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보온의 완성, 스타킹!

Story/효성




여름이 물러나면서 공기가 서늘해지면 여성들이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킹인데요. 본디 스타킹은 중세 남성 귀족들의 소품으로 탄생했지만, 지금은 보온과 피부 보호는 물론 패션을 완성하는 여성들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맨 다리에 닿는 것인 만큼 촉감이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하고 올이 잘 나가지 않는 것이 스타킹이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스타킹에는 효성의 어떤 소재 기술이 들어갔을까요? 패션과 보온을 완성해주는 효성의 creora® soft-fit에 대해 알아보시죠! ^^



스타킹의 종류




 

스타킹의 종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 무려 100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형태별로는 팬티 스타킹, 밴드 스타킹 등 스타킹의 길이에 따라 구분할 수 있고, 기능별로는 일반 스타킹, 기능성 스타킹, 패턴 스타킹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타킹은 panty hose라고도 불리는 ‘팬티 스타킹’으로, 허리까지 오는 스타킹을 말합니다. 팬티 스타킹은 포괄적으로 스타킹 전체를 지칭하기도 한답니다.



스타킹 제조 공정



스타킹을 만들기 위해서는 총 여덟 개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단계 커버링(Covering)

스타킹의 탄력은 바로 이 단계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판덱스를 3배정도 늘린 후, 나일론을 촘촘히 감아주는 과정을 커버링사(絲)라고 합니다. 


2단계 편직(Knitting)

커버링사를 활용해 스타킹을 짜는 과정입니다. 240~480침 내외의 바늘이 촘촘히 세팅되어 스타킹을 짜기 시작합니다.


3단계 전처리(Presetting)

편직된 스타킹은 스판덱스를 늘려놓은 커버링사를 활용했기 때문에 길이가 매우 길답니다. 이를 고온에서 수축시켜 봉제와 염색성을 향상시키는 열처리 공정을 ‘전처리’라고 부릅니다.


4단계 봉제(Sewing)

위 아래가 뚫린 스타킹의 발끝 부분을 봉합하고, 팬티 부분을 성형하는 과정입니다. 다리 부분만 만들어져 있는 편직된 스타킹 2개를 붙여 팬티부분을 만듭니다. 


5단계 염색(Dyeing)

살구색, 검정색, 커피색 등 여러 가지 원하는 색상을 입히는 과정입니다. 


6단계: 가공(Finishing)

염색 및 탈수 과정을 거친 스타킹을 족형에 끼워 열과 압력을 더하여 외관상 보기 좋게 다림질하는 공정입니다.


7단계 검사(Inspecting)

제조과정에서 발생된 불량을 가려내는 공정입니다. 


8단계 포장(Packaging)

검사과정에서 이상이 없는 스타킹은 포장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됩니다. 



스타킹 착용법과 관리




 

조금만 걸려도 금새 올이 나가기 쉬운 섬세하고 연약한 스타킹! 바르게 착용하고 관리해주면 올이 잘 나가지 않아요. 스타킹에 발을 처음 넣을 때는 스타킹의 발끝 부분에서 허리 부분까지를 한 번에 쥐고 발끝과 뒷꿈치를 정확한 위치에 들어가도록 신어주세요. 그 후 양쪽 다리를 천천히 균등하게 당겨주는 것이 포인트! 착용한 후 손바닥으로 스타킹의 표면을 잘 펴주면 얼룩 없이 매끄러운 각선미를 드러낼 수 있답니다. 


스타킹을 세탁할 때는 30℃ 이하의 물에서 중성세제로 약하게 주물러 손세탁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세탁이 번거로워 세탁기를 사용하신다면 스타킹을 뒤집어서 세탁망에 넣어서 빨아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효성의 creora® soft-fit





스타킹이 다리에 유연하게 달라붙어 활동하기 자연스럽고 각선미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는 스판덱스의 역할이 큽니다. 석유화합물인 ‘폴리우레탄’이 스판덱스의 주성분으로, 기존 고무실에 비해 약 3배의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원래 길이의 5~8배까지 늘어나고, 원상 회복률은 97% 이를 정도로 신축성이 좋은 섬유입니다. 


효성은 1992년, 세계에선 4번째,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기술로 스판덱스 원사를 자체 개발하는데 성공하는데요. creora® 이 바로 ‘21세기 창조적인 세상을 여는 최고의 스판덱스’라는 의미의 스판덱스 원사 브랜드랍니다. 스타킹에 들어가는 creora®의 서브브랜드명인 ‘크레오라 소프트 핏 (creora® soft-fit)’은 고유의 소프트 Stretch 및 Recovery 특성을 통해 스타킹을 신었을 때 부드러운 터치와 아름다운 각선미를 살려주는 제품입니다. 크레오라 제품 중 가장 먼저 개발된 제품으로, 효성 스판덱스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지요. 



