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이 아닌 ‘빛’이 되는 대출 이용법

Story/효성

 


“전세 집에 살고 있는 결혼 6년차 김효성 과장. 얼마 전 전세 계약 연장 조건으로 5천만원을 올려달라는 주인의 말을 듣고 고민에 빠졌다. 5천만원이라는 큰 돈을 당장 어떻게 마련하면 좋을까? 아이 학비를 위해 들고 있는 적금과 노후를 위해 묻어 두었던 펀드 중 하나를 깨야 하나? 고민 끝에 김효성 과장은 결국 대출을 선택했다.”

 

여러분은 ‘대출’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 오르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빚이라는 부정적인 생각부터 하게 될 텐데요. 그러면 김효성 과장의 선택은 잘 못된 것이었을까요? 오늘 효성 블로그에서는 대부분 사람들이 삐딱하게 보고 있는 대출의 다른 얼굴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 줄 착한 대출법. 이젠, 대출도 스마트하게 하자고요~!

 


대출이 보약이 될 수 있다?

 

저렴한 이자를 내고 대출을 받은 후 대출이자보다 많은 수익을 내는 곳에 투자를 했다면? 당연히 돈을 벌 수 있겠죠. 그렇다면, 위에 소개한 김효성 과장의 사례는 어떨까요? 적금과 펀드를 깼다면 대출을 받지 않아도 됐겠지만, 중간에 해약한 상품에 대한 손해를 감당해야 했겠죠. 해약에 따른 손해와 만기 시 받을 이자를 따지고 봤을 때 대출 이자가 더 저렴하다면 대출을 받는 것이 훨씬 이익이라는 건데요. 이처럼 빌린 돈이라는 거부감만 가질 것이 아니라 대출을 현명하게 바라 볼 필요가 있는데요. 자신이 부담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계획적인 대출로 대출한 돈을 잘만 활용한다면, 대출은 더 이상 빚이 아닌 여러분의 삶을 따뜻하게 해 줄 빛이 될 수 있습니다.

 

 

효성 블로그 대출

 


대출 잘~ 하는 방법

 

그럼, 자산관리의 수단으로 어떻게 대출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을 잘 받아야겠죠? 눈 크게 뜨세요~ 지금부터 똑똑한 대출법을 소개합니다.

 

 

1. 철저한 대출 계획을 짜자
대출을 받기 전 언제, 어디에 대출 자금을 쓸 것인지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서 대출금이나 상환시기 등이 결정 되는데요. 대출을 받는 것만큼이나 상환하는 것도 중요 하므로 대출금을 언제, 어떻게 상환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도 대출을 받기 전 필수 입니다. 무리한 대출은 이자 부담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대출이자는 적어도 자신의 소득 1/4이하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걸 명심하세요!

 

 

효성 블로그 대출

 

 

2.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자
금융권에서 돈을 빌릴 때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으려면 평소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 둘 필요가 있는데요. 신용점수가 높으면 제1금융권에서 싼 이자에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제2금융권에서 높은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야 하기 때문이죠.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대출을 받는 데 유리하다는 것에 밑줄 쫙! 별표 세 개~

 

3. 나에게 맞는 대출상품 고르기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고르는 일이 핵심 포인트! 대출상품은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자격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부동산담보대출은 어떤 금융기관에서도 대출을 받는데 제한이 없지만, 시중 대출상품은 대개 대출자격을 두고 있죠. 따라서 자신이 대출자격에 얼만큼 준하는지 체크해 그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 합니다.

 

4. 가장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 찾기
국민주택기금을 통한 대출이나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는 금융기관이 정해져 있거나 금리 및 한도가 동일해 발 품을 팔 필요가 없지만, 일반 담보대출은 금융기관에 따라 금리와 한도가 천차만별이라 어떤 곳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부담하는 이자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 금리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을 찾기 위해서는 직접 은행마다 비교해 보는 수 밖에 없는데요. 직접 은행을 방문할 시간이 없다면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1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등의 대출금리 비교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www.kfb.or.kr)

 

제2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등의 대출금리 비교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www.fsb.or.kr)

 


5. 인터넷을 활용하자
인터넷을 통해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은행을 찾아가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융기관에 따라 연 1.0%이내에서 금리 할인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니 인터넷을 잘 활용하면 좋은 상품을 저렴한 이자로 만날 수 있습니다.

 

 

효성 블로그 대출

 

 

대출금 상환도 확실하게!

 

대출은 하는 것만큼이나 상환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처음 대출 계획을 세울 때부터 상환계획도 함께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출금 상환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알아 볼까요? 대출 상환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1. 원금균등상환 _ 매월 원금을 조금씩 갚아가는 방식으로. 매월 원금은 일정하게 상환하지만, 그만큼 줄어드는 대출금에 따라 매월 상환하는 이자액은 점점 줄어드는 방식

 

2. 원리금균등상환 _ 원금균등상환처럼 매월 원금과 이자를 갚아가는 방식이지만, 변동 없이 매월 상환하는 금액이 일정한 방식

 

3. 만기일시상환 _ 매월 이자만 내다가 만기 때 원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

 



만기일시상환 같은 경우는 원금균등 및 원리금균등 상환방식보다 이자를 2배 정도 더 내는 상환방식이므로 대출기간 동안 투자 수익이 대출이자보다 많은지, 만기 시 원금을 갚고도 투자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 대출금을 중도상환 할 때 수수료가 얼마인지 미리 따져보는 것도 필요한데요. 중간에 여유가 생겨 만기를 채우지 않고 상환할 때 혹은 더 유리한 조건의 대출상품으로 바꾸려고 할 때 대출금 중도상환 수수료에 의해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효성 블로그 대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감당할 수 없는 대출로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사채업자들에게 쫓기는 장면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텐데요. 이처럼 무리한 대출은 우리를 나락으로 떨어트리기도 하지만, 꼭 필요할 때 올바로 이용한다면 우리생활에 충분히 유용한 대출이 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알고 쓰면 득이 되는 대출! 잘 활용해서 2015년에는 여러분 모두 부~자 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