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스토리] 디테일로 승부하는 사람들

효성/사람

디테일로 승부하는 사람들



Q.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의 주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전력PU 차단기영업팀의 모습

<효성 전력 제품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얻고 있는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 (왼쪽부터) 주혜진 사원, 연규찬 팀장, 이상복 과장, 정재원 사원, 김도익 사원>



전력PU의 주요 제품인 GIS와 패널을 전 세계에 판매합니다. 특히 차단기 420kV, 245kV는 정부로부터 세계 1등 제품으로 인정받을 만큼 품질이 훌륭하지요. 또 인도 전력시장의 경우 800kV, 420kV 제품을 수주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은 효성 전력 제품의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인도 전력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인도 중앙전력청(PGCIL)에서 점유율 50%를 달성한 것이 가장 대표적이지요.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게 된 원동력이 궁금합니다.



전력PU 차단기영업팀의 모습



인도 전력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인도 중앙전력청에서 점유율 50% 달성에 성공한 주요인은 ‘사람의 힘’입니다.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 인도법인분들과 공장의 모든 관계자분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악착같이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죠. 그리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완성하고자 적기에 기술을 제안하고 개발한 차단기 설계/개발 부서도 수고가 많았습니다. 공장 설계에서부터 개발, 수행 등을 책임지는 부서에서도 적기에 시장 경쟁력이 있는 신규 원가절감형 모델(420kV, 245kV 모델 포함)을 실현하고자 기술을 제안하고, 개발 완료 후 성공적으로 설치한 게 큰 힘이 됐습니다. 인도 전력시장은 고객, 시장, 경쟁사가 급변하고 있어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전략적인 사업 전개를 꾀하기 위해 현재에 만족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Q. 최근 입찰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우리회사가 수주에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약 1,000억 원 규모의 800kV GIS 수주에도 성공했습니다. 이번 수주 성공이 앞으로 어떤 성장을 가져올 거라고 예상하나요?



인도 전력시장은 유럽 3사의 인도공장과 인도 현지 업체, 중국 제품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입니다. 특히 이번 성과는 중국과 경쟁해도 밀리지 않는 800kV GIS 개발과 수주에 성공한 것이지요. 그리고 저희는 향후 몇 년간 1,500억 원 규모로 지속 발주되는 800kV 전력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확신합니다. 



Q. 사보 <HYOSUNG> 6월호 주제가 ‘경쟁력을 키우는 힘, 디테일 경영’입니다.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도 어떤 일이든 디테일하게 분석해 일하고 계신데, 업무를 디테일하게 하기 위해 꼭 지키는 원칙은 무엇인가요?


 

전력PU의 해외사업은 수주/계약부터 사업의 최종 마무리까지 길게는 2~3년의 장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가운데 저희 역할은 최종적인 사업 성공과 회사에 이익을 실현하는 겁니다. 해외영업은 고객을 위한 최일선의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시도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이슈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발생한 이슈에 대해서는 파트너와 공장, 전사 자원을 활용해 악착같이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그 중심에는 디테일이 필수 요소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은 다음의 ‘업무에 임하는 자세 6가지’를 기준으로 모든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임하는 자세 6원칙



Q. 리더가 팀원을 챙기는 일에도 섬세한 부분이 필요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팀장님께서는 평소 팀원과 협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전력PU 차단기영업팀의 모습



우선 팀장으로서 여러 가지 회의와 예측하지 못한 긴급한 이슈로 평소에 팀원을 챙겨주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팀원과 충분한 대화와 논의를 하지 못하는 게 항상 미안하지요. 그래서 팀장으로서 팀원과 함께 업무 진행 방안, 문제 해결 등에 대해 고민하고, 회사에 이익이 되는 측면에서 가이드 역할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모든 팀원이 자신이 맡은 해외 시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사적인 지원을 고민하는 것도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의 유익한 도움이 팀원에게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늘 최선을 다하는 부분입니다.  



Q.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력PU 차단기영업팀의 모습

<전력PU 차단기해외영업팀은 리더가 팀원을 챙기는 부분뿐만 아니라 업무 진행에 있어서도 ‘디테일’을 중요하게 여긴다>



차단기는 단일 제품으로 연간 사업이 6,000억 원 규모에 육박하며, 중공업뿐 아니라 효성 그룹 전체에서 사업 규모가 가장 큽니다. 때문에 중장기 비전을 이미 세워두었지요. 바로 유럽 선진사를 능가하는 글로벌 Top 3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Top 3 해외사업을 진행하는 해외영업 조직의 일원이 된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며, 이를 위해 언제나 최고를 추구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하영 사진 한수정(Day40 Studio) 진행 이윤정(지원본부 홍보3팀 대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