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人사이드] “나와 잘 맞는 재테크 습관은?” 재테크 테스트

효성/사람

 

효성의 현직 직장인, 효성인의 생각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효성人사이드>! 열 번째 주제는 ‘재테크 테스트’입니다.

 

월급을 차곡차곡 모으는 시대는 갔습니다. 결혼 자금, 자동차, 내 집 장만, 육아, 노후자금까지.. 참 버거운 요즘,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 나와 잘 맞는 재테크 습관은 무엇인지 테스트해보고, 나의 재테크 생활, 꿀정보 이야기 나눠볼까요?

 

 

-
재테크 테스트

 

유형별로 나와 잘 맞는 재테크 습관을 알아보는 재테크 테스트. 그 결과 효성인들은 ‘모범생형’(47.2%)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고수익 실현이 가능하지만 위험한 투자 방법보다는 안전하고 착실하게 자산을 관리하는 재테크 모범생들! 또한, 적극적인 투자로 재테크 달인에 도전하는 ‘전투형’(25.9%)도 꽤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양한 재테크 방식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이에 대한 관심의 결과겠지요?

 

물론 이 테스트는 검증되지 않았으니 오직 재미로만 생각해주시고요, 여러분도 어떤 재테크 습관과 잘 맞을지 지금 테스트해보세요!

 

테스트하러 가기

 

 

-
효성인의 재테크 이야기

 

성공도 실패도 결국엔 살이 되고 뼈가 됩니다. 재테크, 알면 알수록 쉬워져요! 효성인의 생생한 재테크 경험을 들어보며, 우리 함께 재테크로 풍요로운 삶을 살아봐요!

 

 

“나만의 주식 존버법명품백을 샀는데 남들이 모르게 옷장 안에 숨겨놨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존버할 때 정신승리 가능.”
_MM 님

 

“가상화폐에 꽤 큰 돈을 날린 이후로, 일확천금 탐욕을 경계하는 평생의 교훈을 얻었고, 미국 주식 우량주에만 장기 투자하면서 꾸준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_춘식이 님

 

“주식 뉴스 보면서 단타로 몇 번 성공했었죠. 그래도 지금은 그렇게 시간 들이는 것보다 그냥 은행에 돈 넣고 여유롭게 시간 보내는 거로 재테크 합니다. ^^”
_멜랑꼴리 님

 

“비상금을 매달 모아서 벌써 5천만 원이 되었습니다^^ CMA계좌에 넣어서 하루하루 소액이지만 이자가 붙고 있어용~~”
_카밀 님

 

공모주로 용돈 수준의 수익 창출하고 있습니다. 원칙만 잘 따르면 잃은 확률은 거의 없고 안전한 재테크 방법입니다.”
_공모주로 치킨 님

 

"꾸준히 매출도 증가하고, 이익도 유지하는 회사가 있었는데, 매수 이후 계속 하락ㅠㅠ 반등할 것이라고 믿다가 손절 타이밍도 놓쳐 -40%까지~~ 그래도 회사가 워낙 튼튼한 회사라 아예 쳐다보지도 않았다.. 그러다 1년 정도 지난 시점에 매수한 가격까지 반등~~ 중요한 것은 매수할 때 내가 왜 이 종목을 선택했는지 잊어버리지 않는 것인데...ㅠㅠ ‘본전이 어디냐’ 하며 2년을 넘게 가지고 있던 종목을 몇 % 수익에 매도~~ ‘바보 멍청이!!’ 그 주식을 3~4개월만 더 보유했다면 70%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었다!! 너무 큰 교훈!!"
_가을시인 님

 

“대부분의 직장인이 관심 갖고 있는 부동산, 주식에 대한 투자를 위험성을 줄이면서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운이 좋게 구매해서 이익을 냈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수익률이 아직 0%입니다. 큰 욕심을 가지지 않고 투자한 경우에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인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처럼 급락이 심한 분야의 재테크는 투기로 이어지고 정신이 피폐해질 수 있어 기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에 대한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관심은 갖고 있습니다.”
_후후 님

 

미국 주식은 밤에 장이 열리니 믿는 기업에 투자하고 잠들기.”
_후아아아아아 님

 

 

“18~19년쯤이었던 것 같습니다. 주식 종목을 고르는 것과 같은 적극적 투자와 ETF와 같은 소극적 투자, 두 가지를 동시에 적립식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2년 이상 투자하여 수익률 20%를 넘긴 좋은 기억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익률 20%보단, 규칙을 지키면서 수익이 2년 동안 발생했다는 것을 성공담으로 말하고 싶습니다."
_전기차 님

 

