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기자단2기] Mission1. "효자손 Self Interview"

효성/사람










1. 이름 / PG / PU / 팀은?

안녕하세요. 매력만!! 넘치는 남자 이민걸입니다. 현재 산업자재PG 울산공장 관리 본부 생산 지원팀에서 인턴 사원으로 활동 중인데요. 앞으로 있을 인턴생활의 짧지만 유익한 정보를 상당히 객관적이고 통계적으로 자세하게 알려드릴 것을 다짐하며!! 박대기 기자처럼 비와 눈이 와도 기자단으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_ _)(- -)



2. 전공과 현재 팀에서 하고 있는 일은 어떤 건가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저의 전공은 전기 공학입니다. 또한 지금 제가 있는 생산 지원팀은 공장 설비의 수배전, 계장, 용수, 냉동, 공조, 환경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중 전력과 관련한 수배전, 계장은 저의 전공과는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팀 내 선배님의 발씀 중 “다른 부서가 손과 발이라면 우리는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심장이다.”라는 말씀 처럼 자신감을 가지고 책임을 다해 업무를 수행해야 하겠습니다.



3. 효성 인턴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4학년 마지막 학기를 남겨둔 이 시점에서 대학생으로서 남다른 추억을 만들고 입사 전 미리 회사를 체험 함으로서 좀 더 빨리 입사 후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을 쌓고 싶었습니다. 그때 마침 (딱!!) 효성 인턴 사원 모집은 저에게 (딱!!)큰 기회였고 현재 이렇게 인턴기자로 (딱!!) 활동 하게 되었네요~



4. 인턴으로 입사해보니, 효성에 대한 첫 느낌, 나는 이랬다.

효성에 대한 첫인상은 저에게 Three Good이 있습니다. 분위기 GOOD!, 연봉 GOOD!, 미래성 GOOD!(입사 전: “오토바이?”→입사 후:”오~~~~~~(감탄사)”)



5. 나를 표현하는 세 가지 단어와 그 이유는?

분위기 메이커: 어색한 술자리도 밝고 화기애애하게 만드는 말빨의 소유자.
말미잘: 여자친구가 부르는 애칭(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퍽퍽퍽→ 눈티방티).
So Cool: 털털하고 뒤끝 없는 성격의 소유자.


6. 요즘 가장 관심 있는 것 세 가지는? ( 주식 / 스펙 / 여행 등)

점심메뉴: 이상하게도 점심만 되면 배가 너무 고프답니다. 당연하게도 회사에서 먹는 점심메뉴는 저의 관심 중 하나로 이것은 본능!!이라고 생각합니다.
Excel: 정말이지 엑셀이 이렇게나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이번 인턴 생활을 하면서 느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공문서들이 엑셀로 작업된 것을 보고 엑셀 마스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며 최근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독학하고 있는 중입니다.
O.J.T일지: 처음 OJT일지를 받은 후 예라고 보여주신 일지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앞 선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일지를 적어보니 너무 칸이 모자라서 문제입니다. 역시 사람은 먼저 두려워하기 보단 일단 해보고 걱정하는 것이 순서라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7.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과 그 이유는?

아직 저도 잘 모르지만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넉살”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낯선 사람을 처음 접하게 되면 누구나 어색하기 마련이고 부끄럽기 마련입니다. 간혹 군대와 회사를 비교하곤 하는데 군대의 예를 들면 한번씩은 넉살이 좋은 훈련병이 들어오곤 합니다. 그러한 사병은 먼저 고참 선임들에게 다가가서 친해지고 서로 어울리면서 군생활을 즐겁게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병들은 외톨이 신세가 되죠. 이처럼 윗사람 보다 먼저 아랫사람이 넉살 좋게 먼저 다가가서 선배님의 “신뢰”를 얻는다면, 성공적인 회사생활의 가장 좋은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생각합니다.



(주의:간혹 빠졋다는 소리를 들으며 많은 갈굼을 받곤 합니다. 뭐든지 적당한게 좋습니다.)


8. 사람들에게 효성 인턴 사원을 추천해주고 싶다면 그 이유는?

효성이라는 대기업에서 인턴 사원으로 활동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이론적으로만 배우던 것을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듣고 조작해 보는 것은 정말 큰 경험이 될 것이며 이러한 경험은 결국 남들보다 한발 더 전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9. 좌우명이 있다면?

“기회가 주어지면 기회를 놓치지 말고, 기회가 없다면 그 기회를 능동적으로 만들어라.”

10. 내가 존경하는 사람과 그 이유?

