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빠져드는 겨울 등산의 묘미!

Story/효성

 

겨울 등산의 묘미

 

 

“춥다~춥다~”라는 말이 입에서 떠나지 않는 겨울입니다. 날씨가 춥다고 집에만 계신 것은 아니겠죠? ‘이냉치냉’이라는 말이 있듯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추위를 즐겨야 하는데요. 오늘은 추울수록 더 즐거운 겨울 등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참, 등산을 하면서 눈꽃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보너스~~!! 

 

 

겨울 등산 준비물! 

 

 

겨울 등산의 묘미

 

 

겨울 등산을 즐기는 첫 번째, 준비물을 챙겨보겠습니다. 다른 계절보다 겨울에는 더욱 준비물을 신경 써서 챙겨야 하는데요. 날씨가 추운 탓도 있지만 산속 곳곳에 눈이 쌓여 미끄러울 수 있으니 준비물이 많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먼저 등산가방을 준비합니다. 등산가방은 눈이나 비가 올 것을 대비해 방수가 되는 소재가 좋습니다. 또한 방한용 장갑과 마스크 역시 꼭 챙겨야 하는데요. 고지대에 올라가다 보면 공기가 차가워져 마스크는 필수라는 사실.

 

 

겨울 등산의 묘미

 

 

마지막으로 아이젠을 착용해야 합니다. 아이젠이 무엇인지 모르신다고요?! 아이젠은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등산화 밑에 덧신는 용품인데요. 이와 더불어 빙벽을 오른다면 루프와 안전벨트, 안전모, 빙벽화를 필히 착용해야 한답니다.

 

이렇게 아이젠을 착용하고 방한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몸에 핫팩을 붙이면 겨울 등산 준비는 끝이랍니다! 등산 준비가 완료되었으니 이제 아름다운 겨울산을 등반해볼까요? Go~go!

 

 

겨울 등산 추천 코스

 

 

눈꽃열차 타고 덕유산으로!

 

 

 

겨울 등산의 묘미

 

 

겨울에만 피는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는 곳, 바로 덕유산입니다. 덕유산은 눈꽃열차를 타고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눈꽃열차는 무엇일까요? 바로 무주 덕유산의 아름다운 눈꽃을 열차에서 보는 것은 물론 기차에서 내려 등산을 하며 눈꽃을 즐길 수 있는 기차를 말하는데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눈꽃열차를 타고 와서, 등산도 하고~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겨울 산은 빨갛고 노란 꽃과 단풍 대신 하얀 눈송이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덕유산 설천봉을 오르는 길은 눈꽃이 절경을 이루는데요.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한치 앞을 보기가 힘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설천봉을 찾는 이유는 바로 이 눈꽃 때문이라죠? 설천봉을 지나 향적봉에 오르면 더욱 흐드러지게 핀 눈꽃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어린아이나 노약자가 있어 등산을 하기 힘드시다면 케이블카를 타고 오를 수도 있다고 하니 예쁜 눈꽃 구경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눈꽃축제 보러 지리산으로!

 

겨울 등산의 묘미

 

 

효성 블로그 지기가 다음으로 추천할 곳은 바로 지리산입니다. 지리산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운 산이지만 유독 겨울에 더욱 아름다운데요. 왜일까요? 높디높은 산이 온통 하얀 옷을 입기 때문이죠. 특히 지리산 굽이굽이 골짜기마다 하얀 눈이 내린 풍경은 가히 예술 작품이라고 할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나뭇가지마다 내린 눈이 얼어 하얀 꽃으로 피어나는 장관을 직접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눈꽃축제가 한창인 지리산으로 등산을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 4회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기간 : 2014년 12월 27일(토) ~ 2015년 02월 15일 (일)
장소 : 지리산 허브벨리, 바래봉 일대

 

 

양떼목장에서 양의 기운을 받자! 대관령!

 

 

 

겨울 등산의 묘미

 

 

청양의 해 2015년, 양떼목장이 있는 대관령에 올라 양의 기운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꼬불꼬불한 대관령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양떼목장이 보이는데요. 소정의 금액을 주면 양들을 직접 만나볼 수도 있다고 하니 등산도 하고~ 양의 기운도 받고! 일석이조겠네요. ^^

 

 

서울 근교에서 만나는 겨울산, 북한산

 

 

겨울 등산의 묘미

 

 

멀리 가기 힘들다면 서울에서도 겨울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로 서울에 있는 아름다운 산, 북한산입니다. 북한산 등반코스 중에서도 겨울에는 특히 원효봉 코스가 인기가 많은데요. 아름다운 절경과 함께 고즈넉한 사찰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죠. 원효봉 근처에 있는 상운사에서 힐링을 하며 지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이 원효봉 코스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이랍니다.

 

 

하지만 겨울 등산은 다른 계절보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함께 안전 수칙을 살펴봅시다!

 

 

< 겨울 등산 안전 수칙!>


1. 등산 전 스트레칭은 기본!
2. 안전기구 착용은 필수!
3. 나 홀로 등산은 금지! 2인 이상 동반할 것!
4. 산행 중 수시로 현재 위치 확인!
5. 빙판길은 돌아서 가기!

 

 

겨울 등산의 묘미

 

 

지금까지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묘미! 겨울 등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집 밖으로 나갈 준비되셨나요? ^^ 춥다고 집에만 계시지 말고~ 이제는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만남! 아름다운 겨울산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흐드러지게 핀 눈꽃이 여러분들을 맞이해줄 거예요.

 

 

 

효성 등산의 달인 이윤종 팀장 인터뷰 다시 보기

'능선 따라 걷다보면 답답한 업무도 쉽게 해결됩니다' 이윤종 팀장 인터뷰 Click!

 

 

겨울 야외활동의 묘미 얼음낚시 소식 다시 보기

한겨울 꿀재미! 얼음낚시를 떠나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