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자기 개발, 나는 이런 것도 한다!

Story/효성

 자기개발


요즘 들어 직장인의 자기 개발 열풍이 붐을 이루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저 늦게 퇴근하는 것이 직장인의 덕목이었다면 요즘은 그 문화가 서서히 변하고 있는데요. 최근 ‘T자형 인재’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T자형 인재란 다방면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특정 분야에선 스페셜리스트인 인재를 의미하는데요. 이제는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업무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 자기개발



그만큼 직장인의 퇴근 후 활동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막상 자기 개발을 하려고 하면 이런 저런 핑계거리가 떠올라 실천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 대부분의 시간을 TV나 술로 채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에게 맞는 자기 개발 방법을 찾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은 업무 능률도 올리고 삶의 에너지를 채울 수 있는 특별한 자기 개발을 여러분께 소개하려 합니다.



나는 남과 다르다!




자기개발 자기계발



흔히 직장인 자기 개발하면 영어 회화, 독서, 헬스 등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사내 동호회를 보면 이런 종류가 대부분인데요. 물론 이러한 활동들도 자기 개발엔 더할 나위가 없지만 그보다 나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활동들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씨를 예술로 승화시킨다,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Calligraphy)란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손 글씨를 말하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의미만을 전달하는 글씨가 아니라 아름답고 개성 있는 손글씨가 바로 캘리그라피입니다.


요즘은 디지털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개개인의 개성이 중요시되고 있는데요. 컴퓨터 글자의 딱딱함을 탈피해서 자신의 개성이 묻어나는 글씨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바로 캘리그라피 만의 매력입니다.


캘리그라피는 현재 직장인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그만큼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홍대 근처에 있는 캘리 카페나 온라인 강의, 온라인 커뮤니티 등 쉽게 접할 수 있고 비용도 그리 많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캘리그라피는 각종 영화 포스터나 간판, 북커버 등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는데요. 캘리그라피를 통해 직장 동료에게 세상에 하나뿐인 멋진 글씨를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 캘리그라피를 배우고 싶다면??


1. 홍대 The꿈 캘리카페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홍대에 있는 The꿈 캘리카페에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 내부 곳곳에서 캘리그라피 작품들이 있어 안목을 키울 수 있고, 매주 목, 토요일마다 전문강사에게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2. 한국캘리그라피디자인센터


캘리그라피를 전문적으로 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캘리그라피 자격검정을 준비하는 강좌 등 전문적인 강좌가 준비된 곳입니다.


3. 명필닷컴


캘리그라피를 배우고 싶은데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곳입니다. 캘리그라피에 대한 다양한 온라인 강좌가 등록되어 있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캘리그라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컴퓨터 조립~ 내가 바로 효티브 잡스다!!



컴퓨터 조립

 

 

직장 생활을 하면서 가장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컴퓨터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조립이 단순해져서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쉽게 조립할 수 있는데요. 특히 컴퓨터를 직접 조립할 때 아크릴 재질 등의 튜닝케이스를 이용하면 자신만의 독특한 컴퓨터를 만들 수 있답니다. ^^ 


컴퓨터를 조립하면서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다 보면, 직장에서 컴퓨터가 고장 났을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도 한번 ‘컴퓨터의 달인’이라는 칭호에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 컴퓨터 조립을 배우고 싶다면??


1. 추천 도서 <PC조립 하드웨어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에 완전히 초보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각 부품별 조립 방법과 용도를 알기 쉽게 풀어놓고 있어 이 책만 정독해도 컴퓨터 조립의 달인이 될 수 있을 정도랍니다.


2. PC 부품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PC 조립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이 생겼다면 자신의 용도에 맞게 부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PC 부품 가격 비교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다나와 사이트에서 저렴한 가격에 컴퓨터를 조립해 보세요~ ^^



일요일은 내가 요리사?!




오늘은 내가 요리사


 

여러분은 요리하는 즐거움을 알고 계신가요? ^^ 누군가를 위해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특별한 날 자신이 직접 만든 요리를 준비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 요리를 배우고 싶다면??


1. 요리천사의 행복밥상


다양한 요리를 알기 쉽게 배우고 싶다면 요리천사의 행복밥상 사이트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미 블로그 말고도 아니라 책,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출판되어 있는데요. 특히 실생활에 유용한 요리 비법들을 알 수 있어 요리 배우는 데 제격입니다.


2. EBS 최고의 요리비결


요리를 영상으로 재밌게 배우고 싶다면 EBS에서 진행하고 있는 ‘최고의 요리비결’ 사이트를 방문해 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영상이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고, 사이트를 통해 기본 레시피와 요리 방법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요리에 대한 재미를 붙이는데 아주 좋은 사이트입니다.



나만의 특별한 댄스로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자~ 



최근 직장인 사이에 부는 ‘춤바람’이 매섭게 불고 있습니다. 운동을 쉽고 재밌게 즐기면서 스트레스도 풀 수 있기 때문에 남녀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혹시 직장 동료와 함께 댄스의 세계로 빠져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빠른 비트의 향연 탭 댄스



탭댄스


탭댄스란 쇠붙이를 붙인 구두를 신고 마루 위에서 추는 춤을 의미합니다. 경쾌한 리듬에 맞춰 춤을 추다 보면 어느새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탭댄스는 동작이 격렬하지 않아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곳도 많이 있어 비교적 저렴하게 배울 수가 있습니다.