스타킹, 이것이 궁금해요!





스타킹에 대한 여러분의 질문을 모아 모아, Q&A형식으로 구성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


Q. 국내 스타킹 제조업체는 어디가 있나요?

A. 대표적으로 90년대 초반 양대산맥을 이루었던 신영스타킹㈜과 남영산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신영스타킹㈜은 ‘비너스’, ‘와코루’, ‘앙코르’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남영산업은 ‘vivien’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요즘 가장 핫한 스타킹은 무엇인가요?

A. 뭐니뭐니해도 올나감을 방지하는 스타킹이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올나감 방지 스타킹에는 용융스판이 활용되는데요. 이는 ‘녹는 스판’이라는 뜻으로, 의자 등에 걸리더라도 실이 녹아서 다른 실과 붙어서 한 줄로 올이 길게 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Q. 스타킹 포장에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A. 스타킹 포장지에 크게 써있는 숫자(20~130)는 데니어(denier)를 의미합니다. 데니어란 실의 두께를 나타내는 단위인데요. 1데니어는 실 1g을 9,000m로 늘렸을 때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쉽게 말하면 숫자가 올라갈수록 스타킹이 두꺼워지는 것이죠. 압박 스타킹의 경우 다리부분에 17mmhg와 같은 숫자가 표기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은 혈류를 빨리 돌게해 피로감을 억제하고, 복부와 엉덩이를 슬림하게 연출할 수 있는 스타킹인데요. mmhg는 압력의 단위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쫀쫀하다는 의미랍니다. 


Q. 기모 스타킹에는 정말로 양모(毛)가 들어있나요?

A. 기모는 일어설 기(起), 털 모(毛)의 합성어로, 스타킹의 안쪽 면을 사포로 문질로 보풀을 일으켜 보온성을 높인 것을 뜻합니다. 천에 보풀을 일으키면 감촉이 보다 부드러워지고, 보온성이 높아지는 것을 활용한 스타킹인 것이지, 양의 털이 들어가는 것은 아니랍니다. 


Q. 올이 나간 스타킹을 다시 재활용할 수는 없나요?

A. 나일론, 스판덱스 등 한 종류의 실로 만든다면 녹여서 재생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스타킹은 스판덱스를 3배 정도 늘린 후 나일론을 촘촘히 감아 만드는 커버링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재활용하기 어렵습니다. 


Q. 스타킹 허리부분의 빨간 사각형 점 2개는 어떤 의미인가요?

A. 스타킹에 표시된 점 2개는 아이마크(Eye mark)로 불리는데요. 스타킹의 앞, 뒤를 구별하기 위한 표시랍니다. 아이마크가 있는 쪽이 앞쪽이고, 아이마크의 색은 여러가지일 수 있습니다. 태그(Tag)가 있는 경우에는 태그로 앞뒤를 구분할 수 있지만(태그가 있는 쪽이 뒤), 태그가 없는 제품일 경우 아이마크로 앞뒤를 구별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스타킹과 효성의 스판덱스 브랜드, creora®에 대한 이야기까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간편하게 사서 몇 번 입고 버리는 스타킹에도 이런 기능성 섬유가 숨어있었다니! 더군다나 현재는 한 가지의 기능(향균, 정전기 방지 등)만 가지고 있는 스타킹이지만, 앞으로는 여러 기능을 한 번에 가진 스타킹, 그리고 우리가 아직 모르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스타킹들이 개발될 것이라고 하니, 스타킹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보온과 패션을 살려주는 겨울 친구, 스타킹! 나에게 꼭 맞는 스타킹을 골라 올바른 세탁법, 착용법으로 오래오래 함께하세요~


<해당 이벤트는 종료되었습니다.>


당첨자 이름

 연락처 뒤 네자리

당첨자 이름

연락처 뒤 네자리

강*실

9415

신*복

8238

구*은

2056

신*아

3575

김*주

9353

심*선

3226

김*모

8759

양*진

1800

김*경

1887

오*훈

1909

김*희

9494

윤*성

8590

김*정

0365

이*호

7257

김*영

6246

이*민

0595

김*수

4554

이*수

7258

김*진

3158

이*윤

0201

날*

1098

이*수

3178

남*욱

4415

임*우

9957

다*링티

8492

장*석

6600

류*희

4688

장*안

8979

명*재

7769

전*람

3737

문*경

8965

정*미

8090

문*은

8927

제*

2200

박*유

7108

조*원

0279

박*우

6826

조*진

5683

방*원

8070

지*희

3070

배*미

2130

 최*정

7338

서*기

6963

 최*정

6680

서*석

3785

크*오라

1024

송*국

6159

하*준

2737

신*수

9703

허*범

3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