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속으로] 2018년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 인증서 수여식

Story/효성



지난 11월 23일, 2018년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 인증서 수여식이 개최됐습니다. 효성그룹의 9개 품목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며 주목 받았습니다. 혁신 기술과 품질 경영으로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은 효성그룹의 저력이 빛난 현장을 공개합니다.




 세계에서 빛난 품질 경영


산업통상자원부는 매년 심사를 거쳐 우리나라 기업 제품 중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일류상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세계일류상품은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 및 5% 이상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상품을 일컫는데요. 세계일류상품 제도가 도입된 2001년에는 120개 품목, 140개 기업이었던 것이 2018년 올해에는 784개 품목, 876개 기업으로 선정 규모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효성그룹 역시 올해 세계일류상품에 4개 사업회사의 9개 품목이 선정되며 우리나라의 수출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2018년 세계일류상품 육성사업 인증서 수여식에서 ‘효성’의 이름이 불릴 때마다 축하와 격려의 박수가 이어졌죠. 중국의 기술 추격이 거센 상황에서도 품질 경영으로 굳건히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효성그룹의 기술력이 빛을 발한 자리였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으로 승승장구! 2018 세계일류상품



효성중공업


245㎸ & 420㎸ 가스절연개폐장치

작지만 더없이 믿음직합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의 245㎸와 420㎸급 가스절연개폐장치는 송전선로나 변전 기기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고장 등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종합 차단 시스템인데요. 기존의 단로기, 피뢰기, 차단기 등 개별 기기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설치 면적을 획기적으로 축소해 공간 효율성까지 높인 제품입니다. 절연 가스인 SF6(육불화황)의 사용량을 기존 제품 대비 1/3 이상 감축해 친환경 제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보강재용 원사 타이어코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타이어에도 효성의 기술력이 녹아 있습니다. 타이어코드는 고품질 타이어 제조에 필수적인 고기능성을 갖춘 제품인데요. 전 세계 타이어 시장의 45%를 점유하고 있으며 브릿지스톤, 미쉐린, 콘티넨탈,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요코하마 등 글로벌 10대 타이어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안전벨트용 폴리에스터 원사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안전벨트용 원사는 탁월한 내마모성, 우수한 염색성 등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세계 유수의 시트 벨트 위버에 제품을 공급해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특히 ARS(Automotive Restraint System)용 원사는 차량 충돌 시 승객에게 전해지는 순간적인 충격을 견뎌내는 강한 강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효성티앤씨


폴리에스터 쾌적 기능 장섬유사 에어로쿨

운동복에도 격이 있습니다. 에어로쿨은 땀 걱정 없이 쾌적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폴리에스터 원사의 고기능 섬유인데요. 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이용해 빠른 수분 흡수와 탁월한 건조 기능이 특징. 활동 시 배출된 땀을 그대로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시켜 스포츠를 비롯한 레저 활동에 적합합니다. 


폴리에스터 초극세사 M2

이불이나 쿠션에서 느껴지는 부드럽고 도톰한 감촉을 구현하는 폴리에스터 초극세사 M2. 머리카락 굵기 1/20 이하의 섬유이지만 그 안에 집약된 기술력은 놀랍습니다. 벌키성, 유연성, 깊이 있는 색상 등이 특징으로 주로 인형이나 쿠션, 침구, 골프웨어, 무스탕 등에 적용되죠. 가공 공정에서 로스와 폐수 처리 부담이 없어 원가 절감 효과가 뛰어납니다.


폴리에스터계 신축 섬유 제나두

신축성, 통기성, 내구성을 동시에 꾀한 제나두는 입을 때나 움직일 때 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흡한속건 기능이 탁월해 등산복, 사이클복 등의 레저웨어에 적합하죠. 세탁 보관이나 취급도 손쉬운 이지 케어 개념의 고기능성 원사로 데님, 셔츠 등의 캐주얼웨어뿐 아니라 재킷이나 블라우스 같은 포멀 슈트까지 폭넓게 적용됩니다.


스판덱스 원사 크레오라

명실상부한 No.1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 효성은 1992년부터 스판덱스 생산을 시작해 독자적인 생산 기술과 R&D,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스판덱스 메이커로 성장했습니다. 크레오라는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을 토대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해 전 세계 섬유 업계를 이끌고 있죠.



효성화학


냉온수관용 PP계 초고압 파이프수지 TOPILENE R200P

TOPILENE R200P는 급수 급탕관, 난방관, 라디에이터 배관 등에 적용되는 폴리프로필렌 수지(PP)입니다. 원료인 프로필렌은 프로판탈수소공정(DH)에서 자체 조달하고 있죠. 원료에서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 구축에 성공해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는 동시에 50년 이상의 장기 수명, 화학적 안정성, 환경친화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ini Interview




“세계일류상품으로 인증받아 참 뿌듯합니다. 현재 우리 제품이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3년 이내에 점유율을 4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객사와 기술 협력이나 공동 프로젝트 등 니즈를 반영한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세계에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늘 고객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더욱 효율적인 고성능 제품 생산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420㎸를 뛰어넘는 추가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세계 시장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우리 그룹이 분할된 후 4개사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돼 더욱 뜻깊습니다. 우리 그룹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증명된 자리이기도 하고요. 앞으로도 전 세계인의 생활을 한층 풍요롭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세계일류상품 인증서를 받으니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이라는 게 새삼 실감 납니다. 공장과 연구소 개발진들의 노력이 인정받은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사업부의 주력 제품이자 효자 제품인 만큼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 김주희

사진 | 전문식(Day40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