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GWP) 우리 스스로가 만든다

2013.03.25 15:07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GWP) 우리 스스로가 만든다

 

 

어느덧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입니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는 말도 있는데, 회사일로 바쁘다 보니 새해도 벌써 두 달이 지나고 계절 또한 바뀌어 가는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차갑기만 하던 아침공기가 이제는 조금씩 포근해지는 걸 눈치채고서야 비로소 봄이 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우리 주변에 얼어붙어 있던 모든 것들이 포근한 봄의 정취 속에 모두 녹아 내리길 기대해 봅니다.

 

 

우리회사를 Great Work Place로 만들어 나갑시다

 

 

조직구성원의 상사, 업무, 동료와의 삼각관계

 

 

 

지난달 실시한 경영자 워크숍에서 ‘우리회사를 가장 일하기 좋은 회사, 즉 Great Work Place로 만들자’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우리 효성을 일하기 좋은 회사로 만들어 임직원들이 일에 대한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며, 이것이 자연히 좋은 성과로 이어지도록 만들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GWP’라는 단어가 생소한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개념은 미국의 로버트 레버링(Robert Levering) 박사가 뛰어난 재무적 성과를 올리는 기업들의 기업문화를 연구하여 1998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에 ‘Great Place To Work’라는 명칭으로 발표하면서 주목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GWP’는 직원들이 즐겁고 보람 있게 일하며 높은 성과를 올리는 조직

 

 

직원, 고객 모두가 행복해지기

 

 

GWP는 구성원 각자 ‘나’를 중심으로 회사와 높은 GWP(Great Work Place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는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해왔던 혁신활동이나 캠페인과는 다릅니다. 이는 우리 스스로가 행복해지고 즐겁게 일하기 위해 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누가 시켜서 마지 못해 하는 것이 아니라 저와 여러분 모두가 주체가 되어 실천하는 것입니다. 신뢰도를 유지하고, 자기 업무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신바람 나는 문화가 정착된 높은 성과를 올리는 조직을 의미합니다. 즉, 회사로 향하는 발걸음이 즐겁고, 동료들과 따뜻한 정과 팀워크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것이 개개인의 성과로 이어져 회사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며, 그 결실이 다시 각 개인에게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는 것이 GWP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원, 고객 모두가 행복해지기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이 행복하다는 기업의 경영이념을 잘 실천하고 있고,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998년부터 <포춘>이 선정하고 있는 ‘미국에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서 늘 상위권에 순위가 매겨지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생소한 웨그먼스 식료품점(Wegmans Food Market)입니다. 규모로 비교하면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의 100분에 1에 불과한 작은 기업이지만, 미국 소비자들의 평가는 전 식료품 체인점 중 가장 좋다고 합니다.

 

‘웨그먼스’가 이처럼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는 데에는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원 행복시스템입니다.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이 행복하다는 기업의 경영이념을 잘 실천하고 있고,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의사결정과 책임주의입니다.

 

직원이 담당하고 있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많은 권한을 주어 책임감을 높여줍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주인의식이 생기고 보다 적극적으로 일하게 만듭니다. 세 번째는 열정적 고객 서비스입니다. 어떠한 고객도 ‘웨그먼스’에 들어와 기분이 나빠서는 안 되며, 어떠한 고객도 빈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게 그들의 원칙입니다. 작지만 행복한 회사 ‘웨그먼스’의 기업문화는 GWP 기업이 갖는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는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효성삭제효성그룹삭제피플 이노베이션삭제효성인상삭제포상제도삭제올해의 효성인상삭제협력업체상삭제포상삭제협력업체삭제동반성장삭제직장인삭제효성인삭제상금삭제

<'2012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을 수상한 효성 굿스프링스 설계팀의 박규진 차장, 권법전 부장, 박지용 부장, 강호진 차장 (왼쪽부터)>

 

 

GWP는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해왔던 혁신활동이나 캠페인과는 다릅니다. 이는 우리 스스로가 행복해지고 즐겁게 일하기 위해 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누가 시켜서 마지 못해 하는 것이 아니라 저와 여러분 모두가 주체가 되어 실천하는 것입니다.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당장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겠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들과 노력들이 더해지다 보면 머지않아 우리도 좋은 근무여건과 신바람 나는 기업문화를 갖춘 기업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얼마 전 회사에서는 효성인상 제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성과를 보인 우수한 임직원들에게 더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경영진에서는 이처럼 우리 임직원들이 보다 즐겁고 보람 있게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해나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GWP 추진활동이 나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도 여러분과 신뢰를 강화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Great Work Place를 만들어 나갑시다!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3.04.02 23:56
    미소로인사하고 대화로 칭찬하며, 서로 사랑하고 감사하며 나누면 모두가 행복한 위대한 기업입니다.
    왕따, 소외된 사람없는 효성 기대합니다.
    미인대칭국민운동본부 대표 김기현박사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3.04.03 18:15 신고
      감사합니다. 김기현박사님. 소외된 사람없이 도움 주는 효성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