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나만의 결혼식 만들기! 셀프 웨딩의 모든 것

Story/효성

 

 


얼마 전 방송인 김나영이 제주도에서 소담스러운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급 부럽!) 갑작스러운 결혼발표와 함께 화제가 됐던 것은 바로, 셀프웨딩 이었는데요. 이처럼 정형화 된 결혼의 틀을 깨고 조금 더 실속 있게, 조금 더 특별하게 결혼을 준비 하는 셀프웨딩족이 늘고 있습니다. 연예인만 하는 거 아니에요. 우리도 할 수 있어요! (단, 솔로는 불가능) 그.래.서! 5월 황금결혼시즌을 맞아 효성 블로그에서 셀프웨딩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셀프웨딩의 끝판왕! 지금 개봉합니다.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5월의 신랑이 되는 효성 홍보실 최상원 과장의 셀프 웨딩 촬영>

 


셀프웨딩을 시작하기 전 마음가짐

 

셀프웨딩은 말 그대로 결혼 준비를 전문업체 등에 맡기지 않고 예비 신랑, 신부가 직접 준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상황과 성향을 고려해서 세상에서 단 하나 밖에 없는 결혼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허례허식이 들어간 일반 결혼식에 비해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것도 실속파 젊은이들에게 솔깃할 만한 매력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간단한 문제가 아닌데요. 특별한 결혼식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 셀프웨딩을 준비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일반 결혼식을 택한 커플도 여럿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셀프웨딩을 준비하기 전, 꼼꼼하게 사전 조사를 하고 시간적, 비용적인 면을 고려한 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쁜 시간 쪼개서 셀프웨딩에 꼭 도전하고 싶다!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나만의 결혼식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주목하세요! 약속한대로 셀프웨딩 A to Z를 방출합니다.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jejememe>

 

 

셀프웨딩 이렇게 준비하자!

 

평범한 결혼을 할 경우를 제외하고, (이미 우리는 셀프웨딩을 선택했으므로!) 결혼을 준비할 때는 컨셉을 정할 필요가 있는데요. 친환경적인 에코웨딩도 있고, 산에서 하는 산악 웨딩, 뮤지컬 컨셉의 뮤지컬 웨딩 등 다양한 컨셉을 가진 웨딩들이 많이 있죠. 그 중 신랑, 신부의 취향을 고려해 결혼 컨셉을 정해두면 셀프웨딩을 준비할 때 좋은 가이드가 된답니다. 결혼 컨셉 정하셨어요? 그럼 본격적인 준비과정을 알아볼게요!

 

첫째, 결혼 예산 짜기
셀프웨딩이든 일반 웨딩이든 결혼 준비를 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예산을 짜는 일이죠. 현재 모아둔 자금은 얼마인지, 결혼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돈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 한 후 목록에 맞게 예산을 잡아 봅니다. 크게 ‘집 – 혼수 – 신혼여행 – 결혼식’으로 나눠볼 수 있고, 결혼식 중에서도 ‘식장 대여비 – 셀프웨딩 촬영비 – 청첩장 제작비 – 메이크업 – 부케’ 등으로 세분화 될 수 있겠죠? 셀프웨딩을 광범위하게 본다면 신혼집 인테리어나 혼수 마련, 신혼여행 등을 포함해 스스로 준비하는 방법을 다룰 수 있겠지만, 오늘은 결혼식에 초점을 맞춰서 스스로 준비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둘째, 결혼식장 정하기
일반 웨딩홀에서 결혼을 할 것인지 혹은 정원이나 카페, 야외에서 결혼을 할 건지에 따라 결혼식 분위기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결혼 컨셉에 맞는 장소를 선택하면 되겠지만, 웨딩홀을 제외한 곳에서 결혼식을 올릴 경우, 꽃 장식이나 하객 식사 등 사소한 것까지 신랑, 신부가 챙겨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번거로움은 각오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셀프웨딩족들이 늘어나면서 분위기 좋은 동네 레스토랑을 빌려 결혼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결혼식장의 고정관념을 깨고 이색적인 장소를 섭외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셋째, 청첩장 만들기
결혼식장까지 예약을 마쳤다면, 이제 청첩장을 만들어 볼까요? 디자인에 소질이 있다거나 관련된 쪽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모르겠지만, 사실상 청첩장을 스스로 만드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청첩장 제작 업체에 의뢰를 하되, 자신이 원하는 사진 혹은 디자인 등은 선택해 유니크한 청첩장을 만들 수 있는데요. 엽서형 청첩장, 카렌더형 청첩장, 액자형 청첩장 등 다양한 스타일의 청첩장 제작이 가능하므로 아이디어를 보태, 나만의 청첩장을 만들어 보세요.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셀프웨딩을 준비한 제제미미 부부가 직접 만든 종이비행기 청첩장>

 

 

넷째, 셀프웨딩 촬영하기
셀프웨딩의 꽃 중의 꽃! 바로 웨딩 촬영 입니다. 사실 셀프웨딩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웨딩 촬영을 많이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셀프로 웨딩 촬영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웨딩 촬영이 결혼 준비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촬영

<5월의 신랑이 되는 효성 홍보실 최상원 과장의 셀프 웨딩 촬영>

 

 

① 촬영방법 정하기
셀프로 웨딩 촬영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그 누구의 도움 없이 신랑, 신부가 촬영까지 도맡아 하는 건데요. 삼각대를 세워두고 촬영을 하거나 독사진을 찍을 때 서로가 찍어주는 방식이죠. 오롯이 둘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과 스스로 해냈다는 성취감은 있지만, 모니터를 해줄 사람이 없어 자칫 마음에 들지 않는 장면이 연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죠.

