[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품질보증 직무 – 효성굿스프링스 품질보증팀 정지완 과장

People

 

“전략기획, 재무, 홍보, 생산관리, 제품연구… 어떤 직무인지는 대략 알겠어요. 그 일을 하는 내 모습을, 막연하지만 오래도록 꿈꿔 온 걸요. 그런데 내가 효성에 다니게 된다면, 진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취업준비생, 특히 효성 채용을 희망하는 지원자 여러분들이 합격 비결만큼이나 궁금해하는 부분, 바로 직무별 업무일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진짜 효성인들은 진짜 무슨 일을 하며 하루를 보내는지,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를 공개합니다.

 

 

-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품질보증 편

 

효성굿스프링스 품질보증팀 정지완 과장

 

 

Q. 소속팀의 주요 역할과 본인의 직무,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품질보증팀에서 *AM(After Market) 오더의 품질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계약 단계에서 주요 검사 항목과 입회 여부에 대해 고객 및 영업팀과 협의를 하는 것입니다. 정식 수주가 되면 주요 검사 요건 누락이 없도록 발주 단계와 중간 검사 단계에서 수시로 확인하죠. 본격적으로 제작에 착수한 후에는 성적서 검토, 공정간 부품 및 펌프 검사 결과를 검토합니다. 현장을 다니면서 수시로 부품과 제품을 검사하고, 불량이나 보완 사항이 발견되면 유관부서로 즉시 공유하고 진행 방향을 협의합니다.

 

*AM(After Market):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을 판 이후에 부품 교체와 유지보수, 설비 확장, 컨설팅 등을 해주는 서비스 시장을 의미.

 

 

Q. 실제로 일해보니 생각했던 직무 및 업무와 비슷한가요? 혹시 다른 점이 있다면?

 

생각했던 것과 많이 비슷합니다. 저는 입사 후 9년간 CS팀에서 근무하다가 품질보증팀으로 이동했는데요, 품질을 위한 시스템, 각 업무 절차가 잘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많이 느꼈어요. 회사의 시스템이 품질을 보증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잘 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팀을 옮긴 초반에는 업무 주요점을 잘 모르거나, 국제 규격 등이 익숙하지 않아 많이 헤맸는데,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점차 익숙해지고 있어요. AM은 특성상 오더 건수가 많아서 처음엔 많이 힘들었는데, 업무 전반을 파악하고부터는 유관부서 담당자들과 나름의 규칙을 정해 수행하면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세심함이라 생각합니다. 회사 검사 표준을 충분히 체화하고, 각 공정 단계에서 잘 지켜지고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야 하죠. 세심하게 살핀 오더는 문제가 생겨도 매끄럽게 지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것들은 중요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또 하나 필요한 것은 유연함과 빠른 보고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이 계획대로, 생각대로 흐르는 것만은 아니어서 수시로 챙기면서 발생한 이슈들은 유관부서와 유기적으로 대화하며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해야 하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빠른 보고입니다. 품질 이슈는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한 순간이 많더라고요. 혼자 고민하기보다는 상황을 빠르게 보고하고 팀장님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Q. 하루 중 언제 가장 집중이 잘 되시나요? 시간 관리 노하우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오전에 가장 집중이 잘 됩니다. 저는 오더 건수가 많아 업무 부하가 많은 편인데요, 또 출하 시점에서는 영업팀과 긴밀하게 협의도 필요해요. 그래서 매월 초에 영업팀으로부터 당월 판매계획을 접수하여 선행 관리를 하죠. 그리고 주간 스케줄을 통해 시각적으로 업무 리스트를 관리하는데요, 완료하면 어두운색 형광펜으로 색칠하면서 ‘아~ 오늘의 일을 잘 해내고 있군!’ 하는 뿌듯함도 있어요. 그리고 일이 잘 안 풀려 납기 협의가 필요하면 영업팀과 솔직하게 대화하면서 일정 조율을 하기도 합니다.

 

 

Q. 효성 그리고 해당 직무 자랑이나 조언, 응원 등 취준생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려요.

 

품질 업무를 하면서 회사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기술적으로 역량이 쌓이는 게 느껴질 때가 자주 있거든요. 다양한 고객을 만나보면서 고객들은 어떤 품질 관점과 기술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부서라,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키우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품질부서로 취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세심함과 유연함, 그리고 위기가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할지를 어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