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아침, 밥은 먹고 다니니? 효성인 추천 간단한 아침식사메뉴 BEST

인사이트/라이프



일찍 오셨네요 / 피곤해 보이네요 / 아무리 힘들어도 / 챙길 건 챙기세요 / 식사부터 하세요♪


예로부터 아침밥이 보약이라고 했습니다. 아침이 보약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이 잠을 자는 동안 체온이 1도 정도 떨어지고 뇌 활동이 둔해지는데, 아침식사를 할 경우 체온이 정상치로 올라가면서 뇌 활동이 왕성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도 없고, 입맛도 없고, 차려먹기도 귀찮은 아침에 무언가를 푸짐하게 차려 먹기가 쉽지만은 않죠. 그래서인지 아침식사 결식률은 나날이 높아져 네 명 중 한 명은 아침을 거를 정도라고 하는데요, 어디 포만감도 높고 간단하면서 빨리 챙겨 먹을 수 있는 음식 없을까요? 인트라넷을 통해 효성인에게 깜짝 설문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아침에 후다닥, 효성인의 아침식사는 음료 및 유제품




총 73건의 응답(중복응답 포함)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유제품 및 음료(29%)였어요. 오랫동안 씹어야 하는 것, 거창한 식사 대신 쉽고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일/채소류(23%), 빵/토스트(11%), 계란(7%) 등의 서양식 식단도 눈에 띄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밥(18%)도 여전히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밥을 먹어줘야 하루가 든든하죠.




역시 아침에 가장 많이 찾는 유제품/음료는 우유(24%)로 나타났습니다.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고, 열량이 충분해 완전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우유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과 비타민, 미네랄이 균형 있게 포함돼 있어 포만감 있는 아침 식사로도 손색 없다는데요, 게다가 아침식사로 우유 및 유제품을 섭취하면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해요. 다음으로 ‘그릭요거트’ 열풍으로 각광받은 요거트(19%)가 높은 응답을 기록했네요. 커피(14%)와 과채주스(14%)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단, 음료를 단독으로 먹는다는 응답은 예상 외로 적었습니다. 특히 우유는 섬유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빠르게 소화되고 금세 다시 배가 고파지고는 하는데요, 이 때문에 다음에 소개해 드릴 과일/채소류나 빵/토스트, 계란, 시리얼 등과 함께 섭취하여 영양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과일/채소류는 포만감 높은 바나나가 인기




이번에는 과일/채소류를 살펴볼까요, 과일/채소류 중에서는 바나나(35%)가 압도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실제로 바나나 2개는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열량을 지녀 밤 사이에 소비된 에너지를 공급하기에 충분하기에 좋다는데요, 바나나의 탄수화물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소화가 잘 돼 아침밥을 흔히 거르는 사람들에게 더욱 좋다고 해요.

이와 마찬가지로 포만감이 큰 고구마(17%)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허기를 덜 느끼게 해주는데요,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최적의 선택이죠. 샐러드(12%)와 사과(12%)도 많이 찾는 아침 메뉴 중 하나입니다.




 아침 식사의 정석, 인기 있는 밥 메뉴는




뭐니뭐니해도 아침 식사에서 밥을 빼놓을 수 없죠. 요즘은 거하게 밥을 챙겨 먹는 사람들이 줄긴 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침 일찍 밥상 앞에 둘러 앉아 식사를 하던 모습을 기억하실 거예요. 시대는 바뀌었지만, 집에서 밥과 국, 몇 가지 반찬을 차려 놓고 가정식 밥상을 먹는다는 응답이 46%로 가장 높았는데요, 이마저도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김밥(31%)이나 도시락(15%)을 사먹기도 하고, 일찍 출근해서 구내식당(8%)에서 해결하는 경우도 볼 수 있었습니다. 밥심으로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는 것이죠. 음, 9첩 반상을 직접 차려 드시는 분... 없을까요? ^^




 그 밖의 이색 응답


이 밖에도 아침식사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남겨주셨는데요, 효성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메뉴, 혹은 쉽게 따라 하지 못할 것 같은 정성 가득한 메뉴 등 독특한 메뉴를 소개해드릴게요.



전문가들은 아무리 바빠도 끼니를 제 시간에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침 식사를 김밥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경우, 여기에 약간의 야채류와 우유, 작은 과일을 하나 추가하면 훨씬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요, 가급적 끼니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조금씩 첨가될 수 있게 신경을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끼니를 제때 먹어 몸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여러분의 오늘 아침 식사 메뉴는 무엇이었나요? 아무쪼록 건강한 식단을 통해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





댓글
  1. 서도코치 2022.06.12 05:27 프로필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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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에 냉장고에 넣어놓고 아침에 5분만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던지 사무실 냉장고에 넣어 놓고 전자레인지 돌려
    사무실직원,연구자,학생들,고시생 식사나 참으로
    드시면 머리로 가는 영양분이 많아 새로운 신기술이 팍팍 떠오를 수도
    냉동 도시락을 만들은 이유는
    시모나티엠 홈피에 들어 가시면 회사소게에 나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