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지속 가능을 위한 에너지: 2021년 1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People

글. 백현주

 

 

-
이익 창출을 위한 책임 경영

 

효성티앤씨 가흥 스판덱스법인 김민겸 부장

 

코로나로 불안정한 경영 환경에도 불구하고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판매량을 확대해온 김민겸 부장. 김민겸 부장의 책임 경영을 통해 중국과 해외 법인(베트남 등) 공장을 조기 가동할 수 있었고 고객 여신 기일을 대폭 단축해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2020년 하반기 시장의 변화에 대한 면밀한 마켓 센싱(Market Sensing)으로 경쟁사보다 빠르게 가격을 인상해 성과를 이끌었고 이익률이 높은 중고급용 제품 판매를 확대해 손익을 개선했습니다. 고객 만족을 향한 열정도 멈추지 않았다. 경쟁사 대비 당사의 납기 지연에 대한 고객 불만이 있다는 점을 파악해 지역 내 창고 운영을 제안하고 직접 창고 관리 시스템을 유관 부서와 협의해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등 발 빠른 대처로 책임 경영의 모범이 됐죠. 고객의 VOC, VIU를 매월 회의 때 발표해 시장의 변화와 품질 개선, 고객의 요구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론하며 현지 영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조직이 최고의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하는 자세, 바로 김민겸 부장이 영업 관리자로서 추구하는 목표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
신시장 개척, 효성의 이름을 빛내다

 

효성중공업 전력PU 유럽영업팀 함종훈 차장

함종훈 차장은 유럽 고객에게 효성의 차단기 복합소호 신기종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고 호주 시장 최초 420㎸ 차단기 시장 진입에 성공해 높은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그 비결은 철저한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한 자신만의 전략 그리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유관 부서의 협력을 이끌어낸 끈기였죠.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2018년 최초 견적 제출 후 고객의 끊임없는 기술 문의와 유럽•중국 업체들의 견제에도 포기하지 않고 대응하며 신규 개발 기종을 적용하고, 중국 업체에 대한 가격 경쟁을 위해 고객으로부터 인도산 차단기 승인을 받아냈습니다. 그 밖에 민첩한 기술 대응과 주요 경쟁 업체의 정보 파악 등 빈틈없는 업무 처리로 영업 이익을 크게 늘렸죠. 스웨덴 EPC사와 컨소시엄으로 입찰에 참여해 비 유럽 업체 최초로 수주를 달성했고 이후 철저한 고객 관리와 프로젝트 진행으로 스웨덴 송전청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으며 기술 평가 역시 성공적으로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함종훈 차장은 2021년 1분기에 전년도 수주 금액을 초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생산량 확대와 고객 만족 모두 WIN

 

효성화학 Optical Film PU 영업팀 지인구 팀장

 

시장 변화가 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흔들림 없이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준 지인구 팀장은 VOC, VOCC, VOCO의 생활화와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고객사에 대한 신뢰를 끈끈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선발 경쟁사에 비해 쉽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효성의 제품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 역시 VOC와 VOCO에 근거해 VIU를 찾은 지인구 팀장의 노련함 덕분이었죠.

후발 주자로서 포기하지 않는 태도로 경쟁사의 견제를 뚫고 과제를 달성한 그는 고객사와 화상 회의를 적극적으로 늘리며 당사의 상황과 공동 추진 과제의 진행 현황을 전달해 고객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해외 법인과 지사, 담당자 간 업무 과정을 크로스 체크하고 고객사 현황과 경영층의 지시 사항에 대한 공유 역시 놓치지 않으며 조직력을 극대화하는 모습을 보였죠. 매월 팀원들의 영업 생산성 개선을 위한 일대일 피드백까지, 시장 확대와 생산량 증가를 위한 지인구 팀장의 노력은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