"국내주식, 해외주식, 펀드, 코인 다 해보다가 수익도 보고 손실도 봤는데 결국 남는 건 정신적 스트레스네요..... 요새는 연금복권 자동구매해놓는 게 유일한 낙입니다.. 언젠간 당첨되지 않을까 하는 헛된 기대를 품고 있답니다....ㅎㅎ"
_언제쯤 복권이 내게로 오려나 님

 

“요즘 시대와는 맞지 않는 저축형입니다. 주변이 투자로 손해 볼 때 빛나는 사람이지요. 모두가 발목 잡혀 있을 때 현금 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래서야 부자 되긴 글렀다는 아주 크나큰 단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간이 작아서 투자는 매우 힘드네요...”
_아리랑호이 님

 

“저한테 맞는 유형이 존버형으로 나왔는데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주식 사면 오를 때까지 존버하는데 안 오르는 게 함정이네요. ㅋㅋ”
_얼터 님

 

"차곡차곡 모아갑니다. 아직 인생이 끝난 게 아니므로 모으고 또 모으다 보면 통장이 두둑해질 거로 생각합니다."
_SUA 님

 

다이어트를 하면 확실히 간식이나 배달, 외식 비용이 줄어들어서 소비도 같이 다이어트 되어 일석이조 방법입니다~”
_파라디 님

 

“상급자가 소개해준 추천주를 잔뜩 매수했다가 3년간 마이너스 수익 상태를 유지하네요. 정작 본인께서는 매수를 안 하신 걸 확인하고, 역시 투자는 본인이 조사하고 확실한 믿음이 생길 때 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내 돈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_제피 님

 

 

“저는 2018년 1월부터 금테크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적금을 들까, 주식을 할까 고민했지만, 생각해보면 금만큼 안전 자산도 없고 이때까지 금값은 꾸준히 올랐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하여 온라인으로 5g 순금바를 매월 급여날 1개씩 구매했습니다. 그사이 오른 적도 내린 적도 있었지만 토탈 수익률이 연 6%가량 됩니다. 힘들 때 하나씩 모은 미니 골드바 꺼내서 보고 있으면 없던 힘도 나더라고요.”
_주베 님

 

IRP계좌에 매달 일정 금액을 입금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혜택도 받을 수 있고 괜찮은 펀드에 그 금액을 투자하니 수익도 나고 일석이조입니다. 투자라는 게 소액으로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불려 나갈 수 있는걸 깨달아서 재미가 쏠쏠합니다!!”
_반짝반짝 님

 

“월급의 일정 부분은 투자금으로 빼서 매달 주식을 산다. 어떤 일이 있어도 원금은 건들지 않는다. 실현손익만 활용해서 자금 운용을 한다.”
_DDONGDDONG 님

 

“처음 투자는 수익률만 높으면 되는 줄 알고 단기 수익에 급급한 투자를 했다. 하지만, 진정한 투자는 미래 자산증식이라는 것을 깨닫고 지금은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_성실한곰탱이 님

 

소액으로 주식을 시작해서 트레이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익숙해지면서 유튜브, 방송, 리포트를 통해 최신정보를, 책을 통해 트레이딩 방법과 마인드를 공부하며 조금씩 시드머니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시작할까 고민된다면, 소액으로 일단 시작하고 공부하는 것이, 공부하고 시작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_아리랑9 님

 

 

“재미로 본 테스트가 신기하게 잘 맞네요. 요즘 금리가 많이 낮아져서 적금 안 넣고 주식 코인을 많이 하던데, 저도 한 방을 노리다가 한 방에 갈 뻔해서 요즘은 적금을 성실히 넣고 있습니다!! 금리가 점점 오르는 추세이니 적금파 화이팅!!!”
_벼리봉봉 님

 

“소소하지만,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고,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포인트를 차곡차곡 모으는 앱테크 실천 중!”
_김종호 님

 

“미국 주식의 지표인 S&P 500 지수 ETF를 매달 적금 투자하듯이 꾸준히 삽니다. 워렌 버핏의 말처럼 오직 하나만 투자를 한다면 ETF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1등 기업이 몰려 있기 때문에 지수는 계속 오를 것입니다."
_미주부 님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찾아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식으로 사 모은다.”
_티끌 모아 빌딩 님

 

“대박은 없다. 주식, 펀드, ETF, 코인 등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헷지하자.”
_트레일러닝 님

 

“투자는 별로 성공해본 적 없고, 충동구매 참는 게 최고의 재테크!”
_laelae 님

 

 

-
(되고 싶지만,) 부자가 되겠다는 건 아닙니다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닙니다. 열심히 번 돈을 허투루 쓰지 않으려고, 억 소리 나는 슈퍼카도 아니고 그냥 나와 우리 가족이 편하게 탈 수 있는 자동차, 월세나 이사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아늑한 집, 결혼도 하고 아이를 키우며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하는 일입니다. 우리가 재테크를 잘하고픈 마음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잘 살고픈 마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