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오래오래! 지속 가능 경영

Story/효성


-
올겨울, 당신의 온정으로 체감온도 상승


마음과 마음을 잇는 기부로 세상을 좀 더 따뜻하게 만드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부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이는 84.7%로 10명 중 8명 이상이 나눔 정신을 실천한 셈인데요. 주목할 만한 부분은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한 기부 활동의 증가입니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이 ‘착한 소비’의 일환으로 기업의 사회공헌 캠페인에 적극 참여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의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참여 현황]

*자료 출처: 트렌드모니터, 만 19~59세 남녀 1,000명, 2018



-
왜 지속 가능 경영인가?


지속 가능 경영이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의 재무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측정하고 공개해 관계자들에게 그에 걸맞은 책임을 요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사업 수주 시 고객사와 외부 평가 기관에서 지속 가능 경영 관련 데이터를 요구하는 추세. 게다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사회적 책임 관련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어 글로벌 기업이라면 하루빨리 지속 가능 경영을 실천해 역량을 키워야 할 시점입니다.




-
지구의 지속 가능을 위해 힘쓰는 기업이라면


환경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8%가 ‘모든 사람들이 환경에 대해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할 때’라고 답했습니다. 또 앞으로는 환경친화적인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란 응답이 과반수를 훌쩍 넘어 환경문제 해결에 대한 소비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죠.


*자료 출처: 트렌드모니터, 만 19~59세 남녀 1,000명, 2018



-
2030년, 그날의 우리를 위해


유엔은 지난 2015년 지속 가능 발전 목표(SDGs)를 채택했습니다. 이는 2030년까지 유엔이 추진할 목표로, 인류 사회와 지구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빈곤을 비롯해 깨끗한 물과 위생, 에너지 등)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고자 해마다 약 3조 3,000억~4조 5,000억 달러의 천문학적인 예산을 계획해 집행하고 있습니다.




-
착한 기업이 되고 싶다면? 지속 가능 경영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주요 이슈]

*자료 출처: 아시아경제, 2018


착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이 추진하는 부문은? 가장 적극적으로 힘쓰는 건 녹색 경영과 상생 협력으로 나타났고, 사회공헌과 인재 경영 그리고 고객 만족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두 부문만이 아닌 언급된 항목 모두 균형 있게 실천하는 기업이야말로 지속 가능 경영을 완성한 ‘진짜 착한 기업’일 것입니다.



-
가장 잘하는 것으로 세상을 가꾸다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은 기업의 핵심 가치와 연결돼 사회공헌 활동의 진정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자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문화재 청소를 30년 넘도록 계속해온 청소 장비 기업, 나무를 많이 베는 기업의 나무 심기 캠페인 등이 그렇죠. 돈을 기부하거나 소외 계층을 돕는 등의 형태에서 벗어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 시민의 역할을 다하는 모습이 어쩌면 모두가 성장하는 지속 가능의 본보기 아닐까요.

*자료 출처: 국민권익위원회




정리. 백현주

일러스트. 김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