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사이드] 다른 문화, 같은 열정

Story/효성






 




브라질 스판덱스법인은 2011년 9월부터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연간 1만 톤의 생산 능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판덱스법인 중에서는 막내이지만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는 중입니다. 브라질의 국토 면적은 한국의 85배로 땅덩어리가 넓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시, 주, 연방정부로 나뉘는데 지리적으로는 북부, 북동부, 중앙서부, 남동부, 남부 등 크게 5개 지역으로 구분합니다. 그중에서 브라질 스판덱스법인이 있는 산타카타리나는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브라질에 거주하는 인종은 백인, 흑인, 혼혈 등 다양합니다. 인구 비율로는 백인 약 47.51%, 혼혈 43.4%, 흑인 7.52%입니다. 백인의 비율과 혼혈과 흑인을 더한 비율이 거의 비슷하지요.  







사실 브라질은 독특하게도 지역에 따라 인종 분포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백인은 대부분 남동쪽 아래 지방에 집중되어 있고, 혼혈과 흑인은 남동쪽 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지역별로 인종 차이가 나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남동쪽 아래로는 독일, 폴란드,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 많았고, 남동쪽 위로는 예전 노예시대 때 아프리카 흑인들이 대규모 도시가 밀집되어 있는 이곳으로 이주하면서 백인과 결혼해 가정을 이룬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남동쪽을 기준으로 위로는 흑인이나 혼혈이, 아래에는 백인이 많이 거주하게 된 것입니다. 





네. 공장만 보더라도 직원 대부분이 백인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금발에 초록색이나 파란색 눈동자의 백인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남부 지역을 벗어나면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이 아니며 성별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점이 브라질을 비교적 인종차별이 적은 나라로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인종이 함께 살면서 서로의 문화에 대해 존중하는 모습이 보기 좋은 나라이지요. 백인, 흑인, 혼혈뿐 아니라 인디언, 아시아계까지 다양한 인종이 옹기종기 모여 심각한 사회적 갈등 없이 살고 있습니다. 이런 문화 덕분에 올해 월드컵 때에도 브라질 국민들은 관광객의 국적에 상관없이 친절한 태도와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 관광객들이 브라질을 높게 평가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동나이 성 년짝 5공단에 있습니다. 효성의 주력 상품인 섬유, 스판덱스, 강철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근로자 모두 글로벌 No.1 제품을 만든다는 자부심이 큽니다. 







사실 베트남은 우리나라처럼 유교적인 사상이 지배적이어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또 전쟁을 많이 겪어서인지 임기응변에도 강합니다. 우리처럼 마늘을 이용한 요리가 많은 것도 비슷하고요. 문화적으로 가장 큰 차이라고 하면 교통 문화를 꼽을 수 있겠지요. 정말 많은 오토바이가 도로를 활보합니다. 그리고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 사람보다 더 개인 시간을 보장받기를 원하고 가족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 경조사를 챙겨주면 상당히 호의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점심을 먹은 후 개인 휴식 시간을 반드시 보장해줘야 합니다. 이 외에는 특별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한국보다 업무 처리가 느린 것은 사실이지만 정확한 목표 설정과 개인 미션을 정해주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사는 세끼 모두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아주머니께서 직접 요리해주십니다. 베트남식, 한식 두 종류로 나와 입맛대로 고를 수 있지요. 회식은 부서별로 한 달에 한 번씩 하는데 여자 직원이 대부분이라 간단히 식사 정도만 합니다.  







이곳에서는 200여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데 그 가운데서 베트남법인은 단연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지역사회와 공동 발전하기 위해 매년 의료봉사도 실시하고 있어 지역사회 안에서 위상과 인지도가 높습니다. 년짝 현에서는 효성을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수 있죠.(웃음) 







호치민(남부)으로 오신다면 구찌터널이나 메콩델타를 적극 추천합니다. 메콩델타는 중국,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까지 연결된 물줄기로 기착지가 베트남입니다. 중부 지역으로 오신다면 바다와 산이 아름다운 다낭을 추천합니다. 북부 지역은 역사와 전통이 숨 쉬는 하노이와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하롱베이가 필수 코스입니다. 







효성의 4대 핵심 가치인 최고, 혁신, 책임, 신뢰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고 일한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Global No.1’은 기업이라면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입니다. 상급자는 정확한 방향으로 목표를 설정해주고, 하급자는 확실하게 일해 실수를 줄인다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최고의 제품으로 판매해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성에서 근무한다는 것에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Global No.1 목표를 달성합시다. 효성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