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효성 뉴스

 

효성 뉴스

 

 

우상선 기술원장, 고려대-KIST 융합대학원 초청 강연

 

 

5월 20일 고려대-KIST 융합대학원 융합과학기술 콜로퀴엄 세미나에서 우상선 기술원장이 ‘효성 중장기 연구개발 및 신소재 폴리케톤 소개’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습니다. 고려대-KIST 융합대학원은 국내 최초 융합 및 교육•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날 강연에는 IT-NS와 Bio-Med 전공 석사/박사과정 학생 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우상선 기술원장은 효성의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고기능성 섬유, 광학필름, 환경•에너지 소재, ENPLA•복합재료, 전자재료의 5대 축을 기반으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미래 그룹의 성장 동력원을 구축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Smart섬유, IT섬유, Flexible Display 소재, Bio-Polymer, 풍력•태양광 소재, 고기능성 수지, 기능성 복합재료, LED 발광재료, OLED 재료 등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강연은 효성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분자 신소재 폴리케톤을 소개하며 학생들로부터 많은 질문을 받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효성의 차세대 R&D 기술에 대해 각인시키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효성기술원 탄소재료연구팀 왕영수 팀장,  한국섬유공학회 기술상 수상


 

지난 5월 8일 한국섬유공학회가 주관하는 춘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효성기술원 탄소재료연구팀 왕영수 팀장이 한국섬유공학회 기술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섬유공학회는 “왕영수 팀장이 섬유산업의 기술개발과 산•학 연계 활동에 있어 업적이 탁월하고, 학회 종신회원으로서 학회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타 회원의 모범이 돼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왕영수 팀장은 산업용 라이오셀 장섬유 개발과 상업화에 기여했고, 최근에는 고강도 탄소섬유 개발과 상업화에 핵심 연구인력으로 참여해 지난 2013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탄소섬유사업단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성 향상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섬유PG


 

 구미공장, 가정의 달 가족친화경영 행사 실시


 

구미공장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는 가족친화경영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5월 3일과 10일에 걸쳐 총 4회 실시된 이번 행사에 구미공장 직원 및 가족 700여 명이 참석해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를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시한 영화 관람 행사는 구미공장 직원들이 가정의 달의 의미를 되새기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또, 영화 상영 전에 시청한 회사 홍보 동영상을 통해 직원 및 가족들이 효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회사에 대한 자부심까지 다질 수 있었습니다.   

 

 

산업자재PG

 

 

타이어보강재PU 고객사 Chengshin Tire,  효성 본사 및 울산공장 방문
 

 

타이어보강재PU의 주요 고객사인 대만 Chengshin Tire의 글로벌 구매 부사장 등 관계자 6명이 5월 21일부터 3일간 타이어보강재PU 울산공장과 마포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글로벌 9위의 타이어 업체이자 대만 최대 타이어 업체인 Chengshin Tire는 21~22일 울산공장을 방문해 현장 및 제품에 대한 품질 감사를 실시하고, 23일 오후에는 마포 본사를 찾았습니다.

 

효성에서는 이날 조현상 산업자재PG장, 김규영 타이어보강재PU장을 비롯해 타이어보강재PU 임원 및 담당자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조현상 산업자재PG장의 환영 인사로 시작된 회의는 효성의 신제품 소개와 양사의 장기 협력 방안 논의로 이어졌습니다. 조현상 산업자재PG장은 “오랜 시간 함께 비즈니스를 하면서 상호보완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온 만큼 앞으로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자.”고 전했습니다.

 

 

울산공장, ‘비상대응 훈련 및 안전진단’ 실시


 

울산공장은 5월 14일부터 6월 13일까지 자체적으로 ‘비상대응 훈련 및 안전진단’을 실시합니다. 안전 시스템에 대한 불안감이 점증됨에 따라 울산공장도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를 인지하고, 사고 예방을 위해 이번 훈련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비상대응 훈련은 울산공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비상 시나리오를 현실에 맞게 수정하고, 초기 대응 및 대피를 할 수 있도록 실전처럼 실시됩니다. 더불어 종합 비상 대응 매뉴얼을 제정해 중대산업사고가 발생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전 임직원의 행동 요령 및 대응 방법에 대한 교육과 지도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안전진단의 경우 현장을 중심으로 환경안전팀, 생산부서, 보전팀 합동으로 안전, 소방, 환경 부분에 대한 다각도 점검을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은 조기에 개선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예방활동을 강화하게 됩니다.  

