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Z] 글로벌 MZ세대는 BNPL로 결제한다

Story/효성

 

궁금하죠? 1980년대~2000년대 초반에 태어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능하고, 좋고 싫음을 분명히 밝히는 세대라고 정의하는 MZ세대는 정말 남다른 뇌 구조를 가진 걸까요? 새롭게 선보이는 [OMZ: Oh, This is MZ]에서는 마케팅의 중요한 타깃이 되어버린 MZ세대의 관심사를 파헤쳐봅니다.

 

네 번째 주제는 BNPL(Buy Now Pay Later), 지금 사고 나중에 내는 결제 서비스입니다.

 

 

-
사고 싶은 건 바로 사고, 돈은 나중에 내세요!

 

소비를 통해 나를 표현하고, 나의 소지품으로 개성을 표현하는 MZ세대. 어느덧 MZ세대는 소비 시장에서도 트렌드를 이끄는 소비자층이 되었죠. 그런데, 최근 이들이 환호하며 애용하는 새로운 결제 방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고 싶은 물건을 바로 사고, 돈은 나중에 지불하는 ‘BNPL’은 ‘Buy Now Pay Later’를 줄인 말로,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방식의 결제 서비스입니다. 이 BNPL은 왜 주목을 받고 있는 걸까요?

 

 

우선, BNPL 서비스가 생길 수밖에 없었던 이유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물건을 사려고 고민하다가 여러 결제 단계를 거치면서 구매를 망설이거나 미뤄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이탈을 막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간편하고 빠른 결제 수단을 추가하고자 했죠. BNPL 서비스는 바로 이 지점에서 탄생합니다. 소비자들은 더 빠르고 편리한 결제를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고,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구매 이탈을 최소화할 수 있죠. 이렇게 BNPL은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의 고민을 해소해줍니다.

 

 

-
BNPL 서비스,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다

 

지금 사되 돈을 나중에 내는 BNPL의 결제 방식에 조금 의문이 생기실 수도 있어요. 기존 신용카드들의 무이자 할부 서비스와 비슷한 것처럼 들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존 할부 서비스와 가장 큰 차이는 이용 자격이나 신용도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의 복잡한 절차와 수수료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신용 등급과 관계없이 성인이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분할 납부에 대한 수수료도 없습니다.

 

 

그래서 신용 기록이 부족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거나 부담스러운 MZ세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죠. 실제로 호주 BNPL 업체인 애프터페이(After Pay)에 따르면, 이용 고객의 연령 분포 중 MZ세대의 비중이 73%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
편리한 BNPL 서비스, 앞으로의 전망은?

 

BNPL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크게 두 가지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가맹 계약을 통해 유통 채널로부터 결제 대금의 5~6%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 것이죠. 유통 채널들이 수수료를 지급하면서도 가맹 계약을 맺는 이유는 빠르고 편리한 결제를 통한 매출 상승에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이 후에 분할 납부하게 되는 결제액이 연체될 때 생기는 연체 수수료도 있습니다. 이는 신용카드의 연체 수수료와 비슷한 개념이죠.

 

이러한 BNPL 서비스가 최근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늘어났기 때문이죠. 자연스레 BNPL 거래 규모는 매우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쇼핑 플랫폼들은 BNPL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죠.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글로벌 BNPL 시장의 총 거래액은 약 319조 원을 기록하였고, 2020년에는 약 394조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시장의 규모가 23.50%나 성장한 것이죠.

 

출처: affirm.com

 

대표적인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는 미국의 어펌, 호주의 애프터페이, 스웨덴의 클라르나가 있으며, 현재 국내 플랫폼에서도 BNPL 서비스를 하나둘 선보이고 있습니다. 쿠팡은 ‘나중결제’를 도입하여 시범 운영 중이며, 네이버페이도 비슷한 결제 서비스가 존재하죠. 국내에선 어떤 식으로 BNPL 서비스가 자리 잡게 될지 지켜볼 만합니다.

 

 

Oh, This is MZ

 

MZ세대는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모바일 결제를 손쉽게 그리고 즐겨 합니다. 그들은 단순함과 편리함을 추구하기 때문이죠. 경제력은 아직 부족할 수 있으나, 점점 더 많은 수입이 생길 것이고, 그만큼 똑똑하게 돈을 쓸 줄도 압니다. 시장에서 MZ세대를 주목하는 이유도 이들의 잠재력과 영향력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MZ세대가 바꿔 갈 새로운 소비 트렌드는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 유심히 지켜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