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적 일상] 쿨소재의 쿨한 비결은? 효성의 기능성 여름 섬유

Story/효성

 

올여름도 역대급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매년 역대급이 아닌 적이 있었나요? 그러니 여름이 얼마나 더울지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냥 이 옷을 사기로 했거든요. 날이 덥지 않아도 이 옷은 여름을 윤택하게 해주기 충분합니다. 이 옷이 어떤 옷인지 궁금하다고요? 어쩌면 이미 가지고 있는 옷일 수도 있습니다. 바로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효성의 기능성 섬유로 만든 옷입니다.

 

 

-
기능성 여름 섬유의 쿨한 원리

 

여기저기 기능성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되는데, 사실 우리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얼마나 과학적인지 말이죠. 그냥 옷도 과학의 일부지만 이 기능성은 과학의 첨단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쿨한 기능성 섬유는 몇 가지 대단하지만 복잡하지 않은, 이해하기는 쉽지만 결코 만들기 쉽지 않은 원리가 숨겨져 있습니다.

 

 

흡한속건의 비결은 ‘Y’ 또는 ‘+’ 모양의 원사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한다’는 의미의 흡한속건은 쾌적함을 유지하는 여름 기능성 섬유의 필수 기능이죠. 이 기능의 원리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보통 섬유는 원사를 꼬아 만드는데요. 일반적인 섬유를 만드는 원사의 단면은 원형인 데 반해 흡한속건 섬유는 ‘Y’나 ‘+’ 모양을 하고 있어요. 당연히 원형 단면 섬유보다 틈이 많이 생기겠죠.

 

액체는 중력과 상관없이 좁은 틈을 따라 이동하는 습성(모세관 현상)을 가지는데요, 땀도 이 많은 틈을 따라 더 빨리 흡수되는 것이죠. 게다가 공기와의 접촉 면적이 1.4배 넓기 때문에 더 빨리 땀이 증발합니다. 보통 흡한속건 섬유는 일반 섬유보다 2~5배의 흡수 또는 건조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열 차단의 비결은 섬유 속 미세 구멍

 

아시다시피 여름이 뜨거운 이유는 지구가 태양에 가까워졌기 때문이 아니라 태양 빛을 받는 시간과 면적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뜨거운 직사광선을 피하려고 그늘을 찾기도 하는데요, 한여름 그늘에 앉아 있어도 숨 막히게 더운 이유는 햇볕으로 인해 더워진 공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뜨거워진 공기와의 접촉을 줄이는 것 또한 시원함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죠.

 

열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원사에는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구멍으로 인해 섬유가 가지는 공기층이 외부의 열을 20% 이상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게다가 원사 중간에 뚫려 있는 구멍은 전체 단면적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35% 정도 되는데요, 그만큼 옷을 더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접촉냉감의 비결은 넓적한 섬유

 

보통 더우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줄일 수 있는 옷을 찾기 마련입니다만, 접촉냉감 기능은 이와 반대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어요. 입자마자 시원한 느낌을 주는 옷의 비밀은 피부와의 접촉을 최대화하기 위해 섬유의 단면을 납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납작한 섬유는 피부가 여름철 더운 공기에 닿는 면적을 최대한 줄여주게 됩니다.

 

 

자외선 차단의 비결은 특수미네랄

 

더위와 함께 찾아오는 자외선은 피부의 진피층까지 도달해 인체 내에서 화학 작용을 일으켜 피부를 붉게 만들고 심하면 화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그러니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도 중요한 여름 섬유가 가져야 할 기능 중 하나겠지요. 자외선 차단 섬유는 섬유 속에 이산화티타늄 등의 특수한 미네랄 성분을 첨가해 빛 굴절률을 높여 자외선을 산란시킵니다.

