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사이드] 고객일등주의 정신과 존중을 바탕으로 동료애를 다지다

People






터키 동부 지역의 아다나(Adana)에 위치한 터키법인은 아다나를 비롯하여 K.Maras, G.Antepa, S.Urfa 등의 영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은 고객 현장 방문 위주의 영업 전략과 더불어 발 빠르게 고객 정보를 획득하는 노력으로 동부 지역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습니다. 영업 업무에서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이 가장 중요시한 원칙은 무엇일까요?


 “저는 효성의 직원인 동시에 고객을 위한 일꾼입니다. 고객들에게 이 점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일등주의를 향한 그의 철저한 마인드는 역시나 고객이 먼저 인정했습니다. 일로 시작된 인간관계였지만 고객들은 그에게 그 이상의 편안함을 느꼈고, 자신들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그는 고객이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 다니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가 파악한 니즈는 품질을 개선하는 노력으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열정 덕분에 고객 신뢰는 당연히 쌓여갔습니다. 하지만 열정만 있다고 성과가 100% 따라오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철저한 프로의식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은 이러한 과정에 이르기까지 고객과 소통하면서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T/S 담당자로 일한 경험은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십분 활용됐습니다. 고객들의 성향을 이미 잘 알고 있던 터라 어떤 경우에 어떤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영업 업무는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합니다. 고객과 신뢰를 쌓고 유지하려면 직원들과의 소통과 믿음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영업물류팀, 회계팀, 재고관리팀 등 팀 간 호흡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협력은 업무 진행 시 중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특히 관리자의 역할 가운데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 동료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은 구매 부서뿐 아니라 생산, 영업, 기획 등 다양한 부서와도 교류했습니다. 특히 터키법인은 이스탄불 공장과 체르케스코이 공장의 모든 직원과 협업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그는 직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애썼습니다.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은 현재 T/S 담당자인 Behrin과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는 새로운 고객 정보를 입수하는 대로 Behrin과 공유하고, T/S 업무에 대한 자신의 노하우를 나눔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존중을 바탕으로 한 친구 같은 동료애를 지향한다.”는 그는 함께 일하는 동료가 엔도르핀을 솟게 하는 에너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가 늘 즐겁게 웃고, 직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고, 누구보다 앞장서서 일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것이 제 계획입니다. 하루가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해야 하니까요.”  


터키법인 T/S팀 Ziya Acik은 효율성을 극대화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터키에서 효성의 이름을 알리는 일에 헌신하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한율(자유기고가)  사진 제공 터키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