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전략부터 마음의 위로까지’ 취준생을 위한 도서

People



역대 최고 기온을 자랑하는 무더위 속에서도 하반기 공채를 기다리며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취준생들이 많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하는 의심에 불안하고 힘들 때가 많은데요. 자기소개서부터 면접까지 준비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내가 하고 있는 것이 제대로 된 것인지 알기도 어렵고, 마음은 답답하기만 해지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실용서부터 힘들 때 위로가 되는 책까지, 취준생이 읽으면 좋을 도서를 소개합니다.




 취업 성공의 비결, 전략으로 승부하자!



<미래인재 기업가정신에 답이 있다>



 


인공지능, 3D프린터, 자율주행 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취업전략도 시대에 따라 달라져야겠죠? ‘4차 산업혁명시대 청년들의 생존전략’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미래인재 기업가정신에 답이 있다>는 말 그대로 급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생존을 위해 청년들이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 미래를 탐색하고 시대의 변화를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미래지침서입니다. 이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이나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 확신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이들에게 방향을 제시해주는 아주 유용한 책이라 할 수 있죠.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불안해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듣기 좋은 위로와 막연하고 추상적인 조언보다 구체적인 대처방법과 미래를 위해 오늘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취업전략서 <미래인재 기업가정신에 답이 있다>를 취준생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은 취업준비생들의 바이블이라고 평가 받습니다. 김도윤, 제갈현열 두 작가가 취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후배들을 위해 지인에게 도움을 청하고, SNS를 활용하고, 기업 인사팀에 직접 연락하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알아낸 취업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려 3년의 시간 동안 대기업을 비롯해 외국계기업, 중견기업 등 총 100여 개 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채용에 관한 23가지 질문을 했는데요. 그 답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채용시스템에 관한 이야기부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에 통과하는 방법, 역량 면접, PT 면접, 토론면접, 임원면접에서 떨어지지 않는 방법까지, 집요하게 파헤쳤습니다. 취준생의 바이블이라 할 만 하죠? <인사담당자 100명의 비밀녹취록>을 읽고 성공적인 취업전략을 세워보세요.




 취업의 첫 걸음, 자기소개서와 면접 통과하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취업의 첫 관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서류전형. 그 중에서도 자기소개서는 다른 사람과 나를 차별화해 자신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찬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글을 잘 써야 합니다. 눈에 탁 띄는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비법을 무엇일까요?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이 그 해답을 알려드립니다.


이 책에는 첫 문장을 시작하는 법부터 주제를 제대로 논증하는 법,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전략적 도서 목록 등 실용적인 정보가 알차게 담겨 있을 뿐 아니라, 어렵게만 느껴지는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원칙과 이론까지 알기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잘 쓰고 싶은 취준생에게 무척 유용합니다. 자기소개서로 취업에 성공하고 싶다면 유시민 작가의 글쓰기 코치를 받아보세요.



<목소리를 바꾸니 면접에 합격했다>


 



면접 시 질문에 대한 답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소리도 무척 중요합니다. 목소리는 타고나는 것인데 어떻게 바꾸냐고요? 목소리는 완전히 바꿀 수는 없어도 이미지는 바꿀 수는 있습니다. 목소리는 면접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면접을 볼 때 긴장해서 말이 빨라지거나, 톤이 높아지거나, 혹은 웅얼거리며 말을 하면 면접에서 자신을 제대로 드러낼 수 없어요. <목소리를 바꾸니 면접에 합격했다>는 평소 자신의 말하는 습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호흡과 발음 연습을 통해 목소리가 체계적으로 변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합니다.


다양한 대본과 실용적이고 따라 하기 쉬운 트레이닝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혼자서 연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이스 트레이닝을 통해 면접관을 사로잡는 목소리를 만들어 보세요.




 힘들고 지친 취준생에게 위로와 응원을!



<자존감 수업>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자신감은 물론, 자존감 마저 땅바닥으로 떨어지면서 내가 하찮게 보일 때가 많죠. 지나가는 직장인들을 보면 괜히 주눅이 들고 취업에 성공할 수 없을 것만 같아 하루하루가 우울합니다. <자존감 수업>은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나를 사랑할 수 있는 자존감 회복 방법을 알려줍니다. 정신과 의사인 윤홍균 작가는 2년 넘게 심혈을 기울여 쓴 책으로 자존감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실질적인 방법도 알려줍니다.


자존감을 높이고 싶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힘들어 하는 취준생들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서인데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



 


늘 미소를 머금고 있는 얼굴에 느릿느릿한 몸짓, 여유 있는 말투로 항상 행복해 보이는 곰돌이 푸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도 푸처럼 항상 기분 좋고 행복한 삶을 살 수는 없을까요? <곰돌이 푸,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아>는 꾸밈없이 순수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곰돌이 푸의 이야기에 삶의 방식에 관한 오랜 경전인 <논어>를 섞어 우리에게 삶을 살아가는 지혜와 방식을 알려줍니다.


바쁘고 힘들고 미래를 알 수 없어 막막하고 불안할 때, “걱정 마. 언젠가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 거야. 다만 나를 잃지만 않으면 돼”라고 응원하는 푸의 따뜻하고 진심 어린 목소리를 통해 위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일이 생길 것 같은 책입니다.



<졸업선물>





학교를 졸업한다고 모든 시험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진짜 시험은 바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시작되는 것이죠. 신영준 작가는 고민 없이 20대를 보내고 3,40대로 접어든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뒤늦게 방황하고 적응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20대 때 알았더라면 더 큰 도움이 되었을 현실적인 사회생활 생존 꿀팁을 들려줍니다.


‘어떻게 인간관계를 가질 것인가? 목표는 어떻게 찾아야 되나? 내가 알고 있는 개념들은 올바른 것인가? 나는 어떻게 훌륭한 리더가 될 것인가?’ 등 수많은 질문을 통해, 저자가 국내 대학과 해외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또 대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느끼고 경험한 일 중 더 빨리 알았으면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은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죠.


취업에만 성공하면 끝날 것 같지만 그 다음 인생이 진짜 시작이라고 충고하며, 지금 당장 깊이 생각해 봐야 할 다양한 인생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꼭 읽어보세요.






취업 준비에 지친 마음을 내려 놓고 싶나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취업을 향해 바쁘게 매달리는 것도 좋지만, 책을 읽는 여유가 있기를 바라봅니다. 책 속에서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으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길 테니까요. 효성도 함께 응원할게요. 취준생 여러분 끝까지 힘내시길! :)





  ✔ “취준부터 취뽀까지 정부가 지원한다!” 취준생을 위한 취업 지원제도 6가지

  ✔ [진지한 티타임] 5화. “이성과 감성 사이, 우리는 효성” 공대여자&문대남자

  ✔ 취준진담: 준비는 스펙보다 강하다

  ✔ 자소서 맞춤법 팁 "기본을 지켜야 합격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