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으로 더불어 행복한 세상 만든다! 2016년을 따뜻하게 만든 효성의 사회공헌 활동

Story/효성



어느새 2016년이 저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우리 효성인들은 올해도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서 해를 보람 있게 보냈는데요. 돌이켜보면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많았어요. 2016년을 훈훈하게 했던 효성의 사회공헌 활동을 정리했습니다.



 나눔의 시작, 지역사회 나눔 활동


효성은 2016년에도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쳤습니다.

1월에 동안 모금한행복 나눔 저금통성민장애아동어린이집 전달하였으며, 2참치는 사랑을 터치행사를 시작으로 12월까지 4번에 걸쳐 마포구 저소득층 가정에 참치와 선물세트를 나누어주었고, 5월에는 마포구 지역의 독거노인 차상위 계층을 위해사랑의 전달해 저소득층의 살림에 보탬이 있도록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사랑의 나눔 행사


더불어 6월에는 소아암 어린이 돕기 헌혈행사를 실시하고 7월에는 장애아동용으로 개조한 차량을 성민장애아동어린이집에 후원하는가 하면, 10월에는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마포구 희망 나눔 페스티벌 <재민아 사랑해> 후원과 더불어 태풍차바 피해를 입은 울산 지역을 위해 피해지원 성금 5 원을 기탁하기도 했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는 11월에는 더욱 활발한 나눔을 펼쳤는데요. 상반기에 진행했던 사랑의 전달과 소아암 어린이 돕기 헌혈행사를 다시 한번 실시하고, 땅에 생명을 불어넣는노을공원 생명텃밭 만들기에도 참여했죠. 아울러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자원봉사 참여로사랑의 연탄 나눔행사와사랑의 김장김치 1,500박스 나눔에도 동참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 참여형 봉사활동


효성은 장애아동과 취약계층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있도록 경제적 지원뿐 아니라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돕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2013년에 효성 나눔봉사단 발족하여 임직원들이 복지관, 장애아어린이집 등의 기관에 방문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송편 만들기 행사


우리 효성인들은 올해도 어김없이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지난 4월에는 효성 중공업 임직원들이 정신지체장애 특수학교인 서울정문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삼성산으로 나들이를 가서 봄날의 추억을 쌓았고요. 8월에는 효성ITX 직원들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 방문해 일손을 돕고, 산업자재PG 임직원들이 서울 서초구립중앙노인종합복지관에 방문해 추석맞이 사랑의 송편 만들기를 함께 하며 어르신들의 말동무가 되어주기도 했습니다. 이어 10월에는 4 전부터 매해 실시하고 있는효성과 푸르메재단이 함께 하는 가족여행 떠나 장애아동의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그밖에 4, 5, 9, 10월에는 효성 임직원들이 자녀들과 함께 직접 창덕궁 문화유산 보호 활동 자원봉사를 실시하며 나라사랑의 마음을 되새겼답니다.


이렇게 우리 효성인들은 도움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는데요. 2017년에도 더욱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치겠습니다.



 해외사업장의 지역발전 돕는 글로벌 나눔 활동 실시


효성은 지역 사회 나눔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따뜻한 나눔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소원정대 동이 대표적 사례인데요. 효성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효성이 진출해있는 해외사업장의 지역사회 발전을 돕기 위해 의료봉사 적정기술 전파로 글로벌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죠.


베트남 청년 따이의 재활 치료 지원


2016년에도 미소원정대의 활약이 돋보였는데요. 1월에는 오토바이사고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한 베트남 청년 따이의 재활 치료 진행했고, 8월에는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과 함께 해외 의료봉사단미소원정대 파견해 의료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현지 주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하면, 9월에는 6 7일간 베트남 무료 진료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12월에는 베트남의 저시력 아동들을 위해 맞춤 안경을 보급하기도 하고, 선천적 뇌성마비와 들을 없고 말할 없어 고통을 겪고 있는 베트남의 6 소녀 린단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인공 달팽이관 이식 수술을 받도록 지원했습니다.


