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키워드로 만나다

Story/효성

 

남보다 한발 먼저 내딛고, 최고를 향한 고집으로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도약한다. 56년간 차곡차곡 쌓아온 효성의 오늘을 해시태그로 만나본다.

 

 

-
#VOC

 

효성은 단순히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는 것을 넘어 근본적인 고객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고객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사업에 반영한다. ‘Real VOC’ 즉 고객이 정말 원하는 바를 발견하기 위해 수집-분석-공유-전략 및 실행- 결과 관리 등 4A+1A 프로세스를 수립하며 더불어 품질 문제 근절, 신규 사업 발굴, 성장성 높은 시장 영역으로의 전환 및 확대 등을 주요 방향으로 설정해 VOC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ISO14001

 

효성은 ISO14001을 통해 환경을 체계적으로 식별, 관리, 개선하는 노력도 지속한다. ISO14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 경영 시스템에 관한 국제 규격으로, 효성티앤씨는 모든 사업장의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함한 환경 성과를 ISO14001 표준에 맞춰 효율적으로 추적·관리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ISO14001 등 국제 표준에 맞춰 주요 공급 업체를 대상으로 정기 감사를 실시하고, 효성화학은 용연공장과 구미공장에 ISO14001을 도입해 환경 위험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
#컨셔스패션

 

 

컨셔스 패션(Conscious Fashion)은 소재 선정부터 제조 공정까지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과정으로 옷을 만들고 소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컨셔스 패션처럼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 자원 순환과 친환경 트렌드 확장에 앞장서고 있는 효성은 폴리에스터, 스판덱스, 나일론 등 화섬 리사이클 원사 라인을 갖췄다. 그 원료 또한 가지각색. 효성을 만나면 폐그물부터 폐페트병, 재생 폐기물 등이 하나의 옷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
#FIRST

 

 

‘최초’라는 단어는 효성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최초 수소차 연료 탱크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한 효성은 지난 10월에는 세계 최초로 타이어코드 업계에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 PLUS를 획득했다. 친환경 원재료를 적용해 타이어코드를 생산하는 공정에 대한 인증으로, 효성은 더욱 다양한 친환경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원사 및 타이어코드 개발을 진행 중이다.

 

 

-
#신소재기술

 

 

효성의 기술력을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키워드. 초고강도 특수 탄소섬유 ‘H3065’를 국내 최초 개발, 동급의 T-1000 탄소섬유는 우주·항공 및 방위 산업에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고분자 신소재인 폴리케톤을 상용화한 데 이어 최근에는 옥수수 추출 원료를 가공해 만든 바이오 스판덱스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
#세계일류상품

 

효성은 지난 2002년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폴리에스터 원사 ‘에어로쿨’, 환경 친화적 폴리에스터 극세사 ‘M2’로 세계 일류 상품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후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 보강재용 원사와 스판덱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 ‘크레오라’가 세계 일류 상품에 선정됐다. 효성화학은 온수관용 초고압 파이프수지 TOPILENE R200P가 선정돼 경쟁력을 인정받았고, 효성중공업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245㎸·420㎸ 가스절연개폐장치(GIS)도 효성의 자랑스러운 세계 일류 상품이 됐다.

 

 

-
#품질

 

ISO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시행하는 품질 경영 시스템에 관한 국제 규격이다. 효성중공업은 프랑스 선급협회 인증 심사 기관인 BVQI로부터 창원공장에서 생산하는 전력용 변압기, 차단기, 단로기 및 회전기 등에 대한 ISO9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는 완벽한 품질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효성과 효성인이 이뤄낸 결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