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설계는 20대부터, 사회초년생이 꼭 알아두어야 할 제태크!

Story/효성



대학교를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재테크입니다. 그 동안 부모님의 울타리 속에서 용돈을 받으며 생활하였기 때문에 재테크에 대해서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20대 제테크는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앞으로 사회로 나와서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경제 원칙과 재무습관들은 잘 길러놓아야겠죠? 그럼 오늘은 20대가 알아두어야할 재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20대들에게 가장 중요한 재무목표는 결혼자금과 주택구입 자금 등이 있을텐데요, 어렵게 취업을하여 사회초년생으로 경제 활동을 시작하면서, 갑자기 늘어난 수입으로 인해 자칫 과소비의 늪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활동을 막 시작한 20대부터 인생의 주요 재무목표에 관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탄한 기초를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종자돈을 모으는 시기에는 재테크 방법이 거의 대부분 저축에 포커스를 맞추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저축을 늘리고 소비를 줄일까 고민해야 할 시기인데요, 여러가지 재테크 방법, 기술 보다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 무조건 수입의 50%이상은 저축을 하는 등의 강제적인 저축습관이 중요합니다.

저축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강압적인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비 사용을 하도록 하며 저축과 생활소비 이후 또 다시 남는 자금은 별도의 계좌로 비상자금성 2차 저축을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에는 위험준비를 위해 꼭 필요한 보장자산으로 상해나 질병에 대한 의료비 보장을 첫번째로 꼽을 수 있습니다. 20대에는 건강을 과신해 상해나 질병에 대한 보장자산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나 아무리 젊다고 해도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상해사고나 질병에 대한 준비는 꼭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보장자산 준비를 위해서는 보험료 부담이 큰 사망보장에 대한 준비보다는 저렴한 보험료로 상해나 질병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위주의 보장자산 준비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2~3만원 정도면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하나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0대는 목돈마련을 하는 시기이므로, 소액으로 꾸준히 적립해야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 알아야 할 금융상품들은 정기적금, 급여통장, 예금, CMA통장, 청약통장, 적립식펀드, 변액보험, ETF, ELS, 연금저축 등이 있습니다. 많은 금융상품중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금용상품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축을 할 떄에는 1년 혹은 3년 이내의 중단기 저축상품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20대에는 언제 어느곳으로 목돈이 나갈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저축으로 현금유동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와 별도로 수입의 10~20% 정도는 장기저축성 금융상품에 가입하여 높은 금리 이득을 보며, 장기간 건드리지 않고 저축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 기간과 금액을 늘리는 것이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재테크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글을 읽어봐도 사실 20대가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은 저축을 늘리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실천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종자돈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뾰족한 묘안을 찾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부모님의 도움이나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막 사회에 들어와서 돈을 벌어 저축을 한다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재테크라는 것을 시작해 본적이 없어 그 어려움에 재테크를 멀리하는 20대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나의 아주 멋진 꿈을 위해서 힘들게 취업하여 번 돈을 계획없이 소비해버린다면 반드시 후회하는 시점이 올 것입니다. 사회초년생 20대 여러분 모두 첫 단추를 잘끼워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죠^^언제나 여러분을 'My Friend, 효성'이 응원합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