 

 

-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여름 섬유들

 

이런 섬유 속 과학을 효성티앤씨는 아주 오랫동안 연구하고 제품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년 세계적인 전시회에서 신제품과 이를 적용한 의류 제품을 소개하고 있고요. 또 최근엔 무신사, 안다르 등 많은 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신사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쿨탠다드’ 라인에 효성의 기능성 여름 섬유 아스킨과 에어로쿨, 마이판 아쿠아엑스 등이 적용되었어요. 효성의 기술이 선사하는 시원함을 직접 경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무신사스토어

 

아스킨 askin

아스킨은 냉감, 흡한속건 기능성 폴리에스터 소재로, 독특한 횡단면 구조를 지녔기 때문에 피부와의 접촉면이 넓어 촉감이 시원하고 열을 빠르게 방출합니다. 원사에 포함된 특수 미네랄 때문에 피부로부터 배출되는 땀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신속하게 건조해 신체를 쾌적한 컨디션으로 유지해주죠. 또한 자외선 차단 효과, 비침 방지 기능이 있어 여름철 다양한 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에어로쿨 aerocool
에어로쿨은 흡한속건 기능성 폴리에스터 소재로 클로버 모양의 독특한 횡단면 구조를 지닌 덕에 피부와의 접촉면이 넓어 땀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섬유 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통해 신속하게 배출하여 신체를 쾌적한 컨디션으로 유지해줍니다. 에어로쿨의 뛰어난 수분 조절 기능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체온 손실을 방지해 사계절 내내 활용도가 높죠. 11%의 폴리우레탄이 포함되어 신축성이 뛰어나고 편안한 착용감과 자유로운 활동성을 보장합니다. 

마이판 아쿠아엑스 MIPAN aqua-X
마이판 아쿠아엑스는 냉감, 흡한속건, 자외선 차단 효과가 뛰어난 고기능성 나일론 소재입니다. 독특한 횡단면 구조를 지니고 특수 미네랄이 함유되어 일반 나일론 대비 14% 향상된 냉감성을 제공하며 열을 빠르게 방출합니다. 땀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신속하게 건조해주는 흡한속건 기능, 그리고 자외선 차단 기능으로 피부를 효과적으로 보호해주며 신축성이 뛰어나 자유로운 활동성을 보장합니다.

코트나 cotna
코트나는 코튼의 특징을 폴리에스터로 구현한 원사로 양면 하이 게이지(High Gauge) 기술로 촘촘하게 편직해 촉감이 부드럽고 형태 안정성이 뛰어나며 구김과 보풀에 강한 영구적 흡한속건 기능성 소재입니다. 땀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고 신속하게 건조해 쾌적함을 유지해줍니다.

 

이외에도 여름철에 많이 사용되는 기능성 섬유들이 좀 더 있어요. 일상생활이나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땀 냄새를 획기적으로 제거하는 프레쉬기어(freshgear), 원적외선을 방출해 혈액순환을 도와줄 뿐 아니라 특수 단면으로 흡한속건 기능도 갖춘 에어로기어(aerogear), 흡한속건 기능과 항균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스포츠웨어부터 이너웨어까지 두루 쓰이는 에어로실버(aerosilver) 등 더위뿐 아니라 땀과 냄새, 항균까지 책임지는 기능성을 포함한 제품들입니다.

 

 

-
기능성에 친환경을 더하다

 

 

효성의 기술력은 여기서 끝은 아닙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원사 리젠의 기술을 여름 섬유에도 담아내고 있거든요. 리젠 자체가 기존 섬유보다 만들기 힘들다는 건 모두 아실 거예요. 폐페트병을 재가공해 칩 형태로 만들고 이를 녹여 다시 원사를 뽑는 과정을 거치는데, 원료에 이물질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새로 만들어지는 합성섬유와 같은 품질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아요. 여기에 기능성을 더하기 위한 미세 공정들을 적용하는 건 더욱더 어려운 일이겠지요.

 

하지만 효성티앤씨는 기술에 기술을 더해 여름철 대표 기능성 섬유를 리젠으로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리젠 아스킨, 리젠 에어로쿨, 리젠 코트나, 마이판 리젠 아쿠아엑스는 모두 친환경 섬유이면서 기존 기능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요. 이제 친환경은 낮은 품질을 감수하고 사용해야 하는 것이 결코 아니고, 기능성은 고급 라인이나 새제품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게 된 것이죠.

 

 

지금까지 여름철 기능성 섬유의 원리와 효성의 제품 라인을 함께 보셨는데요, 이 정도 설명이면 여름을 더욱 시원하고 쾌적하게 만들어줄 옷을 고르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여러분이 지금 입고 있는 옷은 어떤가요? 이런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옷인가요? 아니라면 올여름엔 하나 장만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관련 콘텐츠

[효성적 일상] 시원함의 기준, 무신사 쿨탠다드에 적용된 효성의 여름용 쿨 소재
[효성적 일상] 쿨내진동 여름소재, 효성티앤씨㈜ 폴리에스터 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