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그것이 궁금하다 1탄 ~ [면접복장 편]

2011. 8. 31. 09:49




청년실업이 더 없이 높아져만 가는 가운데, 20대 여러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취업'이겠죠?
채용은 보통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면접'입니다. 면접은 한 번의 기회로 면접관에게 나의 인상을 심어주는 일이기 때문에,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요,
자 ~ 그렇다면 오늘은 면접의 가장 기본적인 준비! 바로 '면접 복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실제로 취업 인사포털 인크루트는 기업 인사담당자 329명을 대상으로 면접 중 지원자의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 외양을 주의 깊게 보는가를 물은 결과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 89.4%에 달했다고 합니다.

또한 전체 응답자 중 64.1%는 옷차림 등의 외양 때문에 아예 탈락시킨 지원자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인사담당자가 꺼리는 면접자의 외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남성의 경우에는 다정하지 않는 머리(70.8%)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길이가 길거나 정돈되지 않은 머리는 자칫 성의가 없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운동화(49.5%), 지나치게 화려한 색깔을 옷(43.5%), 정장이 아닌 옷차림(38%), 액세서리 착용(24.6%), 과하게 격식을 차린 정장(21.9%) 등을 비호감으로 들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노출이 심한 옷차림(69.6%)이 첫 손에 꼽혔습니다. 지나치게 짧은 치마나 여름의 민소매 등의 차림이 이에 해당되겠죠? 그 밖에는 단정하지 않은 머리(65.7%), 과도한 액세서리(53.5%), 지나치게 화려한 색깔의 옷(43.2%), 진한메이크업(41.9%) 등의 응답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인사담당자들이 지원자들의 차림새에 신경을 쓰는데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옷차림 등으로 지원자들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 ~ 그렇다면 면접시 어떤 복장이 면접관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 대기업/공기업/금융계 ]

대체로 전통과 규율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너무 튀지 않은 무난한 정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치마의 길이가 무릎선을 넘지 않는 검은색 또는 회색 H라인 스커트 정장에 밝은색 셔츠나 블라우스로 포인트를 주면 차분한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푸른빛이 도는 정장에 흰색 셔츠를 받쳐입으면 신선하면서도 믿음직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영업/서비스업계 ]

영업과 서비스업계는 사람들을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편안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깔끔한 H라인 스커트에 프릴이나 주름장식이 가미된 블라우스, 가디건 등을 코디해서 세미정장의 느낌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은 푸근한 느낌을 주는 브라운 컬러의 정장에 흰색 셔츠를 입고 파스텔톤을 매치하면 좋습니다.


[ 방송/광고/벤처업계 ]

면접시 지원자의 개성과 감각을 중요시하므로 유행에 따르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의 의상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은 회색 정장에 검정색 셔츠를 입거나 검정색 정장에 분홍색 스트라이프 등이 들어간 셔츠를 코디하는 등 과감한 시도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광택이 도는 회색빛 스트라이프 바지 정장에 장식이 달린 화려한 색상의 블라우스를 받쳐 입는 등 도시적인 세련미를 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패션/뷰티업계 ]

유행을 선도하는 분야인 만큼 지원자들의 패션감각에 높은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특히 지원한 회사의 제품을 입고 가는 것도 면접관들의 사로잡을만한 전략인데요, 남성의 경우에는 코듀로이 소재의 재킷에 폭이 좁은 '슬림타이'를 매주면 좋고, 여성들은 리본이나 셔링이 들어간 테일러드 칼라 재킷에 주름이 들어간 플레어 스커트를 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 지원분야에 따른 면접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각 분야별 마다 다른 특징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첫 인상을 잘 살려 줄 수 있고, 자신과 어울리는 색깔로 단정하게 입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젠 옷으로도 자신을 표현하는 시대가 왔죠? 더군다나 '면접'이라는 중요한 순간에도 면접관은 여러분의 옷차림으로 여러분의 성격을 판단하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면접복장은 확실하게 준비해야겠죠? 자 여러분 모두 단정한 면접복장으로 취업에 꼭 성공하시길 바래요!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으ㅆㅑ
    2011.09.05 18:10
    효성이 채용중이더군요, 면접 복장은 늘 항상 고민햇엇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1.09.06 09:38 신고
      면접 복장은 면접 준비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으니 꼭 신경을 쓰서야합니다^^
  2.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1.11.10 15:15
    재미있는 기사가 난 행복한 주말을 원하는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