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한 효성] 효성티앤씨 “최초에서 최고로, 최고에서 최선으로!”

Story/효성


❓🤷❔: 효성? 들어는 봤어.. 근데 대체 뭐 하는 회사야?

효성: 우리가 친절하게 알려줄게! 지금부터 시작하는 <대담한 효성>으로!


알다가도 모를 효성이라는 회사. 들어는 봤어도 잘 알지 못하는 회사. 여러분이 생각하는 효성은 이런 회사인가요? 효성과 말하며, 효성을 말하는 <대담한 효성>에서는 효성의 사업회사인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앤씨, 효성화학과의 대담을 통해 효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세 번째 대담은 바로 섬유와 무역 사업을 수행 중인 효성티앤씨입니다.


채팅으로 보는 <대담한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와의 대담 전문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효성티앤씨는 섬유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효성티앤씨: 저희의 주요 사업은 섬유가 맞아요. 효성은 1966년 동양나이론을 설립해 섬유 사업으로 시작한 기업이잖아요. 그만큼 섬유는 효성에게 가장 중요한 사업이기도 하면서 기업 철학이 담긴 사업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사실 효성티앤씨는 크게 섬유 사업부문과 무역 사업부문으로 나뉘어있어요. 섬유 사업부문에서는 스판덱스,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원사와 직물, 염색 제품을 만들고 있고요. 무역 사업부문은 전 세계 50여 개의 해외지사 네트워크를 통해 철강, 화학분야의 유통과 물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여기에 LED와 세빛섬 사업도 운영하고 있죠.


❓🤷❔: 무역 사업도 하는 줄 몰랐어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거예요?


효성티앤씨의 무역 사업부문(화학)


👩🏭⭐👨🔧효성티앤씨: 간단히 말하면, 무역 사업부문에서는 국내 주요 철강업체들의 제품과 철강 관련 원부자재 및 철강재 가공설비, 그리고 석유화학이나 정밀화학제품 및 원료 등을 수출입하고 있어요. 또한, LED사업단에서는 LED 기반의 에너지솔루션과 LED영상정보디스플레이를 제공하고 있고, 세빛섬사업단은 반포한강공원에 위치한 세빛섬을 운영하고 있죠.


 효성티앤씨가 운영하는 세빛섬


❓🙋❔: 그렇군요. 그럼 본격적으로 섬유 사업에 관해 얘기해주세요. 궁금한 게 참 많거든요. 효성 하면 섬유, 섬유 하면 효성이잖아요? 세계 1위 맞나요?


👩🏭⭐👨🔧효성티앤씨: 섬유가 참 다양하고, 그 범위도 넓잖아요. 일단 효성티앤씨가 만드는 건 대부분 원사, 실이에요. 석유 등을 원료로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실을 뽑아내죠. 대표적으로 스판덱스, 나일론, 폴리에스터가 있고, 효성티앤씨도 이들 원사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어요. 그중 세계 1위인 제품이 스판덱스 브랜드인 크레오라(creora®)에요. 스판덱스는 섬유의 반도체라 불릴 정도로 높은 기술을 요구하는데, 효성은 1992년 국내 최초로 독자 기술로 스판덱스를 개발했고, 현재까지 10년 연속 스판덱스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 오, 정말 대단해요!


효성티앤씨의 스판덱스 크레오라(creora®)


👩🏭⭐👨🔧효성티앤씨: '우리의 경쟁사는 우리 자신이다'라는 조금 진부한 표현이 어울릴 만큼 스판덱스 시장에서 크레오라는 가히 독보적이에요. 그런데도 최근 터키와 브라질 스판덱스 생산 공장을 증설하기로 하면서 그 격차를 더 넓히려 하고 있어요. 글로벌 의류 시장에서 스판덱스에 대한 수요는 스판덱스처럼 쭉쭉 늘어나고 있거든요. 코로나19로 인해 홈웨어나 애슬레저룩, 이지웨어에 대한 인기도 계속 높아지고, 또 마스크나 방호복에도 스판덱스가 쓰이죠.


❓🙋❔: 최고의 자리에서도 지금에 안주하지 않는 자세로군요. 그럼,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원사는 어때요?

