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안전하십니까?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키워드 다섯

산업재해 예방과 더불어 사내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키워드 다섯.

 

 

-
#이크_IECR

 

 

사업장에서 지켜야 할 기본 4대 안전 수칙을 뜻한다. 작업장의 위험 요인 발견과 공유 단계인 ‘Identify(위험 발굴)’, 작업자의 위험 요인 개선 요청 및 안전 조치 이상 유무를 감지하는 ‘Eliminate(위험 제거)’, 작업 전 안전 교육 및 개인별 위험 요인 교육과 숙지를 의미하는 ‘Control(위험 통제)’, 사고 발생 시 긴급 대피 및 신고 조치를 강조하는 ‘Response(신속 대응)’ 등으로 나뉜다.

 

 

-
#중대재해처벌법

 

올해부터 시행한 중대 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은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 인체에 해로운 원료 또는 제조물을 취급하면서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해 인명 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 경영 책임자, 공무원 및 법인을 처벌하는 법이다.

 

 

-
#KC마크

 

 

가전제품부터 자동차까지 일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KC마크’. ‘Korea Certification Mark’의 약자로 13개 법정 의무 인증 마크를 하나로 통합한 국가 통합 인증 마크다. 대상은 자동차, 가전제품, 공산품, 전기안전 등 730여 개로 제품 검사 및 공장 심사를 통해 제품의 적합성, 안전성을 평가해 부여한다. 한마디로 국가에서 정한 안전 기준을 충족한 제품이라는 증거. 특정 제품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KC마크를 표시해야 한다.

 

 

-
#재난키트

 

 

지진해일, 코로나19 등 세계적 차원의  사건들로 인해 재해•재난 상황에서 유용한 물품을 한데 모아놓은 ‘생존 가방’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마스크, 호루라기, 손전등, 단열 담요, 구급약, 비상식량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온라인 숍에서 구입할 수 있고 필요 물품을 따로 구입해 나만의 생존 가방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
#Silly_Mistake

 

실리 미스테이크(Silly Mistake)란 안일한 마음 자세에서 발생하기 쉬운 사소한 실수를 일컫는다. 안전한 사업장을 유지하기 위해 경계해야 할 태도로,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효성의 경영 방침과도 연결된다. 효성은 실리 미스테이크를 줄이고 품질 목표를 높여 세계 시장을 향해 나아가는 중이다.

 

댓글
  1. Favicon of https://koreacoingod.tistory.com BlogIcon 차트의신 2022.09.01 13:36 신고 프로필 이미지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공감 누르고가요
    9월 첫 시작이네요. 파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