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sung Blogger] 강태의 신사업 연구소 이야기(7) Smart Grid⑥

효성/사람


 

[Hyosung Blogger] 강태의 신사업 연구소 이야기(7) 
Smart Grid⑥

안녕하세요. 신사업 연구소 강태입니다.
이번 회에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태양광 PCS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리콘 접합체와 전극으로 구성된 태양전지에 빛이 부딪치면 광전 효과에 의해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갖는 입자(정공과 전자)가 생성되고, 마이너스의 전기는 n형 실리콘에 플러스 전기는 p형 실리콘쪽에 모이게 됩니다. 그 결과, 전극은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분리되는 전지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태양광에서 전기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태양전지 1개 모듈은 약한 전력을 생산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듈을 array로 직/병렬 결선하여 이용 가능한 전압과 전류를 생성할 수 있는 태양 전지판을 구성합니다. 태양 전지판에서 생성되는 전력은 직류의 성질을 가지고 태양빛에 의해 전압/전류의 크기가 변동하므로 태양 전지의 1차 생성 전력은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태양전지의 1차 생성 전력을 수용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정한 주파수/전압의 교류 전력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기기를 PCS(Power Conditioning System)또는 태양광 인버터라고 부릅니다. 충전 조절기는 일반적으로 인버터 내에 보호 기능으로 탑재되며 인버터에는 축전지가 병렬로 연결되어 사용 후 남은 전력을 저장합니다. 남은 전력은 전력 계통에 연결하여 전력회사에 되팔 수도 있습니다.






GENTOPIA 태양광 PCS는 현재 3kW, 50kW, 250kW의 제품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3kW 제품은 가정용 소용량 PCS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 쉬운 버튼방식 UI를 채택하였고, 장착이 쉬운 벽걸이 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50kW, 250kW는 중대용량 태양광 발전 시설에 적합한 제품으로 90%이상의 전력변환 효율을 달성하였고, 터치 스크린 방식의 그래픽 UI와 인터넷 망 연결 등을 제공하여 무인 발전 시설의 정보 수집 및 원격 감시를 지원합니다. 현재 이 모델들은 중공업 연구소 옥상과 태안 솔라팜 태양광 발전소에서 신뢰성 검증 실증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이 모델들 외에 100kW와 500kW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는 화석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완전 무공해 친환경 에너지로 현재 그 시장 및 응용분야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태양 전지 외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인PCS도 현재 국,내외 여러 업체가 뛰어 들어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효성의 기술력으로 경쟁에서 살아남아 GENTOPIA가 신 재생 에너지 PCS 대표 브랜드가 될 날이 오리라 기대하며 이번 회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