“이세상 모든 사람들(범죄자들의 경우 제외)”: 청소부에게선 부지런함을, 엔지니어에게선 치밀함을, 조련사에게선 대범함을, 경영자에게선 경영 기법을 이처럼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의 목표는 이세상 모든 사람을 존경하는 마음 가짐으로 살펴보고 그 사람들의 장점을 제 것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 * 얼굴은 차마 닮고 싶지 않네요.. 죄송ㅜㅜ)







1. 이름 / PG / PU / 팀은?

안녕하세요~ 효성 산업자재PG 생산지원 팀 인턴사원이자 인턴기자단 “효자손”의 No.2이자 중심 공성호 입니다. 현재 남중→남고→공대→군대→공장으로 이어지는 농담처럼 얘기했던 그 우울한 테크를 타고 있습니다 ㅜㅜㅜㅜ. 공대생활을 통해 문장력이 많이 떨어졌지만 최선을 다해 4주간의 인턴기자단 생활을 수행해 보겠습니다.

2. 전공과 현재 팀에서 하고 있는 일은 어떤 건가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저는 기계공학부를 전공했으며 내년 2월에 졸업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제발~. 앞의 제 소개를 잘 보셨다면 특이한 점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이 무엇일까요??? 네~ 그것은 저희는 PU에 소속된 것이 아닌 산업자재PG에 바로 속해 있습니다. 이 특이점은 저희가 하는 업무와 관련이 많습니다. 저희는 각 PU에 동력(수 배전, 냉동 및 공조, 용수 등)을 공급하며 또한 안전/환경에 대하여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PU소속이 아닌 것 입니다. 그리고 저는 팀에서 전공에 의해 환경/안전 파트가 아닌 동력파트에서 이론과 현장을 통해 업무를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3. 나를 표현하는 두 가지 단어와 그 이유는?

소두 : 어느 자리를 가더라도 머리가 작다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사실 키가 크지 않기 때문에 머리 크기도 작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음..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말만 들어서는 잘 모르시기 때문에 모자 사이즈를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쓰는 M사 모자의 경우 XS-S사이즈(55cm)를 착용하고 있는데요 이 정도가 보통 아닌가요????ㅋㅋ
소심함 : 저 좀 소심합니다. 특히, 이성에겐 완전 소심합니다. 이 소심함을 극복해 보고자 클럽도 가보고 여자도 소개 받아보고 하는데 이 소심함은 고쳐지지가 않습니다. 근데 술만 먹으면 근자감이 폭발하면서 완전 자신감이 넘치는데….. 매일 술을 마시고 다닐 수도 없고 참 난감합니다.ㅜ




4. 요즘 가장 관심 있는 것 세 가지는? ( 주식 / 스펙 / 여행 등)

프로젝트 : 인턴의 마지막 주에 임원 분들 앞에서 발표할 프로젝트이고, 사회생활에서의 첫 임무이기 때문에 잘해내야 되겠다는 부담을 엄청 가지고 있습니다ㅜㅜ

해운대 : 학교 선배님의 호출로 8월 초 주말에 해운대를 가게 됐습니다. 부산에 살면서 해운대를 많이 갔지만 선배님이 부를 때는 돈 걱정이 없으니까 아주 좋습니다. 뭐 꼭 돈 때문이 아니더라도 선배님들과 자주 못 만났던 친구들을 보면서 추억도 얘기하면서 놀면 언제나 기분이 좋기 때문에 그 날만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여자 구경하러 가는 것 절대 아닙니다!!

빨래 : 저희는 숙소가 모텔이고 이 곳은 세탁기가 한대뿐인 조금은 아기자기한 환경입니다. 그래서 빨래를 어떻게 할까??란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결국 매주 집에 내려가서 빨래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집이 부산이기 때문에 내려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서 큰 부담은 없습니다.

5.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과 그 이유는? (유머, 어학, 주량 등등)

책임감 : 팀에 소속되어 일은 한지 몇 일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제가 지금까지 파악해 본 저희 팀은 각자의 업무파트가 정해져 있으며, 사건이나 사고가 터졌을 경우 자신이 해결하고, 책임을 지는 시스템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업무에 있어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주량 : 팀장님께서 친목도모와 동료들끼리의 신뢰를 느끼기 위해선 회식만큼 중요한 자리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생산지원 팀의 경우 인원이 많다 보니 주량이 어느 정도 있어야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상태는 곤란하겠죠? ^^)
    







1. 이름 / PG / PU / 팀은?

안녕하십니까?!! 산업자재 PG 울산공장관리본부 생산지원팀 인턴사원 김현수입니다.

2. 전공과 현재 팀에서 하고 있는 일은 어떤 건가요 (어떤 관계가 있나요?)