 

또 다른 방법으로는 스냅샷을 찍어주는 포토그래퍼를 섭외하는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결혼준비가 아니더라도 데이트 장면을 자연스럽게 찍어주는 데이트 스냅샷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가격대에 따라 다양한 스냅샷을 찍어주는 포토그래퍼가 있으므로 사진만큼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가격대에 맞춰 포토그래퍼를 섭외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②  장소 섭외하기
어떤 커플은 셀프 웨딩 촬영을 하기 위해 주말마다 전국으로 여행을 다니며 3개월에 거쳐 웨딩 촬영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특별한 컨셉을 정해두고 이렇게 둘만의 여행 겸, 웨딩 촬영 겸 전국을 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테지만요. 시간이 촉박할 때는 서울근교나 혹은 서울 내에서도 충분히 웨딩 촬영이 가능합니다. 단, 사람들이 많은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고, 사전 동의를 구해야 하는 장소일 경우는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해두면 촬영 당일에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하는 걸 막을 수 있겠죠?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락페스티벌에서 셀프 웨딩 촬영을 한 제제미미 부부>

 

 

③  웨딩드레스 및 턱시도 구입하기
셀프웨딩 촬영에서 가장 많은 고민을 하는 곳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떤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는지에 따라서 소품, 헤어, 메이크업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전체 웨딩 컨셉에 맞는 드레스와 턱시도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셀프웨딩 촬영을 위한 독특한 드레스가 판매되고 있으며, 피팅이 가능한 대여샵도 있으니 시간 여유를 가지고 꼼꼼히 비교해서 선택하세요. 또한 해외직구 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피팅이 어렵고 환불이 번거롭지만, 프르노비아스, 얼루어브라이덜 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도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④  소품 준비하기
밋밋한 촬영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소품! 생각보다 웨딩 촬영을 할 때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소품인데요. 꼭 필요한 소품으로는 부케와 부토니, 웨딩 베일, 코사지 등이 있고, 촬영 컨셉에 따라 모자나 화관, 피켓 등이 있을 수 있죠. 부케나 코사지 등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을 경우는 근처 꽃집에 주문해서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캐주얼씬을 위한 일상복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jejememe>

 

 

⑤  메이크업 및 헤어 스타일 결정하기
셀프로 웨딩촬영을 할 경우는 헤어나 메이크업도 예비 신부가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웨딩 드레스를 고른 후 분위기에 맞는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을 결정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셀프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 만드는 법을 미리 연습해 두세요. 혹시 꾸미는 것에 자신이 없는 예비 신부라면 전문가의 손에 맡기는 방법도 있으니 너무 부담은 갖지 마세요.

 

⑥ 촬영포즈 연습하기
촬영 장소, 웨딩드레스, 소품 등 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이 준비됐다면, 마지막으로 촬영포즈를 연습하는 일이 남았는데요. 모든 게 완벽해도 포즈가 어색하다면 다시는 들여다보고 싶지 않은 웨딩 사진이 될지도 몰라요. 웨딩드레스 스타일에 맞게 포즈를 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소품에 맞춰 다양한 포즈를 연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독창적인 포즈를 만들어 내기가 힘들다면 다른 커플의 웨딩 사진을 벤치마킹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마음에 드는 포즈를 기억해 두셨다가 연인과 함께 연습해 둔다면 다채로운 촬영 컷이 연출될 수 있겠죠?

 

 

효성 블로그 셀프웨딩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jejememe>

 

 

셀프 웨딩 촬영, 효성인도 한다!

 

이번 주말, 결혼식을 올리는 홍보실 홍보3팀의 최상원 과장 역시 셀프 웨딩 촬영에 도전했습니다. 평생에 한번 찍는 결혼 사진을 남들과 똑 같은 포즈로 남기고 싶지 않아서였기 때문이라는데요. 평소 자전거 타기와 캠핑을 즐기는 커플답게 둘만의 아웃도어 활동을 웨딩 사진으로 남겼다고 하네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미혼의 효성 블로그 가족 여러분, 결혼하고 싶어지셨죠? ^^ 너무 사랑스런 커플들의 웨딩 사진에 질투가 날 정도인데요. 평생 함께 할 짝꿍을 찾았다는 것 만으로도 축복받을 일이겠지만, 이왕이면 더욱 의미 있는 결혼으로 둘만의 추억을 만들면 좋잖아요? 등골 휘는 스드메는 이제 그만~! 실속 있고, 개성 있는 셀프웨딩으로 나만의 완벽한 결혼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