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또 같이] 협력을 넘어 동반성장의 파트너로

Story/효성

Special 따로 또 같이 협력을 동반성장의 파트너로 효성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 개선 활동과 함께 동반성장추진팀 및 성과공유전담팀을 주측으로 성과공유제의 실행과 동반성장 준수 규정(4대 가이드라인)의 사규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실질적인 활동들을 통해 효성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협력사들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는데요. 효성의 동반성장 준수 규정과 성과공유제, 협력사 지원활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잔성장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들

 

 

함께 협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디어를 함께 모으는 모습입니다.

 

 

효성은 공정거래 관련 법령의 준수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약속하는 협약을 자율적으로 체결함으로써 협력사와의 원활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내부적으로 동반성장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중•소 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4대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전사 규정을 제정해 사규화하고 각 관련 부서에 세부 사항을 ‘업무 매뉴얼화’하는 일련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협력사의 경쟁력을 육성하는 한편,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성과공유전담팀을 통해 성과 창출 모델 및 프로세스를 매뉴얼화하는 등 성과공유제를 체계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성과공유 과제에 대한 개발 지원, 매출 확대 및 원가 절감 성과 공유 등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협력사와 장기적으로 사업 계획을 공유해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금융 및 기술 지원

 

 

효성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내재화를 위해 구매 담당 임원의 성과를 평가할 때 동반성장추진 실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주요 1차 협력사 및 우수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지원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기술 개발설비 투자 등의 자금 수요가 발생할 경우 금융기관과 협약을 체결, 협력사를 지원하는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퍼즐을 함께 모으고 있습니다. 힘을 합치는 모습입니다.

 

 

또 협력사가 보유한 기술을 발굴•육성함으로써 협력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효성의 제품 품질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특히 협력사와 함께 공동 기술을 개발하고 협력사 기술 지원을 위한 상담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개발 단계에서 협력사가 보유한 기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협력사의 특허출원을 적극 지원하며 정기적인 기술 순환 지원을 실시해 기술 지원과 강화를 통한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실질적인 활동들을 통해 효성과 함께 성장해나가는 협력사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윤리규범 제정, 불공정거래 신고센터 운영, 윤리규범 준수 서약서 징구를 통한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의 투명한 거래를 정착시키기 위해 협력사 전용 웹페이지전자구매 시스템 운영, 위탁 정보 시스템(Advanced Planning System)을 통한 효율적인 생산과 공급 수요의 조절을 실시하는 중입니다.

 

 

▶ 2012년 협력사 금융 및 기술 지원 성과

 

 구

 지원 건수

금액(100만원) 

 생산 격려 무상 지원

1,100 

 구매조건부 연구 개발 지원

 15건

2,100

 핵심부품 공동 개발 기술 지원

 20건

2,590 

 협력사 공동 특허

 2건

1

 합계

 37건

5,791 

 

 

교육 훈련 및 인력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협력사 대표와 임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효성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협력사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데요. 특히 4,000여 명이 넘는 협력사의 대표와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 관리 기법 교육을 실시하고 자율안전컨설팅도 활발히 이행되고 있어 협력사의 작업장 안전 강화와 품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이미지입니다. 악수를 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의 경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효성의 전문가를 파견해 협력사 공정, 품질, 안전 지도에 대한 지원 활동도 펴고 있습니다. 137개 사의 협력사를 대상으로 248회에 걸쳐 전문 인력을 파견, 협력사의 공정 지도, 품질 지도, 위험성 평가와 개선을 통한 생산 효율 제고 활동 지원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연 2회 전문 인력을 통한 기술 순환 지원을 실시해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12년 협력사 인력 지원 및 교육 훈련 지원 성과

 

 구분

참여 업체 수 

횟수 및 인원 

 품질, 안전 전수 교육

 348 

 4,397명

 인력 지원

 137

 248회

 중소기업 대상 외부 교육

 33

 58명

 해외 연수 지원

 14

 14명

 합계

 532개 사

4,717명 

 

2차 협력사 지원에도 적극적인 활동

 


효성은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활발한 동반성장 활동이 2차 협력사에도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차 협력사 지원 활동 표입니다.

 

이를 위해 1차와 2차 협력사들 간에 동반성장 협약 체결을 유도하고 있으며, 2차 협력사의 기술력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관리평가, 품질 및 기술 지원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