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on the Next Level: 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실재감 테크의 현재와 미래

인사이트/라이프

글. 김희선

 

가상과 현실을 잇는 실재감 테크가 상상 너머의 영역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실재감 테크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합니다.

 

 

-
VR•AR 시장 규모 전망

 

 

현실 너머 또 다른 세상 메타버스의 경제적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독일 시장 조사 업체 스타티스타는 2024년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시장 규모가 2021년 307억 달러에서 약 9배 성장한 2,690억 달러(약 31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국내 투자자의 미국 주식 순매수 1위는?

 

 

가상현실 플랫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관련 기업의 주가도 치솟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들인 해외 주식은 미국 온라인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약 934억 원)로 나타났습니다.

 

 

-
쏟아지는 듯한 대형 파도는 착시 현상 덕분?

 

 

서울 도심 한복판에 실제 대형 수조를 설치한 것처럼 초대형 파도를 선보인 디스트릭트의 미디어 아트 ‘웨이브’가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 가장 높은 점수인 463점을 받으며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웨이브는 아나몰픽 일루전 기법으로 착시 현상을 영상에 적용한 것으로, 영상의 입체감을 가장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는 특정 뷰포인트가 있다는 데에서 착안해 탄생했습니다.

 

 

-
가상 인플루언서 SNS 영향력

 

 

AI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석 회사가 ‘2020년 팔로어 규모별 인스타그램 게시물 참여율(좋아요•댓글•팔로어 수)’을 분석한 결과 실제 인간보다 가상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메타버스 시대, 실재감을 더하는 유망 직업은?

 

 

한국메타버스연구원은 메타버스 시대의 새로운 유망 직업으로 아바타의 아이템을 제작하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메타버스 공간 디자이너’, 교사나 기업 임직원 등에게 메타버스를 교육하는 ‘메타버스 강사’를 꼽았습니다. 가상의 세계 속에서 실재감을 부여하는 이들의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