혹시 탭댄스의 매력을 느껴 보고 싶으신 분은 영화 ‘시카고’ 혹은 ‘사랑은 비를 타고’를 한번 감상해 볼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탭댄스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1. 추천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


탭댄스의 매력을 흠뻑 느끼고 싶다면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를 감상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남자 주인공이 비를 맞으며 추는 탭댄스는 이미 많은 TV프로그램에서 패러디 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2. 탭댄스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탭인”


최근 TV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탭댄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서울 및 수도권에는 댑댄스를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각 지역의 탭댄스 레슨, 동호회, 문화 센터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니 댑댄스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은 한번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인 ‘댄싱 위드 더 스타’로 댄스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댄스스포츠란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를 가리키는데요. 아무래도 직장인 남녀가 함께 모여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적은 우리나라 여건에서 댄스스포츠가 이를 해소해주고 있습니다. 댄스스포츠의 가장 큰 매력은 몸치도 춤추게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춤에 대한 선입견만 없다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답니다~ ^^



- 댄스스포츠를 배우고 싶다면??


1. 추천 영화 “여인의 향기”


여인의 향기에서 알파치노가 춘 탱고는 아직도 20세기 최고의 명장면으로 손 꼽히는데요. 영화를 통해 탱고의 매력에 흠뻑 취해보는 건 어떨까요? ^^


2. DANCE CLINIC


댄스스포츠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DANCE CLINIC 카페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곳에는 댄스스포츠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어 댄스스포츠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자작곡 만들기로 감성을 채우자



자작곡 만들기



얼마 전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박명수 씨가 작곡한 ‘강북멋쟁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박병수 씨가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한 곡이라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국내 유명 작곡가인 용감한 형제가 TV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악보를 볼 줄 모른다고 고백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만큼 작곡에 있어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열정만 있다면 여러분도 충분히 멋진 곡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쉽게 작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 있는데요. 여러분도 자작곡 만들기로 자신의 감성을 높여 보는 건 어떨까요? 


 

 - 자작곡을 배우고 싶다면??

 

1. 상상마당 모든 요일의 멜로디


한국 일렉트로닉 대표 밴드인 캐스커의 뮤지션 융진 씨가 싱어송라이팅 입문 수업을 진행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곳이며 즐겁게 배울 수 있어 작곡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께 강력 추천해 드립니다.

 

2. K-note 온라인(링크)


이곳은 미디음악을 온라인으로 쉽고 저렴하게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음악적인 지식이 없어도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이 많이 있으니 한번 방문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한국의 전통을 살리는 자기 개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배움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의 정서를 연주한다, 대금 배우기



대금 배우기


뭔가 나만의 독특한 악기를 배우고 싶다면 대금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금은 가로로 부는 피리류의 악기로 장쾌하고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음색의 변화가 다양한 것이 큰 장점인데요. 처음에는 소리 내기가 어렵지만 계속 노력하면 나중에는 큰 보람과 함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악기가 바로 대금입니다.



- 대금을 배우고 싶다면??

 

대금산조 배우기


대금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바로 대금산조배우기 카페인데요. 대금을 배우면서 친목도 쌓을 수 있는 곳이랍니다.

 


전통 무술의 힘, 태껸



태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태껸은 우리나라 고유의 무술입니다. 독특한 리듬으로 스텝을 밟고 있으면 어느새 몸도 마음도 한결 여유로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태껸을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르고 마음속 스트레스를 날려 보는 것이 어떨까요?



- 태껸을 배우고 싶다면??

 

태껸은 여러 계파로 분류되는데요. 일명 충주태껸, 대한태껸, 결련태껸, 동이태껸 등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계파별 특색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태껸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태껸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 한국택견협회 

- 대한택견연맹

- 결련택견협회 

- 택견코리아 

 


붓 한자루로 그린 감성, 한국화



자기개발



한국화의 가장 큰 매력은 아무래도 먹으로 표현된 한국화만의 독특한 색감인 것 같습니다. 붓이 지나간 자리에 그려지는 감성들이 강렬하게 다가오는 것. 그것이 바로 한국화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화는 각 지역별로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으며 간혹 지역 문화센터에 강좌가 개설된 곳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랄게요.



- 한국화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1. 추천 영화 취화선


한국화의 정취를 느끼고 싶다면 영화 취화선을 한번 감상해 보세요. 조선 천재 화가 장승업의 일대기를 그린 이 영화는 예술과 한국화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답니다.

 

2. 아트다


한국화 전시를 보고 싶다면 전시회 전문 사이트인 아트다사이트를 이용해 검색해 보세요. 한국화뿐만 아니라 각종 전시회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어 자신이 마음에 드는 전시회에 찾아가기 편하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자기 개발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악취미가 무취미 보다 낫다’는 일본 속담이 있습니다. 퇴근 후 무엇을 할지 고민이 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활동들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빵을 만들어 보자! 기업문화팀 허유나 사원의 달달한 베이킹 이야기

즐기며 배우고, 배우며 키우는 나만의 경쟁력?! 갤러리 즐기기

직장인과 취준생을 위한 나만의 다이어리 작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