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우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동기 개수는?

Story/효성




 우리 일상은 전동기와 함께 움직인다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전기 기기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전동기는 자기장과 권선에 흐르는 전류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회전 형태의 힘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1800년 이탈리아 물리학자 볼타(Volta)가 은판 및 아연판 더미에서 연속적인 전력(스파크 또는 정적 전기와는 다른)을 생산할 수 있는 배터리를 발명한 이래로 200년 넘게 발전을 거듭하며 오늘날의 면모를 갖춘 전동기. 이제 우리 일상에서 전동기 없이 생활하는 모습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편리하고 친숙한 기기가 되었습니다.


미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동기의 수는 대략 91개. 에어컨, 냉장고, 전자레인지는 물론 카메라, 비디오, 노트북 등 우리 삶과 밀접한 기기들이 전동기로 움직입니다. 소형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동기는 30여 개로 에어컨, 진공펌프, 좌석 슬라이드, 선루프 등 생각보다 많은 전동기가 적용됩니다.



전동기의 역사(클릭 시 확대)




 쓰임새가 무궁무진한 효성의 산업용 전동기


효성중공업㈜의 고압전동기는 KS, IEC, NEMA 등 국제 규격을 준수하며, 우수한 절연 능력과 저진동·저소음 설계로 생산됩니다. 발전소, 오일&가스, 석유화학, 담수, 선박, 철강 등 다양한 산업군에 설치되어 고객의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산업용 전동기는 전 세계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전력 기기로 글로벌 전력 소비의 약 45%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도 2017년 국내 전력 소비량 중 전동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54%(30.8조 원, 275TWh)에 달한다. 부하 기기의 종류로는 펌프, 컴프레서, 팬, 분쇄기, 컨베이어, 감속기, 공작기계 등이 있으며 석유화학 플랜트, 원자력·화력 발전소, 선박, 방산용 특수 전동기는 전 산업에 걸쳐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리. 안신혜

일러스트. 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