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력 시장을 선도하다, HVDC 연구팀 구남준 과장 인터뷰

People

국내 최초, 세계 최초의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 효성!

지금의 효성이 있기까지, 그리고 앞으로의 효성을 이끌어나갈 추진력의 원천은 무엇일까요?

바로 뛰어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팀이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효성중공업은 전력망, 전력기기 등의 분야에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력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효성 중공업연구소에서 HVDC 관련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국내 및 해외 전력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HVDC 연구팀 구남준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끊임없는 연구의 길을 걸으며

전력 기술 발전에 앞장서고,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의 안전한 전력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는 HVDC 연구팀 이야기!

 

지금 같이 확인해 보러 가실까요?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효성 중공업연구소 HVDC 연구팀 5년 차 구남준 과장입니다.

㈜효성 중공업연구소에서는 STATCOM, HVDC, ESS 전력 변환 또는 저장 제품 개발 및 기반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죠. 그중 저는 고압직류전송을 위한 전력 변환 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Q2) HVDC연구팀의 연구 분야 및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HVDC란?
‘High Voltage Direct Current transmission’의 약자로, 고압직류송전을 의미합니다.
고압직류송전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교류 전력을 고압 직류로 변환해 필요한 곳까지 송전한 뒤, 
다시 교류로 바꾸어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주)효성 중공업연구소에서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한 ‘HVDC’

HVDC 방식은 송전 효율 및 안정성 측면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HVDC를 일상적 상황으로 예를 들자면

전력 수요가 많아 정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HVDC 기술을 적용하면 송전 효율을 높여 정전을 최소화하며 안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HVDC 방식은 송전 효율이 높고 안정도가 뛰어나며 다른 주파수 교류 계통 간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국가 간 또는 지역 간 계통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저는 HVDC 시스템의 파라미터 설계, 손실 분석 및 개발을 위한 시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HVDC 연구팀의 업무 진행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끊임없는 협업 & 검증

 

연구 초기에는 논문 스터디 및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 및 노하우를 습득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모의 검증을 완료합니다.

그 과정에서 학회 논문 발표를 통해 학계&동종업계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받기도 해요.

모의 검증이 완료된 연구 결과의 시험이 필요한 경우, 시험을 진행하여 연구 결과를 다시 검증하기도 하죠.

최종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절차서로 연구 과정을 정리하고 연구 결과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끝으로 업무를 완료합니다.

 

 

Q4) HVDC 연구팀만의 매력 포인트는?

 

HVDC 연구팀은 다양한 검증, 현장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험 검수, 엔지니어, 테크니션 경험 등 새로운 도전에 대해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분위기,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자 강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Q5)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HVDC 연구팀의 일원으로서, 연구팀의 비전은?

 

(주)효성 중공업연구소의 HVDC 연구팀은 국내 최초로 전압형 HVDC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까지 완료했습니다.

전압형 HVDC 기술의 국산화, 의미 있는 업적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높은 자긍심과 성취감을 느끼고 있죠. (웃음)

 

앞으로 HVDC의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 활발하게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에요.

글로벌 HVDC 시장 선도를 목표로 현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제품과 기술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향상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Q6) 같은 분야 직군을 희망하는 취준생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정신, 그리고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국내 최초로 신기술을 개발하는 분야이다 보니, 자문을 구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죠.

특히 관련 기술 정보는 보안 상의 이유로 오픈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정보를 습득하는 면에서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주변 동료들 및 국내외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끊임없이 연구 개발 및 기술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죠.

새로 접하는 분야에 대한 도전 정신, 그리고 연구 능력 외에도 원활한 의사소통, 리더십 역량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실무 경험 & 멘탈 관리

 

학생 때 가장 중요한 건 연구개발 프로젝트 경험, 외국어 능력 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학업이 중요한 것 같아요.

연구소 특성상 대학원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멘탈 관리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연구 업무 외에도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한 변수들이 발생하기도 하거든요.

단단한 멘탈이 바탕이 된다면, 어떠한 위기 상황에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거예요.

 

학업에 쏟는 시간과 열정을 조금 나누어 단단한 나 자신을 만드는 데 투자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단한 자신과 함께 한다면, 어떤 상황을 겪더라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웃음)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한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HVDC 연구팀 업무.

 

#열정 #꺾이지 않는 마음 #자긍심

 

연구 분야에 대한 뜨거운 열정.

위기가 닥쳐도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맡은 업무를 수행하고 도전하는 태도.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선도한다는 높은 자긍심.

 

HVDC 연구팀은 지금껏 이룬 결과에 대한 자긍심을 원동력으로 삼아 글로벌 HVDC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릴게요!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