 

효성티앤씨가 만드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원사


👩🏭⭐👨🔧효성티앤씨나일론 원사에서는 국내 1위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양한 고기능성 원사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집중해왔어요. 고급 란제리와 스포츠웨어 및 아웃도어 소재로 많이 쓰이는데요, 냉감과 흡한속건, 자외선 차단, 소취, 항균, 광발열 기능 등을 지닌 다양한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원사 제품이 있죠. 패션 브랜드 무신사와 함께 여름에는 냉감과 흡한속건 등의 기능이 있는 에어로쿨(aerocool)아스킨(askin) 원사로 냉감 의류 쿨탠다드를, 겨울에는 광발열 원사인 에어로히트 익스트림(aeroheat EX)으로 발열 내의 힛탠다드를 선보였어요. 안다르와는 소취 기능의 크레오라 프레쉬(creora® Fresh), 항균 기능의 에어로실버(aerosilver) 원사를 적용한 리업마스크를 선보였죠. 효성티앤씨는 오랫동안 기술 개발을 통해 뛰어난 기능을 지닌 원사를 많이 만들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기능성이 점점 중요시되는 패션업계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거죠. 그리고 요즘엔 또 친환경 원사도 무척 인기에요.


효성티앤씨의 광발열 폴리에스터 원사 에어로히트가 적용된 무신사 발열 내의 힛탠다드


효성티앤씨의 크레오라 프레쉬와 에어로실버가 적용된 안다르 리업마스크


❓🤷❔: 친환경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그에 대한 실천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아주 적절한 제품인 것 같아요.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원사, 어떤 제품이죠?


👩🏭⭐👨🔧효성티앤씨: 사실 효성티앤씨가 친환경 원사를 개발한 건 10년도 더 됐어요. 그게 이제야 빛을 발휘하고 있는 거죠.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원사는 ‘리젠’이라는 라인인데요, 2007년에 세계 최초의 재활용 나일론 원사 마이판 리젠(MIPAN® regen)을 개발했고, 2008년엔 국내 최초의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리젠(regen®), 2019년엔 재활용 스판덱스 원사 크레오라 리젠(creora® regen)을 선보였어요. 마이판 리젠은 버려지는 석유화학제품을 재활용해서 만들고, 리젠은 폐페트병으로, 크레오라 리젠은 폐사를 재활용해서 만들어요.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원사 ‘리젠’ 라인


❓🙋❔: 재활용을 통해 만든 원사라니, 만든 효성티앤씨도, 쓰는 사람들도 뿌듯할 것 같아요. 효성티앤씨의 재활용 원사로 만든 제품은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요?


👩🏭⭐👨🔧효성티앤씨: 2018년부터 국내 패션 스타트업 ‘플리츠마마(PLEATSMAMA)’에서 리젠으로 가방을 만들어왔어요. 그런데 올해는 더 의미 있는 협업을 했는데요, 제주삼다수와 함께 제주도에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해 폴리에스터 원사 리젠제주(regen®jeju)를 만들어, 이를 플리츠마마가 가방과 의류로 탄생시켰어요. 리젠제주뿐 아니라 크레오라 리젠도 쓰였죠. 또한, 내년 봄에 출시 예정인 세계 1위의 아웃도어 백팩 브랜드 오스프리의 제품에도 재활용 나일론 고강력 원사인 마이판 리젠 로빅(MIPAN® regen robic)이 적용되죠.

 

제주삼다수와 함께 효성티앤씨가 제주도에 버려진 페트병으로 만든
리젠제주와 크레오라 리젠이 적용된 플리츠마마 제품


❓💁❔: 요즘 효성티앤씨, 정말 열일하고 있는 것 같아요. 원사를 만드는 효성티앤씨와 완제품을 만드는 패션 브랜드들 간의 협업이 돋보이고요.


👩🏭⭐👨🔧효성티앤씨: 예전에는 원사, 원단, 염색가공, 봉제, 그리고 브랜드로 이어지는 과정이었어요. 하지만, 효성티앤씨는 최근 여러 패션 브랜드와 직접 만나서 일하고 있죠. 의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점점 똑똑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어요. 과거에는 유명한 브랜드의 예쁜 옷이 좋은 옷이었다면, 이제는 친환경적이면서도 편안하고 기능이 좋은 옷이 진짜 좋은 옷이 되었죠. 이런 시대의 흐름에서 효성티앤씨가 주목받는 것은 당연해요.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소재, 좋은 섬유의 조건도 친환경과 기능성이거든요.


❓🙋❔: 최초로 시작하여 최고로, 그리고 이제는 최선의 섬유로 만들고 있군요!


👩🏭⭐👨🔧효성티앤씨: 맞아요. 최초의 역사와 최고의 자리에서 만족하지 않고, 지금의 효성티앤씨를 만든 원동력인 기술에 기술을 더하며 좋은 섬유로 보답하고 싶거든요. 세상에 무엇이 최선인지를 생각하는 기업이 될 거예요. 그렇게 여러분의 가장 가까이에 닿겠습니다. 그동안 그래왔듯 피부에 닿는 혁신을 만들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