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 구축, 제조업의 혁신을 이끌다! 효성ITX Smart Factory사업부문 탁정미 상무

People

탁정미 상무(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와 Smart Factory사업부문 팀원들



-
제조업의 혁명,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팩토리는 정보 통신 기술(이하 ICT)을 활용해 제품의 연구·설계 단계부터 원자재 구매, 생산, 유통, 마케팅, 판매, 관리 및 서비스 등 제조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정보를 도출해 생산성과 품질,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 공장’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공장자동화(FA, Factory Automation)가 센서 기반 데이터 수집, 공정 자동 제어, 로봇 기반 설비 자동화와 같이 생산 자동화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스마트 팩토리는 이에 ICT 기술을 더해 제조, 생산, 판매 등 전 과정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계해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생산 계획과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공정 운전 현황을 진단, 예측해 보다 효율적으로 공장을 운영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구축되면 실시간으로 현장의 문제점과 원인을 파악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문제 발생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최적의 운전 조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에 의한 정확한 자동 제어는 생산성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작업자는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아이디어와 활동을 수행하게 되죠.”



탁정미 상무는 효성ITX 스마트 팩토리 사업 담당자로 효성그룹 제조업에 적합한 스마트 팩토리 로드맵을 설계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룹 경영진과 현장의 실무자를 만나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정확한 IT 기술로 현장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음을 설득하기도 합니다. 



-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빠르게 실행


CDN 사업에 필요한 솔루션 개발,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ERP 구축 및 사내 시스템 개발,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등을 총괄해온 IT 전문가 탁정미 상무에게도 제조업에 IT를 접목하는 일은 꽤나 지난한 작업입니다.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현장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인다. 필요하다면 전문가를 영입하기도 하죠.


“스마트 팩토리 로드맵을 그릴 때는 공장마다 상황에 맞는 중단기 전략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 전문 기관, 학계, 정부 스마트 팩토리 추진단 등에 자문을 구합니다. 데이터 기반 제조 경영을 위한 1단계 작업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인데, 이를 위해 공정을 이해하는 빅데이터 분석가와 공장 기존 시스템 개발자, 설비 전문가, 시스템 엔지니어 등 IT 전문가를 영입하기도 하죠. 그러고 나서 적합한 외부 솔루션과 파트너사를 발굴해 실행 과제를 프로젝트화합니다.”




-
효성의 IT 고도화 프로젝트 중심에 서다


효성ITX는 2017년 IT 전문가와 데이터 분석가가 참여해 효성 스마트 팩토리 1.0을 설계했습니다. 이어 제조 공정 데이터 표준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분당 IDC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반 인프라인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을 구축했죠. 2018년에는 효성티앤씨 스판덱스PU 글로벌 10개 공장에 빅데이터 분석, 실시간 생산 현황 모니터링, 품질 리스크 감지 등이 가능한 글로벌 표준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등 효성그룹의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진행해왔니다. 현재는 효성중공업의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하고 있죠.



“2018년 초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기 위해 창원공장을 찾았어요. 구상 중인 스마트 팩토리 로드맵을 바탕으로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주요 모터의 예지정비 모니터링 도입을 검토하는 등 세부 실행 과제를 추진하고 있었죠. 문제는 제조 프로세스 전 과정이 IT 시스템과 동기화되지 못한다는 점이었어요.”


전사적자원관리(ERP)를 비롯한 생산계획시스템(APS), 제조실행시스템(MES) 등의 시스템 고도화에 대한 요구가 컸지만 대규모 구축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저하고 있던 상황. 탁정미 상무는 이러한 이슈를 그룹 및 효성중공업 경영진과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 효성중공업은 제조 프로세스와 IT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동기화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이 가능한 스마트 팩토리 로드맵을 설계하는 등 IT 고도화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
글로벌 최고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 목표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IT 도구를 활용하고 IT 전문가와 파트너가 돼 일하는 문화가 만들어지면 품질 향상은 물론 수율 제고와 비용 절감 등의 효과는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무엇’이 바뀌는지 알았다면, 조직과 개인은 ‘어떻게’ 일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룹 경영 방침에 따라 효성ITX는 올해 공정 자동화, 빅데이터 등의 IT 기술을 제조 공장에 접목해 스마트 팩토리화하는 과제가 성공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효성ITX는 효성 공장의 제조 환경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수행할 계획이죠. 스마트 팩토리 구축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효성그룹 내 공장들은 제품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개발, 설계, 생산, 출하 및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에 걸쳐 데이터 통합 관리가 가능해지고 제조 환경도 한층 고도화돼 생산성과 품질을 보다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이미선

사진. 효성ITX 기획관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