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터뷰] 효성의 막내 55기 신입사원 인터뷰: 커뮤니케이션실 구태우 사원

효성/채용

 

이제 막 효성인이 된 효성의 막내, 55기 신입사원을 인터뷰하는 <막터뷰>! 이미 90년대생이 왔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인 효성의 신입사원들은 같은 또래의 동기, 선배들부터 부모뻘인 상사들까지 다양한 효성인 가운데 막내를 담당하고 있죠. 이제 막 대학과 취준생활을 졸업한 신입사원에게서 이제 막 끝내고 시작해서 가장 따끈따끈한 취업 그리고 효성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막터뷰> 첫 번째 주인공은 커뮤니케이션실의 막내, 구태우 사원입니다.

 

 

-
막터뷰: 커뮤니케이션실 구태우 사원

 

 

Q.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효성 커뮤니케이션실 신입사원 구태우입니다. 언론홍보를 담당하고 있고요, 아직은 신입인 만큼 보도자료 작성, 자료 조사, 기사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서포트하며 업무를 배우고 있습니다.

 

 

Q. 효성 합격 소식을 듣게 됐을 때, 첫 출근했을 때의 기분은?

 

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 누구나 다를 것 없이 엄청 기뻤죠. 힘든 취업 준비 생활 끝에 저에게 내려진 한 줄기의 빛을 맞이한 기분? 합격 소식을 듣고 가족 모두가 기뻐했던 것 같아요.

 

첫 출근은 뜨거웠어요. 코로나 때문에 신입사원 연수가 비대면으로 짧게 진행됐고, 1월 12일에 첫 출근을 했어요. 영하 10도에 눈까지 내리는 날씨였는데, 기쁨 때문인지 긴장감 때문인지 하나도 안 추웠고 오히려 공덕역에 가까워질수록 예열되는 자동차 엔진 마냥 가슴이 뜨거워지는 기분이었습니다.

 

 

Q. 효성의 막내 생활, 어떠세요?

 

만족스러운 아기 효성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처럼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기대와 가르침을 받고 있습니다. 이대로 선배들의 친절한 관심과 멘토링을 받는다면 빠르게 제 몫을 다하는 어른 효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커뮤니케이션실에선 모두와 잘 지내고 있지만, 신입사원 동기들과는 접점이 많지 않아서 아쉬워요. 아무래도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자리인 신입사원 연수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직접 만나지 못해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도 나중에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55기 동기들끼리 친해질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고 해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막내로서의 고충이 있다면? 또는 막내 생활의 노하우가 있다면?

 

 

많은 막내들이 느낄 고충일 텐데 부족한 업무능력을 향상해 빨리 팀에 도움이 되고 싶어요. 아무래도 처음이라 배워야 하는 업무가 많고 미흡한 부분도 많아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게 아쉬워요.

 

막내 생활의 노하우는 정석적인 신입사원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못하더라도 궁금한 점은 질문하고, 메모를 꼼꼼히 하고, 꾸준히 노력하며 일을 배우고자 하는 태도로 임한다면 선배들에게 예쁨받는 막내가 되지 않을까요?

 

 

Q. ‘나 이것 때문에 합격한 것 같다!’ 본인이 생각하는 결정적 합격 포인트는?

 

면접 때 임기응변을 잘해서 뽑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들을 많이 받았었는데 당황하지 않고 최대한 침착하게 답했던 것 같아요. 여기저기 터지는 이슈에 맞춰서 상황 대처를 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실에 필요한 역량을 보여서 합격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Q. 입사 전과 후의 효성에 대한 생각이나 이미지가 달라졌나요?

 

입사 전에는 효성이 딱딱한 이미지일 거라 생각했는데 들어와 보니 너무 부드러워서 놀랐어요. 전통 제조업 기반의 회사로서 위계질서가 확실히 잡혀있고 흔히 말하는 ‘군대식’ 문화가 만연할 줄 알았는데, 임원분들이 친근하게 말도 걸어주시고 다른 선배들도 바쁜 와중에도 신입은 꼭 챙겨주시는 등 많은 온정을 느끼며 따뜻하고 포근한 겨울을 보냈습니다.

 

 

Q. 취준생에게 전하고픈 이야기가 있다면?

 

 

‘글로벌 B2B 기업에서 일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효성이 맞을 것 같아요. 효성은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에 여러 사업장이 있을 정도로 글로벌한 스케일의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입니다. 효성이 하는 사업이 워낙 광범위해서 잘 찾아보면 본인의 성향에 맞는 계열사와 부서가 분명 있을 겁니다.

 

효성 입사를 준비하는 분들께 드리는 팁은 효성의 핵심 가치를 숙지하는 것입니다. ‘최고, 혁신, 책임, 신뢰’ 중 자신이 어느 가치와 잘 맞는지 분석한 뒤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녹여낸다면 효성에 대한 관심과 본인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