앞으로도 세계에 도움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달려갈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 기업 후원


효성은 장애인이나 탈북민 등의 취약계층을 고용해 개인과 기업 등으로부터 기증받은 물품을 판매함으로써 스스로 자립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의 선순환을 촉진하는 사회적 기업인굿윌스토어 국내 기업 최초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 10, 은평구 증산동에굿윌스토어 효성 1호점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6월에는 번째로굿윌스토어 세빛섬점 오픈해 멋진 현판을 걸었었죠.


굿윌기증함에 물품을 기부하는 효성인들


이렇게 굿윌스토어를 설립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효성 임직원들이 수시로 물품을 기부하고 있는데요. 올해 1월에는 굿윌스토어 나눔 활성화를 위해함께해요, 굿윌기증데이캠페인을 펼쳤고, 10월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굿윌 기증데이를 전사로 확대해 기부 물품을 모두 굿윌스토어에 전달하기도 했답니다.


더불어 2월에는 효성 ITX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설립한 행복두드리미 5호점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행복두드리미는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중증 장애인을 중점적으로 채용하며 바리스타, 네일 아티스트 전문성을 기반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처럼 효성은 사회 취약계층의 자립을 응원하며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효성ITX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장애인 표준사업장행복두드리미 5호점설립 운영에 대한 업무 협약식 체결



 나라사랑 정신 되새기는 호국보훈 활동


효성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2014년부터 국립서울현충원, 국립대전현충원, 국립영천호국원 사업장 인근의 국립묘지와 11묘역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매년 현충일과 국군의 날에 국립현충원을 찾아 비석 닦기, 묘역 잡초제거 등의 환경정화 묘역 단장 활동과 송이 헌화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1 1 정화활동


더불어 2012년부터 4년째 참전용사 생활여건이 열악한 분들을 선정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해 줌으로써 안락한 노후를 누릴 있도록 돕는나라사랑 보금자리사업을 후원해 오고 있는데요. 올해 6월에도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참전용사를 위한나라사랑 보금자리 기증식 실시하고, 9월에는 현충원 11묘역 정화 활동과 더불어 자매결연을 맺은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에 독서카페를 설치해 후원하였습니다.


앞으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호국보훈 활동에 더욱 앞장서겠습니다.



 교육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지원 활동


지역의 교육 발전과 문화예술 발전에도 앞장서고자,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 효성.

효성 창원공장에서는 13년간 2,300 명이 참여한주니어공학교실 실시하여 과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려 미래를 이끌어나갈 어린이들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올해 4월과 5월에도 각각 내동초등학교와 무동초등학교를 찾아 임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실습형 교육을 시행했는데요. 효성 창원공장은 밖에도 독서코칭 교실 후원, 창원 지역 초등학교 미니도서관 기능 청소년 문학기행 후원 지역의 교육발전을 위한꿈나무 희망 키우기나눔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답니다.


지난 10월에는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주관하는 공연기획자 양성 사업에 2천만 원을 후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연기획자 양성 교육 수료생들이 공연기획을 있는 창업 공간을 1년간 지원받을 있었습니다.

또한, 2010년부터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 함께 다문화가정 청소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티칭 클래스 실시해왔으며, 지난 11월에는 번째 티칭 클래스를 열어 단원들이 장애아동들의 일일 멘토가 되어주었습니다.


효성은 지난해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에 선정된 만큼 올해 더욱 활발한 지원 활동을 펼쳤는데요. 앞으로도 교육 문화예술을 위해 적극적인 도움의 손길을 뻗치겠습니다.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 티칭 클래스



지금까지 2016 효성의 나눔 활동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다양한 분야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보살핀 효성의 봉사활동을 한눈에 모아 보니 정말 뿌듯합니다. 2017년에도 효성의 나눔 활동은 ~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