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배우는 재테크 ‘내 통장을 부탁해’

Story/효성


매달 통장을 스쳐 가는 월급에 한숨 쉬고 목돈은커녕 빚만 쌓여 고민이라면 유튜브를 재생해봐요. 내로라하는 경제 고수들이 금융 상식과 재테크 노하우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데요. 경제를 알지 못하는 ‘경알못’에서 탈출하고, ‘텅장’을 통장으로 만들어줄 유튜브 재테크 전문 채널을 소개합니다.



-
재테크가 막막한 사회 초년생이라면?


재무주치의 닥터 이재무 #나도1억모을수있다 #재테크가제일쉬웠어요

재무 관리와 재테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일명 ‘재무 전문의’에게 맞춤 처방을 받아보세요. 연봉에 따른 재무 설계, 금융 상품 정보, 첫 연말정산을 위한 팁, 사회 초년생이 1억 원을 모으는 방법 등을 구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 바로가기


티끌모아한솔 #짠테크이렇게하라 #현실꿀팁

재테크가 망설여지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짠테크’로 불필요한 낭비부터 막아보는 건 어떨까요? 알뜰한 소비 습관으로 낭비를 줄이고 목돈까지 마련한 운영자가 작은 습관으로 돈을 아끼고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솔직하게 공개합니다. 대중교통 비용을 줄이는 방법, 나에게 맞는 체크·신용카드를 선택하는 요령 등 모르면 손해, 알면 돈이 되는 소소한 ‘꿀팁’이 가득하죠.

▶ 바로가기



-
부동산 재테크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1위의위엄 #투자는이렇게

30여 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부동산 재테크 분야 1위 채널입니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부동산 투자로 성공한 운영자가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명료한 해설로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전하는데요. ‘어떤 건물을 사고, 어디에 투자하라’는 식의 직접적인 답을 주기보다 ‘어떤 마음으로 부동산에 접근하면 좋을지’ 방향성을 강조해 부동산 트렌드를 읽는 안목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바로가기


단희TV #20대부동산재테크 #노후준비까지

부동산 주치의 ‘단희쌤’의 편안한 진행과 감각적인 편집으로 20대부터 중장년까지 폭넓은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채널입니다. 부동산 상담 전문가다운 식견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데요. 특히 중장년층 대상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와 노후 준비 등 재테크 관련 콘텐츠가 인기입니다.

▶ 바로가기


쇼킹부동산 #PPT로쉽고빠르게 #주택마련노하우

부동산 거래량과 거래 가격 등을 정확히 소개하고, 부동산의 흐름을 잘 짚어내는 채널로 유명합니다. 주요 콘텐츠는 부동산 투자 정보이지만 주택 마련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죠. 운영자는 얼굴이 보이지 않고 목소리만 출연하는데, 다양한 프레젠테이션으로 구독자 입장에서 쉽고 빠른 이해를 돕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바로가기



-
단기간에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댈님 #천만원프로젝트 #자신의소비성향이궁금하다면

전직 은행원이었던 ‘댈님’이 자신의 경험을 살려 실생활에 유용한 금융 정보를 차분하게 알려줍니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누구나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기획한 ‘1,000만 원 프로젝트’는 목돈을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콘텐츠죠. 구독자들의 사연을 받아 수입과 지출 내역을 분석해주는 ‘내 월급을 부탁해’ 역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바로가기



-
먼저 금융 기초 지식을 쌓고 싶다면?


금융 읽어주는 여자 천덩이 #걸음마부터천천히 #금융권출신의신뢰감

기초적인 금융 지식을 쌓고, 남이 아닌 나 스스로 판단해 재테크 방향을 잡고 싶은 사람들이 보기에 알맞은 채널인데요. 금융권 출신이자 개인 사업가인 운영자가 몸소 체험하고 느낀 금융·세무 정보를 상세히 알려줍니다. 뉴스를 보고 관련 책을 읽어도 금융이 어렵다면 금융 읽어주는 여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세요.

▶ 바로가기



-
TIP 유튜버들이 추천하는 경제 스테디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경제 경영서로 경제에 대한 기초 상식은 물론 자산과 부채의 개념과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금융 IQ를 기르는 비법 등을 쉽고 명쾌하게 전합니다.



<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댄 애리얼리

인생에서 돈을 제대로 쓰기 위한 부의 감각을 키우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돈이 생각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돈과 상관없는 분야의 의사 결정도 더욱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김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