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레터] 경쟁력 강화를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이뤄냅시다

Story/효성



효성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날이 무척 더워졌습니다.
건강 유의하길 바라며, 하반기도 좋은 성과 올리기를 기대합니다. 최근 우리의 경영 환경은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제품의 품질을 확보한다고 하면 R&D에 투자하거나 컨설팅을 받는 등 상당한 시간을 들여 기술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설비가 크게 개선되면서 설비만 사면 어느 정도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더 나가서 Big Data, 인공지능, Smart Factory, 자동화 등 최신 기술 트렌드도 급속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이 수출 시장은 물론, 내수 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대규모 증설을 함에 따라 수급에 따른 경기변동도 기대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고객조차도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어, 더 까다로운 품질 조건을 요구하고 구매 방법 변경 등으로 가격을 극한으로 낮추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Global Top 수준의 품질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품질과 서비스에 상응하는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영업 활동을 해야 합니다.

 

 

 Global Top 수준의 품질 경쟁력 확보

 


글로벌 시장에 통용될 수 있는 품질 수준을 목표로 정하고 이를 조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쟁사의 품질을 철저히 분석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우리가 어디에서 부족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나아가 고객이 바라보는 우리회사와 경쟁사의 품질 차이를 세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그래서 품질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원인과 요소를 디테일하게 분석해 이론적으로 왜 그런지를 알고 품질 개선이나 제품 개발을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그리고 고객과의 관계에서는 Claim과 Complaint가 발생하는 원인을 근절해 재발을 방지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Silly Mistake는 단기간에 Zero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Global Top 수준의 원가 경쟁력 확보


앞에서 언급했듯 지금은 글로벌 무한 경쟁의 시대입니다. 품질은 기본이며, 글로벌 수준의 원가 경쟁력 또한 갖춰야 합니다. 시장가격의 변화를 감안해서 우리회사의 목표 원가를 설정하고 제품 개발과 원가 절감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조 프로세스, 설계 능력 등의 기술력과 설비 성능, 인당 생산성 등 내부 역량이 높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부품이나 소재의 조달 능력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인건비, 유틸리티 비용, 토지비, 설비비 등 비용 요소와 세제 혜택, 교역 여건 등 환경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생산 및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겠습니다. 나아가 해외 법인의 운영은 현채인들이 맡아 할 수 있도록 현지 운영 능력을 강화해 효율적인 글로벌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에 상응하는 가격을 받을 수 있어야

 


아무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도 헐값에 팔아버리면 이익이 남지 않습니다. 품질 문제 등 제값을 받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경쟁사보다 고객 가치가 높은 제품을 공급해 고객에게 우리 제품의 가치 및 경쟁사와의 차이점을 인식시켜야 하겠습니다. 영업이 앞장서 지역별, 용도별로 경쟁사의 가격 수준을 조사해 우리의 가격 위치를 파악하고, 고객 하나하나의 니즈와 사용 특성을 찾아내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각 PU에서는 상반기에 하기로 했던 일들을 리뷰하고 성과가 미흡한 부분에 대한 원인과 장애 요인을 철저히 분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문제점이 생기면 이를 솔직히 오픈하고 회사와 명확히 커뮤니케이션해야 할 것입니다.


각자가 주도적인 자세로 일함으로써 자율 경영을 실행하고 더 좋은 성과를 올리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글 | 이상운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