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Story/효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필수가 된 시대. 그 가치와 효과를 살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
기업, 사회적 책임에 집중!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업 인식을 설문 조사한 결과 75.9%가 ESG 경영이 기업 이미지 개선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이 같은 배경으로 최근 많은 기업이 기후 변화 대응, 윤리·준법 경영, 사업장 안전·보건 관리 강화, 인권 경영 확대 등 책임 경영에 보다 집중하며 사회적 책임에 힘을 쏟고 있다.

 

 

 

-
따뜻한 동행, 구성원 참여로 완성되다

 

 

직장인 663명을 대상으로 회사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물었더니 자발적 참여가 78.1%로 집계됐으며 그중 절반 이상이 보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회사가 사회공헌 활동을 열심히 할수록 직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구성원의 애사심과 자부심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MZ세대, ‘가치’ 있는 곳에 마음 연다

 

MZ세대, 특히 20~30대의 기부 참여가 꾸준히 늘고 있다. 기부를 사회 이슈에 대한 지지와 관심, 소비·놀이와 같은 삶의 일부로 여기는 MZ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또한 MZ세대 10명 중 8명은 ‘가치 소비자’이며, 기업의 ESG 활동 중 ‘환경’ 분야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제 기업들은 ESG 경영을 일시적 홍보나 마케팅이 아닌 지속 가능한 경영 목표로 삼아야 할 때다.

 

 

 

-
사회적 논란? 소비자가 지켜보고 있다!

 

20~5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기업의 사회적 논란 및 물의에 관심을 갖는다는 의견이 81.9%에 달했다. 윤리적 경영에 힘쓰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 또한 명확했다. 전체 응답자의 89.1%가 기업이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답한 것. 또한 92.1%는 윤리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어준다는 의견에 동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