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연인과 함께 가면 좋을 한글날 행사들

즐기다/트렌드 2016.10.05 14:34



올해는 세종이훈민정음(訓民正音)’ 반포한 570년째입니다. ‘한글이라는 문자를 선물받으면서 우리의 일상은 더욱읽기편해졌고, ‘쓰기수월해졌습니다. 읽고 쓰는 일은 사회의 문화가 성장하는 필요한 들숨과 날숨이라 있죠. 매년 10 9일은 한글로 호흡할 있음에 감사하는 날입니다. 우리에게 소중한 숨결을 불어넣어준 세종의 업적을 기리는 날이기도 하죠. 


한글날이 2013년부터 법정공휴일로 재지정되면서, 해마다 이런저런 관련 행사들이 기획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크고 작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한글날을 보다 풍성하게 채워줄 행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6 한글문화큰잔치 


출처: 2016 한글문화큰잔치 홈페이지




· 기간: 10 8() ~ 9()

· 장소광화문 북측광장세종로공원

· 주최문화체육관광부

· 홈페이지http://한글날.com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대규모 행사입니다. 전시마당, 공연마당, 참여마당, 학술마당 4 영역으로 구성되어 시민들과 만난다고 하네요. 한글 글꼴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 창작 무용, 가족 뮤지컬, 한글화된 국회 회의록 전시 한글 속기 체험, 학술 세미나 같은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마련됩니다. 특히 10 8일에는 한글날 전야제가 성대하게 진행된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한글 한마당 축제


출처: 국립한글박물관 홈페이지




· 기간: 10 8() ~ 9()

· 장소국립한글박물관 잔디마당

· 주최국립한글박물관

· 홈페이지http://bit.ly/국립한글박물관




2014 10 9 문을 국립한글박물관이 어느덧 개관 2년째를 맞았네요. 매년 한글날이 개관 기념일이라는 사실이 국립한글박물관의 존재 의미를 더욱 고양해주는 듯합니다. 올해에는위대한 유산 한글과 함께라는 주제로 여러 유익한 콘텐츠들이 가득 준비되었다고요. 장원급제 사행시 대회, 한글 지식 겨루기 같은 경연 행사부터, 판소리와 비트박스가 접목된 한글 주제의 퓨전 국악 공연, 나눔 장터, 훈민정음 목판인쇄 체험, 손멋글씨(캘리그래피) 제작, 한글 필통 만들기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주 세종대왕릉 한글날 경축 행사


출처: 여주시 홈페이지




· 기간: 10 8() ~ 9() 

  ※기념식: 9 10:30 ~ 12:00

· 장소여주 영릉(세종대왕릉일원

  ※주소경기 여주시 능서면 영릉로 269-50

· 주최경기도여주시여주문화원

· 홈페이지http://bit.ly/세종대왕릉



여주 능서면에 위치한 세종대왕릉은 조선왕조 최초의 합장릉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합니다. 주변 경관이 매우 고아하고 능역 관리가 우수하기로 유명하죠. 올해 한글날 세종대왕릉 영자각 주변에서는 특별한 의식이 거행된다고 하는데요. 유교문화보존회가 실행 중인훈민정음해례 목판 복각 사업의 1차분 최초 인출분을 봉정(奉呈, 문서 등을 받들어 올림)하는 고유제(告有祭) 열리는 것입니다. 밖에도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릉 3 구역에서는 대왕님표 여주쌀, 고구마, 땅콩 등을 판매하는 판매장, 다양한 체험 행사 문화공연 특설무대가 마련됩니다. 



 뚝섬한강공원 한글날 기념 행사


뚝섬한강공원 전경 / 출처: 서울특별시 한강 이야기


· 기간: 10 8(하루

· 장소: 7호선 뚝섬유원지역 2 출구 광장

· 주최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한글날 나들이를 계획 중이시라면, 뚝섬한강공원에 오시는 어떨까요? 9 하루 동안 나눔, 더함, 한강, 사랑이라는 4가지 주제로 한글날 기념 행사가 열리거든요. 자연에서 한글 찾기, 아름다운 우리말 알아보기, 가을 풀꽃으로 풀꽃다발 만들기, 굴렁쇠 놀이, 투호 던지기 자녀들이 좋아할 거리들이 많습니다. 전망문화콤플렉스자벌레 들어가시면 한글 빙고 게임, 한글에 입히기, 손글씨 체험, 한글 명함 만들기 같은 체험 행사도 즐기실 있다고 해요. 밖에도 어른과 아이 모두가 참여 가능한 즐길 거리들이 다채롭게 마련된다고 하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