 

 

중공업PG


 

중공업연구소, 위기의식교육 전파교육 실시


 

중공업연구소는 지난 5월 8일 열린 월례회에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위기의식교육 전파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경영자워크숍 위기의식 전파교육으로 총 3차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회사의 경영 현황에 따라 임직원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전 임직원들은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과 시장에서 이기는 제품 개발을 통해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중공업연구소,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진행


 

중공업연구소는 연구소장과 연구원의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구원의 기술역량 향상과 진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CDP 면담은 중공업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교육 체계 GTE(Global Technology Expert) 활동의 일환으로, 개인 이력서와 GTE 계획서를 바탕으로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연구원들이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점심식사를 함께하면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원들이 회사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마음가짐과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공업연구소는 2013년에는 GWP 일환으로 사.소.한 간담회를 실시해 매주 연구소장과 연구원이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복리후생뿐 아니라 연구 성과 극대화를 위한 개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중공업연구소, ‘미국 전력시장 현황과 변화’ 세미나 실시


 

중공업연구소는 5월 22일 전 연구원을 대상으로 ‘미국 전력시장 현황과 변화’를 주제로 재미 전력 기술 전문가 이건재 씨를 초청해 제56회 R&BD 세미나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어떤 접근 방법이 필요하며 효성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중공업연구소가 어떤 방향으로 연구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전문가의 조언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중공업연구소, ‘ValueUp 워크숍’ 진행


 

중공업연구소는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임원, 팀장, TL(Technology Leader)들이 참석한 가운데 ‘ValueUp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ValueUp 워크숍’은 선진사들과 경쟁하기 위한 혁신적인 연구개발 성과 창출 방법론으로, 매트릭스 조직과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5월 23일에는 아주대학교 김의환 교수의 ‘시스템엔지니어링과 매트릭스 조직’에 대한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V사의 매트릭스 조직 운영 사례, S사의 상품기획 사례에 대한 강의를 들었고, 5월 24일에는 위와 같은 기법들을 효성 중공업연구소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지금까지의 조직 운영 방식이나 과제 프로세스 등으로는 선진사와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우선 연구소부터 조직과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실현해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독립법인

 

 

효성캐피탈, ‘위기의식 전파교육’ 실시


 

지난 5월 16일, 효성캐피탈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위기의식 전파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김용덕 대표이사는 위기의식과 관련해 ‘우리가 우리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객관적으로 짚어보고 돌이켜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책임경영 교육, 직원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직원들의 업무 실력 배양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위기 상황인 것은 분명하나 극복해내지 못할 상황이 아니며, 임직원들이 사전적•과정적으로 사후를 생각해서 대처하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다.”는 격려 인사도 함께 전했습니다. 또한 최근 글로벌 경영 환경의 변화와 당사 경영 현황 및 중장기 전략 계획에 대해 설명하며 14년도 핵심 이슈인 건전성 지표하락, 운용수익률 하락, 자금조달 경색 및 Idle Money 증가에 대해 전사적 연체감축 활동과 영업자산 평잔 증가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위기의식 전파교육은 중•장기 VISION을 바탕으로 지속적 성장 발전의 의지를 표명하며, 임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자리였습니다. 


 

더클래스효성, ‘5월 Journey Package’ 이벤트 진행


 

더클래스효성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고객들의 여가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 기프트와 함께 메르세데스-벤츠의 오너가 될 수 있는 꿈의 기회를 실현해줄 ‘5월 Journey Package’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더클래스효성의 프리미엄 금융 프로그램으로 C-Class와 CLS-Class 무이자 할부도 실시했습니다. 


더클래스효성의 배기영 대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 패키지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메르세데스-벤츠 고객님들의 품격에 어울리는 여행 상품과 부모님께 선물하거나 여행에서 돌아와 가정에서 안락하게 쉴 수 있는 가구, 구두 등을 준비했다. 다양하게 준비한 사은품과 메르세데스-벤츠의 다양한 세일즈 프로그램으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5월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회공헌 뉴스가정의 달 맞아 ‘사랑의 쌀’ 나눔 행사 개최


 