 저는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우리팀은 울산공장의 Utility 설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Utility 설비란 수배전, 공업용수, 냉동 공조 등 생산활동에 필요한 설비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설비들을 통해 각 생산 라인에 전기, 용수, 압축공기 등을 공급해 줍니다. 즉 Utility 설비는 공장의 심장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자전기공학을 전공 했으므로 수배전 쪽이 제 전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배전은 한국전력에서 전기를 받아와서 각 생산공정에 필요한 전압으로 감압하여 각 공정에 공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3. 효성 인턴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인턴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학교에서 책으로는 배울 수 없는 현장의 실전 지식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분위기와 현업을 미리 접해보고 현업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의 차이점을 알 수 있으며 실제 현업에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경험적인 측면도 있지만 물론 가장 큰 이유는 효성에 입사하기 위해서 입니다. 열심히 해서 내년에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것이 인턴에 지원한 가장 큰 이유이자 앞으로의 목표입니다.

4. 인턴으로 입사해보니, 효성에 대한 첫 느낌, 나는 이랬다.

본사에서 교육을 받기위해 서울에 가서 숙소(호텔) 배치를 받으니 역시 대기업 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매일 유명 강사님이나 선배님들에게 강의를 받으면서 이렇게 좋은 강의를 듣는데 돈을 받으면서 한다는 사실에 죄송스럽기 까지 했습니다. 효성의 인턴사원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 놀랐고 저는 더 열심히 배우고 열정적으로 생활 하는게 보답하는 길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교육에 임했습니다.


5. 효성 인턴 생활을 통해 꼭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JOB OFFER 메일
모든 인턴사원들의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턴사원 합격 메일을 받았을 때의 기쁨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열정적으로 인턴생활을 해서 최종 입사 메일도 꼭 받겠습니다.


6. 꼭 일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해외공장건설
분야 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해외 공장의 건설에 참여 해보고 싶습니다. 효성은 해외에 많은 공장이 있고 또 앞으로도 더 많은 해외 공장 건설을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해외에 가서 공장건설의 시작부터 완공까지 직접 참여 해보고 싶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 하는 만큼 보람도 클 것 같습니다.

7. 요즘 가장 관심 있는 것 세 가지는? ( 주식 / 스펙 / 여행 등)

다음학기 수강신청 – 대학 생활의 마지막을 보람차게 마무리 하기 위해서 수강신청이 중요하겠죠? 특히나 저는 학점이….많이 남아 있네요….ㅎㅎㅎ… 수강 신청시간인 8시에는 출근 버스안에 있는 시간이라 걱정입니다…친구한테 부탁해야겠습니다.

노블레스 – 네이버 화요일 웹툰 입니다. 강력 추천입니다!!!



오늘 뭐먹지!!?? – 울산 공장에 출근 하면서 어느 CF 처럼 ‘오늘 뭐 입지??’에 대한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상, 하의 뿐만 아니라 심지어 신발까지도 주시더군요. 하지만 매일 아침과 저녁 식사가 제공이 안되니 ‘오늘 뭐 먹지??’ 가 매일 걱정이 네요. 울산 물가가 높아서 조금 부담스럽네요. ㅜㅜ


8.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과 그 이유는? (유머, 어학, 주량 등등)

친화력 : 사람과 사람이 모여서 같이 일하는 곳 이니 만큼 친화력은 필수 적인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지식 : 적어도 자신의 분야 만큼은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을 만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울산공장 배치 첫날 총 공장장님께서도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는 공부는 꼭 필요한 것이겠죠?




숙취해소능력 : 아무리 술을 많이 마시더라도 다음날 출근하여 아무렇지 않게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갖고 싶습니다!! 물론 이런 능력은 선천적인 부분이 많으나 후천적으로도 주량을 늘린다던가(?) 자신만의 노하우로 숙취를 해소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방법 알고 계시면 알려 주세요~



9. 좌우명이 있다면? 
 항상 긍정적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긍정이 있어야 행복 할 수도 있고 긍정이 있어 열정 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



댓글
  1. 이현주 2011.08.04 14:20 프로필 이미지
    노블레스 재미있나요? ㅋㅋ 전 이제야 이끼를 보고 있습니다~ 다 보고 봐야겠네요^^ 세 분 같이 찍은 사진 멋있네요~~ 다음 글들도 기대하겠습니다!!
  2. 이인규 인턴기자단 2011.08.04 15:39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세요^^ 언양공장에서 인턴생활을 하고 있는 이인규입니다.
    저도 전자전기전공을 해서 같은 전공을 하신 분들은 다른 공장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궁금했는데 블로그를 통해 간략히나마 알게 되어 만족스럽습니다.
    같은 울산이어서 공장은 다르더라도 마주칠 기회가 중간에 한번쯤 있을 거라 예상했지만 19일을 기다려야겠네요.^^ 앞으로 남은 3개의 미션을 통해 좋은 소식 전해 듣겠습니다. 이 민걸 차기 3급 을 사원님. 남들보다 한 발 앞서서 제 글에 댓글 달아주신거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모두 화이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