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osung Blogger] 히트상품의 IT 이야기(1) 이제 모르면 간첩, IT용어 배워보기!

People

히트상품의 IT 이야기(1)
이제 모르면 간첩, IT용어 배워보기




어느덧 우리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IT란 단어를 빼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IT기술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도 그 용어들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요새 자주 이야기가 나오는 용어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2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기존 오프라인에서 알고 있었던 이들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잇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1인 커뮤니티라고도 불린다. 인맥 형성 외에도 SNS는 다양한 활용범위가 있는데 마케팅은 물론 소셜커머스, 지식판매, 공공부문, 게임 등에 이용될 수 있다.



1)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소셜 커머스는 바로 공동구매형. 인기의 원인은 온라인 상에서 매일 하나의 상품에 대해 지정된 수량 이상의 판매가 이뤄질 시 대폭의 할인률을 적용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내용을 전하고 있다.

2) 지식 판매
화장품이나 옷 등의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 연애, 음악 등에 대한 지식을 직접 찍어서 판매하는 지식시장이 SNS가 확산됨에 따라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3) 공공 부문
SNS를 통해 정책을 홍보하거나 민원을 접수 받을 수도 있고, 민원 해결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기관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다. 공공부문에서의 SNS활용은 운영정책이 수립된 이후에야 이루어질 수 있다.

4) 게임
게임 시스템에 SNS를 도입하여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도 한다.


현재까지는 SNS의 보편화의 시대였다면, 올해부터는 소셜 비지니스가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해봅니다. 이 기회에 모두 소셜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2.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필요한 콘텐츠들은 모두 서버에 모아놓고,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서 이들 콘텐츠를 내려 받아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구글의 음성검색 서비스를 예로 들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는 서버에 있고, 모바일 단말기는 서버에 답을 요청하고, 서버는 다시 단말기에 답을 전달하는 것이다. 즉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동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들을 인터넷 서버로부터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3. 스마트 폰



Smart(똑똑한) + Phone(전화기)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똑똑한 전화기이다. 기존의 핸드폰(Feature Phone)들의 기능은 전화, 주소록관리, 메모 등 간단한 작업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Smart Phone은 전화기 + PC의 장점을 합쳐놓은 것으로, 웹사이트 접속, 2D/3D게임, 문서작업 등 기존 PC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들을 할 수가 있다. 이것은 현재 우리 삶의 문화를 급속도로 바꾸어 가고 있다.



4. 와이파이(Wi-Fi)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LAN)이다. 전파나 적외선 전송방식을 이용하며, '와이어리스랜'이라고도 한다. KT의 쿡앤쇼존, SKT의 T존등이 와이파이존이며, 와이파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용량에 관게없이 무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5. 스마트 TV


스마트 TV란 TV와 휴대폰, PC등 3개 스크린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면서 데이터의 끊김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TV를 말하며, '인터넷 TV' 또는 '커넥티드 TV'라고도 불린다. 스마트 TV는 콘텐츠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고, 뉴스·날씨·이메일 등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센터의 역할을 한다.



6. 스마트 폰 용어(탈옥, 루팅)
 


1) 탈옥
: 애플의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의 기능제약을 해지(해킹)하는 부분에서 생겨난 단어


즉, 애플의 폐쇄적인 정책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운영체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것
이점은 기본 기능제약 해지, 사용자 성향에 맞는 최적화(아이콘,글꼴) 유료 구매 어플 사용가능

2) 루팅 :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 폰을 해킹하여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것



이점은, 파일입출력 시스템을 변경하여 기기의 동작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가능하며, 하드웨어 설정(파일시스템변경) 변경이 가능하다.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