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남녀] ‘올해는 제발’ 직장인 자기계발

2019.02.12 17:36



매년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 금연, 운동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는데요. 그 중에서도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자기계발입니다. 한 포털 조사에 의하면 올해 직장인들이 가장 이루고 싶은 소망에 ‘자기계발’이 1위로 뽑혔다고 하는데요. 마음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에 그토록 갈망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런 바람 때문인지 연초에 특히 학원에 직장인 수강생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처음의 굳은 다짐은 잠시뿐, 시간이 지날수록 자주 빠지고 끝까지 과정을 마치는 이들은 별로 없다고 해요. 매년 실패하는 자기계발, 어떻게 하면 꾸준히 할 수 있을까요? 올해는 꼭 자기계발에 성공하고 싶다면 여기를 주목하세요. 시간 없고, 돈 없는 직장인들이 조금 더 손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올해는 제발 목표달성 하자고요~!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성인 학습지’


어릴 때 하던 눈높이, 구몬 등 학습지, 생각나시나요? 이제 학습지는 학생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진급 시험이나 불안정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어학공부는 필수인데요. 물론,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어학원이 넘쳐나지만 하루 종일 업무에 시달리고 퇴근 후 학원에 다닌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혹시 내가 너무 수준이 낮아서 다른 학생들에게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에 선뜻 학원을 찾지 못 하는 직장인들도 많다고 해요. 그래서일까요? 요즘 직장을 다니면서 자기계발을 하는 샐러던트를 위한 성인 학습지가 인기입니다.


 

출처: 구몬학습



성인 학습지는 개인적으로 학습지를 받아 남의 눈치 보지 않고 혼자 공부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월 2~4만 원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내 수준에 맞는 학습지를 제공받을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직장인들의 외국어 공부로 인기가 많다는 ‘구몬 학습지’는 개개인의 실력에 맞춰 단계별 학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1:1 수업을 받을 수 있어 회원 수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어학 실력을 쌓고 싶다면 성인 학습지를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음은 굴뚝같지만 시간의 압박과 비용문제로 인해 고심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선생님을 선택할 수 있는, 1:1 튜터서비스 ‘탈잉’


무언가를 배울 때 가장 실력이 빠르게 느는 방법은 1:1 강의를 듣는 것입니다. 하지만 1:1 강의를 들으려면 비용도 만만치 않고 좋은 선생님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요. 재능공유 온라인 플래폼 ‘탈잉’에서는 내가 배우고 싶은 분야의 선생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출처: 탈잉



‘탈잉’에는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부터 코딩, 포토샵, 사진촬영, 캘리그라피, 심지어 주식, 춤, 그림까지 다양한 재능을 가진 튜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선생님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해당 분야의 전문가는 물론, 경험을 통해 재능을 성취한 평범한 이들이 튜터로 있어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경험과 스토리를 중심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자기계발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정부지원제도, ‘내일배움카드’


자기계발을 하려 해도 비용 부담을 느끼는 직장인들을 위해 정부 지원 제도인 ‘내일배움카드제’를 소개합니다. ‘내일배움카드제’란 직업능력개발계좌를 발급받아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크게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제’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우린 직장인이기 때문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야겠죠?



출처: 직업훈련포털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내가 지원 대상에 해당되느냐’입니다. 홈페이지(http://www.hrd.go.kr)에 접속해 ‘나에게 맞는 훈련’ 항목에 들어간 후 간단한 질문 답변을 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원 대상자라면 보험 연도에 200만 원 이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음식 및 기타 서비스 직종은 60%~100% 지원하고, 외국어 과정은 수강료의 60%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과정은 수강료의 10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근로자 수강지원금, (구)능력개발카드, 근로자 직무능력향상 지원금, 내일배움카드제(재직자) 및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금을 모두 합산하며 해당 보험연도에 200만원, 5년간 300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자격증 공부에 제격, ‘직장인 평생교육원’


요즘 많은 대학이나 지자체에서 자격증이나 취미활동을 위한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원 교육 과정에는 외국어나 컴퓨터 관련 각종 자격증뿐 아니라 직무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는데요. 직접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교육원뿐 아니라, 온라인으로만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곳도 많아 부담 없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평생교육원이나 온라인을 통해 새해에는 목표한 자격증을 꼭 따시기 바랍니다.


 

출처: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출근 전, 퇴근 후, 주말, 바쁜 시간을 쪼개서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단지, 배움이 더 높은 연봉, 더 좋은 직장을 위한 수단뿐이라면, 그 시간을 견디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알지 못했던 것을 알아가고, 하지 못했던 것을 해내는 기쁨을 맛본다면, 조금은 어렵고 힘든 자기계발을 위한 배움의 시간이 직장인의 일상에 즐거움이 되지 않을까요? 오늘도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는 직장인 여러분 모두 파이팅 하세요!





  ✔ [신입남녀] 2019년을 맞이하는 직장인의 자세

  ✔ [신입남녀] ‘2019년엔 부자 되세요’ 직장인 재테크

  ✔ [신입남녀] 직장인에게 유용한 사이트

  ✔ [신입남녀] '맞춤법부터 글쓰기 앱까지' 직장인 바른 글쓰기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