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 처방전은 이런 루틴: 수년째 앓고 있는 월요병을 완화해줄 바른 생활이라는 묘약

인사이트/라이프

글. 백현주

자료. 아시아경제

카툰. 하리

 

 

Q. 다음 날 출근할 생각에 엄습해오는 스트레스! 유독 일요일 저녁만 되면 불안하고 가슴이 답답한데 저도 월요병 환자인 걸까요?

 

‘일요일 저녁’, ‘스트레스’ 이 두 단어만으로도 ‘월요병’ 확진이네요. 하지만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월요병 자가 테스트와 다양한 월요병 증상을 알려드립니다.

 

대표적인 월요병 증상
• 월요일 아침마다 지각한다.

• 평소보다 우울감과 피로감이 심하다.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

•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집중이 잘 안 된다.

• 스트레스를 더 쉽게 받고 편두통이 심해진다.

• 잠잘 때 다른 때보다 이를 심하게 간다.

 

월요병 자가 진단 테스트

□ 일요일보다 토요일이 더 좋다.

□ 일요일 저녁만 되면 몸살 기운이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일요일 저녁 자기 전에 내일이 안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 쉬는 날에도 회사 쪽을 향해 머리를 두고 싶지 않다.

□ 월요일이 떠오를 때마다 갑자기 심장 박동수가 증가한다.

□ 주말에 ‘출근’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 편이다.

□ 월요일 출근 생각에 갑자기 몸이 아파 쓰러지길 기도할 때가 있다.

□ 일요일 저녁이 되면 밥맛이 없고 혼자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게 된다.

□ 일요일 밤, 회사에 문제가 생겨 뉴스에 나오진 않는지 유심히 본다.

□ 월요일을 앞두고 자신은 현재 악몽을 꾸고 있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결과] 3~5개: 월요병 초기 상태 / 6개 이상: 월요병을 심하게 겪는 상태

 

 

Q.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그렇듯 만년 월요병을 앓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러클 모닝’, ‘바른 생활 루틴’을 통해 생활 리듬을 바꿔보려고 하는데요. 월요병 극복에 딱 맞는 실천법이 있을까요?

 

오랫동안 월요병이라는 적에 무릎을 꿇었다 반격의 기회를 노리고 계시군요. 그렇다면 적을 먼저 파악해야겠지요? 월요병이 나타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부족한 잠과 무너진 생체리듬, ②야식 또는 적은 식사량, ③과도한 낮잠과 수면 불균형입니다. 대부분 금•토요일이면 출근에 대한 부담이 없어 늦게 자곤 하지요. 이로 인해 생체리듬이 깨지면서 결국 월요일이 되면 평소보다 피곤을 더 느끼게 됩니다. 야식의 유혹도 문제입니다.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고 다음 날 대충 때우듯 식사하는 경우가 많지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식사량은 좋은 컨디션 유지를 방해하기 때문에 월요병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주말의 늦잠은 야식만큼이나 달콤하지요? 하지만 잠을 몰아서 자거나 낮잠을 오래 자는 것은 수면 주기를 변경시켜 야간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월요병은 물론 주간 졸음증까지 유발합니다. 낮잠은 최대 20분을 넘기지 않아야 생체리듬을 유지할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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