효성은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26일 마포구청과 함께 효성 본사가 위치한 마포구 이웃을 위해 ‘사랑의 쌀’ 나눔 행사를 열어 가구당 20kg씩 총 500포대를 전달했습니다. 이번 나눔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포구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것으로, 효성은 2006년부터 ‘사랑의 쌀’을 전달하며 마포구 인근 이웃 500가구와 온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효성나눔봉사단장을 맡고 있는 장형옥 지원본부장은 “기업은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해야 하는 책임도 갖고 있다.”며 “임직원들의 정성으로 모인 기금이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효성은 ‘사랑의 쌀’ 전달 프로그램에 나눔의 의미를 더하고자 2011년부터 약정 수매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약정 수매란 다음해 생산되는 쌀의 가격과 수매량을 미리 정해놓고 개별농가와 수매량을 약정하는 제도로서, 효성은 매년 나눔에 필요한 쌀을 경상남도 함안군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성은 공급과잉으로 쌀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안정적인 판로를 열어주는 한편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는 품질 좋은 우리 쌀을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전략본부, 창덕궁 문화유산 보호활동 실시


 

지난 5월 24일 전략본부 임직원들이 서울 종로구에서 창덕궁 문화유산 보호활동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은 토요일 이른 아침부터 모여 먼지털이개와 빗자루를 들고 창덕궁 내에 위치한 낙선재를 청소했습니다. 이날 찾은 창덕궁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참가자들은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재도 보호하면서 봉사의 기쁨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안양사업장, 1사 1하천 정화활동 실시

 
 

지난 5월 23일 안양사업장 임직원 40여 명이 안양사업장 주변 정화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효성 안양공장, 효성기술원, 중공업연구소와 효성 인력개발원 자원봉사자 40명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은 안양공장 후문에서부터 호계교 안양천 주변 지역까지 약 1시간 동안 정화활동을 벌였습니다. 이번 정화활동은 안양사업장 임직원들의 지역사회 환경 개선을 위한 열정을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안양사업장은 매월 지역사회 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사업장 주변 지역을 청소하는 1사 1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미공장, 1사 1촌 마을에서 모판작업 일손 돕기 실시

 

 

구미공장은 농번기를 맞아 5월 2일 1사 1촌 마을인 상주시 이안면 지산2리 새남골 마을에서 모판작업 일손 돕기를 실시했습니다. 5월 황금연휴임에도 불구하고 김철수 공장장을 비롯해 3개 PU 직원 총 26명이 참여해 9만 9,173m²(3만 평)의 논에 심을 수 있는 약 3,000개의 모판을 못자리 논으로 날랐습니다. 의욕이 앞서 다소 실수도 있었지만 자매마을 어르신들의 일손을 도우며 사랑을 나눌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구미공장, 1사 1산 자연정화 활동 실시

 

 

지난 5월 13일 구미공장 스판덱스PU 인포멀서클인 산악회 회원들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천생산에서 자연정화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활동에는 서클회원 10여 명이 참석해 등산로를 따라 배수로 정비, 쓰레기 줍기 등 1시간여에 걸쳐 구슬땀을 흘리며 자연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구미공장은 매월 1회 지속적인 자연정화 활동을 실시하여 지역환경 정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건설PU, 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에서 자원봉사 실시


 

건설PU는 5월 8일 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에서 ‘특별 나눔 어버이날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건설PU 직원 10명은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직접 전달하며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경로식당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특별식 제공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맞이해 임직원이 급여모금액으로 모은 소정의 후원금을 지원하고 더불어 나눔 활동에 참가해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효성캐피탈, 창립 17주년 맞아 ‘지역 하천 살리기’ 행사 실시

 

 

효성캐피탈은 5월 27일 창립 17주년을 맞아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임직원 전체가 참여한 이번 행사는 효성캐피탈 사옥이 위치한 서초구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사회적기업에 기증품을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으로, 효성캐피탈 임직원 모두가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오후 효성캐피탈 사옥에서 열린 17주년 창립기념식에서는 장애인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효성이 설립 및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굿윌스토어 효성1호점’에 임직원의 소장품을 전달하는 기증식을 가졌습니다. 임직원들은 평소 소중히 간직해온 디지털카메라, 의류, 책 등 470여 점을 기증했습니다.

 

 

 

'Press Center >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의 효성뉴스  (2) 2015.04.10
6월의 효성 뉴스  (0) 2014.07.08
10월의 효성 뉴스  (0) 2013.11.11
8월의 효성 뉴스  (0) 2013.09.09
4월의 효성 뉴스  (1) 201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