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인] 자랑스러운 효성인들을 만나다

People



누구보다 보람차게 2016년을 마무리한 효성인들이 있습니다. 12월 30일 진행된 2016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시상식의 주인공들이지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빛낸 이들. 2016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과 2016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그리고 우수 협력사 포상까지 그 영광의 얼굴들을 만나봅니다.



 2016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최고, 혁신, 책임, 신뢰로 이뤄낸 영광! Neochem PU 용연공장 박용철 상무


2016년 한 해, 누구보다 열심히 달려온 박용철 상무님은 투철한 주인의식으로 ECF-2호기 증설을 적기에 완수하고 ECF-1호기와 대비, 제조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추는 등 PU 수익 향상에 이바지했습니다. 더불어 ECF 셀(Cell) 전극 크기를 변경해 전류 효율을 높이고 셀 생산량 증대 등 지속적인 공정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도 전력을 다했죠. 그 결과 생산성 향상과 제조 원가 절감을 이루며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는데요.

이 외에도 엔지니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서로 존중하고 협력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한편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해 기존 공장의 생산량을 향상시키고 신규 공장을 단시간에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그동안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보다 나은 방법을 위한 ‘혁신’의 자세를 이어온 박용철 상무님은 앞으로도 철저한 주인의식으로 ‘책임’을 다해 효성을 찾는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줄 것을 다짐했답니다.



 2016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 지원 부문


 

철두철미함으로 이익 극대화! 베트남법인 주영돈 상무


주영돈 상무님은 2016년 베트남/동나이법인 프로젝트 담당 임원으로 2016년 시행한 6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특히 총 투자비의 20%를 절감해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고 공사 품질 확보, 공사 납기 목표 달성 등 효성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죠. 이 같은 그의 노력은 프로젝트 납기 달성과 안전사고 Zero라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다.  철저한 시장 조사와 신규 업체 발굴 등으로 총 투자비를 절감하고 신규 업체의 경우 더욱 확실히 리드한 주영돈 상무님. 투자비 절감이 생산 비용 절감에 기여함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도출한 상무님의 책임감 있는 모습에서 효성의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2016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 마케팅 부문



신규 고객 확보를 향한 끝없는 열정! 스판덱스PU 마케팅팀 손해성 부장


크레오라의 인지도 제고와 중국산 등 경쟁자의 진입 장벽 구축을 위해 브랜드 Pull Through Marketing에 집중한 손해성 부장님. Lycra를 주로 Nomination해 사용 중인 독일의 대형 Retailer에 대해 효성 글로벌 조직의 협업과 니즈에 맞는 VIU를 제시하며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시장 니즈에 따라 신규 제품인 Fresh(소취 스판덱스)의 개발을 유도하고 여러 글로벌 브랜드에 적용함으로써 Pull Through Marketing 강화를 이끌어낸 덕분에 신규 거래 고객 확보 등 금액적 효과 그 이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담당 조직의 지역별 책임제를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와 업무 관련 지식 배양을 위한 브랜드 스터디 등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손해성 부장님에게서 시간이 지나도 꺼지지 않는 불꽃 같은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2016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 기술 부문

 


투철한 책임감으로 거둔 성과! 노틸러스효성PU NBS사업부 이훈 부장


노틸러스효성PU의 차별화된 신제품을 개발하는 NBS사업부를 총괄하며 효성웨이를 완벽하게 실천하고 있는 이훈 부장님. 해외 주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VIU 제품들을 개발하고 투철한 책임감으로 주요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계십니다.

여기에 개발 부문의 리더로서 조직 관리, 프로세스 개선, 후배 개발자 실력 함양에도 주도적 역할을 하며 타의 모범이 되고 있죠. 그 결과 2014년 하반기 NBS사업부 출범 이래 2016년 말까지 높은 매출 이익을 창출했으며 특히 PU의 고수익 제품 판매 비중 증가와 그에 따른 수익성 제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훈 부장님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산업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해 효성웨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2016년 4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 연구 부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확보! 효성기술원 중합공정연구2팀 조부영 차장


어려움 속에서 길을 찾는 것이 바로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들의 특징인데요. 조부영 차장님도 마찬가지입니다. 반응 공정에 대한 설계 기술이 전무한 상황에서 프로판 탈수소 반응용 촉매 반응 데이터에 기초해 독자적으로 반응 공정 설계 원천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무엇보다 프로판 탈수소 반응 공정을 독자 설계할 수 있는 반응기 설계 원천 기술을 확보한 것이 주목할 만합니다. 고성능 반응기 설계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DH-2와 DH-3를 독자 설계, 공정 라이선싱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프로필렌 수율을 향상시키며 그 효과로 매출 이익까지 높이는 쾌거를 이뤘냈죠. 타사 공정 대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한 조부영 차장님의 2017년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우수 협력사 포상 - 상생의 길을 다짐하다


2016년 올해의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시상식과 함께 진행된 우수 협력사 포상. 이는 효성과 협력사의 동반성장 차원에서 제정한 것으로 효성의 제품의 품질과 기술력 향상 그리고 원가 절감 등에 공헌한 협력업체에 시상하고 있습니다. 효성과 상생을 이어온 주인공들을 소개합니다.

 

신뢰로 다진 동반성장! 신정화섬 이상원 대표이사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협력사)


신정화섬이 효성와 함께한 시간이 27년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결코 짧지 않은 세월 동안 인연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서로에게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죠.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 Automotive 제품의 판매 확대와 저가의 Regular 제품을 축소하고 고가의 DTY 제품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인데, 현재 설비로는 DTY 전환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정화섬에서 2년간 DTY 설비 확충에 투자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능력 확대와 지속적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매출 이익 개선에 큰 힘을 준 신정화섬. 27년간 신뢰를 바탕으로 이어온 동반성장의 기틀은 더욱 굳건해질 것입니다.


 

끈끈한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경쟁력 향상! M.T.C 이상식 대표이사 (전력PU 창원공장 협력사)


20년 남짓 전력PU 창원공장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함께해온 M.T.C. 이곳에서 공급하는 차단기용 유압 및 스프링 조작기는 차단기 핵심 부품으로 품질 면에서나 기술 면에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제품입니다. 그런 어려움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아낌없이 투자함으로써 원가 및 품질 경쟁력 향상을 이루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냈어요.

특히 효성의 글로벌 톱 수준의 품질 경쟁력 확보 정책에 호응해 품질 부서를 조직, 운영하고 있으며 강도 높은 품질 개선 활동을 전개해 2015년부터 1년 넘게 품질 불량 Zero를 달성한 바 있는데요. 현재는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한 대용량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효성의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글·사진 |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