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치, 탐색 완료: 진짜 나를 완성하는 퍼스널 브랜딩

Story/효성

 

글. 김희선

 

 

-
나의 브랜드 유형을 찾아서

 

[집중형] 전문성을 신뢰감으로
한 분야에서 15년 이상 일했다면 그 사람은 전문가입니다. 예전에는 한 직장을 몇 십 년간 다니는 장기 근속자가 많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죠. 그래서 10여 년이 넘도록 한 분야에서 일관성 있게 경력을 쌓아온 사람은 ‘전문성’을 개인 브랜드화할 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개척가형] ‘최초’란 이름의 경쟁력
‘최초’란 수식어를 획득한 브랜드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한 사실만으로 주목받는 세상.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웬만한 능력으론 부족하죠. 이럴 때 ‘최초’라는 이름에 도전장을 내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틈새형] 새로운 영역 창출
틈새형은 개척가형보다 좁은 범위를 관찰할 수 있으면서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수죠. 물걸레 청소기나 스팀 청소기는 일종의 틈새 전략을 겨냥해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낸 결과물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 틈새를 노리면 자신의 이름을 좀 더 확실하게 알릴 수 있습니다.

 

[조합형] ‘함께’ 시너지 Up!
영화 <어벤져스>의 영웅들처럼 각각의 능력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 뭉치면 크나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조합형은 팀으로 움직일 때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유형이죠. 개개인의 장점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함께’할 때 브랜드 파워는 더욱 ‘막강’해지죠.

 

※ 나의 유형 찾기는 애니어그램 테스트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나의 브랜드 지수는?

 


매우 그렇다 5점 / 그렇다 4점 / 보통 3점 / 아니다 2점 / 전혀 아니다 1점

 

□ 스스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 어떤 프레젠테이션이든 자신 있다.
□ 내게 어울리는 옷과 머리 스타일을 파악하고 있다.
□ 장소와 시간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적절히 연출할 수 있다.
□ 나를 설명하는 단어 3개와 그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나의 계획과 꿈을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 10년 후 나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내가 추구하는 성공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이미 갖췄다.
□ 내가 추구하는 모습과 다른 사람이 보는 내 모습이 비슷하다.
□ 나만의 업무 노하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나의 업무 경험을 핵심 버전과 상세 버전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출처: HRKOREA


 

결과

 

[49점 이상]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파악한 상태이며 브랜드화 전략이 90% 이상 수립돼 있습니다. 앞으로 중요한 것은 ‘관리’입니다. 대체 불가한 퍼스널 브랜드 구축과 유지를 위해 내실을 잘 다져보세요.

 

[37~48점] 자신의 가치를 잘 알고 담당 업무에 있어서도 이해도가 높습니다. 다만 ‘나의 브랜드’라고 내세울 만한 표현력은 부족한 편. 꿈과 목표에 기초한 자기 브랜드화로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25~36점] 자신의 업무에 충실하나 자기 홍보에는 미숙한 편입니다. 지금 당장 자신의 업무 스타일과 문제 해결 방식을 점검해볼 것.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찾는 것으로 브랜드화를 시작해보세요.

 

[24점 이하] 퍼스널 브랜드가 무엇인지 잘 모를뿐더러 목표도 불분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에 좀 더 재미를 느끼고, 자기 계발에 힘쓰는 한편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전략

 

‘가장 잘하는 일’을 파악하라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한 이후에는 여기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합니다. 스스로를 돋보이게 하는 건 자신의 재능이기 때문이죠.

 

콘텐츠와 브랜드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학습으로 전문성을 넓혀갑니다. 스스로의 콘텐츠와 프로필이 정체되지 않도록 해보세요. 가끔이 아닌 주기적인 실천이 중요합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홍보하라
나만의 브랜드를 개발했다면 기업의 마케팅 활동처럼 다양한 수단으로 표현하는 게 중요합니다. 단, 직접적인 언급보다는 나의 브랜드와 관련한 정보를 자주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내 브랜드에 부합하게 행동하라
나만의 브랜드를 만든 이후에는 그에 일치하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라고 홍보한 사람이 실제 그 결과가 다르다면? 그 순간 브랜드의 힘도, 신뢰도 잃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