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한 여름을 대비하자! 여름 더위 이기는 법!

Story/효성


HOT
한 여름을 대비하자!

여름 더위 이기는 법!





요즘 장맛비가 계속 내리고 있죠, 그래서 아직까지는 선선한 날씨를 느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장맛비가 지나가고 나면 올 여름 최대의 적 '불볕더위'가 기승을 할 예정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몸이 축 늘어지며 힘들어지고 간혹가다 열사병에 걸리시는 분들도 계시곤 하죠.
자, 어서 더위가 찾아오기 전에 여름 더위를 이기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사는 가볍게 먹고, 물은 충분히 마십니다.

-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 더운 날시에 운동할 때에는, 매시간 2~4잔의 시원한 물을 꼭 마셔야 합니다.
- 수분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병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2. 땀을 많이 흘렸으면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합니다.

- 스포츠 음료로 염분과 미네랄을 꼭 보충해야 합니다.
- 염분을 덜 먹어야 하는 체질이라면 스포츠 음료 혹은 염분을 섭취하기 전에 꼭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3. 헐렁하고 가벼운 옷 입기




4. 야외활동을 줄이고 햇볕을 차단하기

- 야외활동 중에는 그늘에서 자주 쉬어야합니다.
- 일광화상을 입지 않도록 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5.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6. 갑자기 더워지면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7.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나 1339에 전화하고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 환자를 가능한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재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추어야 합니다.



8.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 날씨가 더울 때 깊이 잠들기 위해서는 체내온도가 떨어져야 합니다. 아이들이 잠들기 시작할때보면 한참 땀을 흘리고 싶이 잠든 후에는 땀흘리는 것을 멈추는데요. 이것이 바로 체내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당장 더운 것 때문에 차가운 물로 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런 경우 체외온도는 급격히 떨어지지만 반대로 체내온도가 상승하게 되어 잠들기가 더욱 힘들어 집니다. 몸에 바로 닿아서 차갑지 않은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수박 - 열을 식히고 이뇨작용을 도와줌

수박은 열을 식혀주고 더위를 잊게 해주며 이뇨작용 또한 뛰어나다고 합니다.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는 수박을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더위에 지치고 입안의 갈증이 심해서 물이 먹고 싶어 질 때 먹으면 효과가 큽니다.



2. 오이 - 체내의 열을 가라 앉힘

오이는 체내에 쌓인 열을 식혀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더위를 먹어 지쳤을 때 안성맞춤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지만 이뇨작용이 강해지기 때문에, 달여 즙을 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오이즙을 만드는 법]

1. 30g 정도의 오이(1/3)를 익혀 껍질을 벗긴다.

2. 냄비에 껍질을 벗긴 오이를 넣고 세 컵 정도의 물을 함께 부어준다.

3. 물의 양이 처음 부운 양의 절반 정도가 될 때까지 약불에서 달여준다.

※ 이것을 하루 3회로 나누어 식사전 공복에 마시면 더위를 이기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체질상 냉증이 있거나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은 가급적 드시지 말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3. 녹두 - 열을 식히며 이뇨작용을 도와줌

 녹두, 현미, 완두, 다시마 국물 등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입맛을 돋구어 줄 뿐만 아니라 강한 이뇨작용과 체내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이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4. 매실 - 소화작용과 정장작용을 도와줌

여름을 타서 피로를 느낄 때는 매실을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몸의 상태가 나쁘면 장의 활동도 원할하지 못해 체내에 해로운 독소가 차게 되는데 매실을 먹으면 해독/소화작용을 돕고 정장작용도 도와주므로 건강을 유지시킬 수가 있습니다. 매실을 이용해 밥을 지어 먹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오늘은 한 여름 더위를 이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올 여름은 예년 보다 더 덥다고 하니 더위이기는 법을 꼭 숙지하셔서 건강을 챙기셔야합니다^^ 또한 음식을 통해서도 더위를 이길 수 있으니 효성과 함께 알아본 방법으로 더위를 물리치세요! 'my friend, 효성'과 함께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보아요!



                      유익하셨다면 구독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