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효성 법인에 다녀오다, 베트남 법인 전략본부 강진철 과장 인터뷰

People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시작됐지만 여전히 덥고 습한 날씨 탓에 불편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항상 이런 환경 속에서 묵묵히 수고하고 있는 효성 베트남 현지의 일꾼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 멀리 베트남 법인 전략본부 교육 관리과에 근무하고 있는 강진철 과장을 만나 현지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강진철 과장님,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강진철 입니다. 서울에서 태어나 예쁜 와이프와 2명의 아들을 두고 현재는 베트남 호치민에 사는 대한민국 아버지입니다. 어려서부터 가족(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살아서 인지 독립심이 강한 편입니다. 웬만한 일은 혼자 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유능극강(柔能克强) : 부드러움이 능히 강함을 이긴다.” 이라는 사자성어를 신념 삼아 살아가고 있고, 삶에 웃음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여 주로 GAG 프로그램, 유머스러운 이야기를 즐겨 듣고 보고 합니다. 



Q. 현재 효성 베트남 법인에서 일하고 계시는데요. 베트남 법인에 대한 소개와 함께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고 계신가요?


저는 총무, 인사 supervisor를 하고 있습니다. 간략히 말씀 드리자면 직원의 복지, 채용부터 퇴사까지를 책임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베트남은 언제, 어떤 계기로 가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베트남 학을 전공했습니다. 베트남에는 2002년 월드컵 때 어학연수를 통해서 처음 와 보았고요. 베트남학과로 가게 된 것에는 좀 우스운 사연이 있어요. 수능시험 후 인터넷으로 대학교 및 학과를 신청을 했던 시절입니다. 중국어과를 가고자 했는데 합격통지서를 받아보니 중국어과가 아닌 베트남학과로 기재 되어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친구 녀석이 베트남과로 장난을 친 것이었습니다. 처음엔 익숙지 않은 언어문화와 알려지지 않은 정보에 적응하지 못하여 방황도 했으나 굳게 마음먹고 어학과 베트남 문화 역사 공부에 전념을 했습니다. 당시 베트남은 기대 이상으로 성장해 있더라고요. 지금은 정말 늘에서 제게 주신 선물, 베트남은 제게 운명이라고 생각한답니다.



Q. 아무래도 베트남과 한국 사이 문화가 확실히 다를 것 같은데요. 출퇴근 시간이나 근무 방식 등 문화적 차이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효성 베트남 법인 사무실 전경>



사실 베트남은 유교적인 사상으로 인하여 한국과 문화가 거의 비슷한 편입니다. 일단 한국처럼 전쟁을 많이 겪은 나라(프랑스 90년, 중국 1,000년)이고요. 그래서인지 임기응변도 강합니다. 음식 또한 한국처럼 마늘을 이용한 요리가 많아요. 개인적인 제 생각으로는,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보다 개인 시간을 보장받기를 원하고 가족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개인의 경조사를 챙겨 주면 상당히 충성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베트남은 점심 먹고 나서 개인 휴식시간(오침)을 꼭 챙겨줘야 하구요. 





가장 다른 문화는 아무래도 교통문화 인 것 같아요. 정말 수많은 오토바이가 규칙이 있는 듯 없는 듯 도로를 활보합니다. 근무방식은 한국과 베트남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국보다 업무 처리가 느린 것은 사실 이지만 정확한 목표 설정과 개인의 미션을 인식 시켜 주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해외 생활이 결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해외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음식인데요. 식사는 주로 베트남 음식을 드시는지요? 그리고 한국처럼 직원들과 회식도 자주 하시는지?

  


<구내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베트남 현지 직원들. 구내 식당은 베트남식, 한식 두 종류이다. 사진은 베트남식 구내 식당 사진이다>



음식은 아침, 점심, 저녁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아주머니께서 직접 요리를 해주시기 때문에 한국의 맛 그대로 식사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식사 하는 데는 문제가 없어요. ^^ 회식은 부서 별로 한 달에 한 번씩 하는데 여자 직원이 대부분이라서 간단히 식사 정도만 합니다.



Q. 베트남 생활의 좋은 점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베트남 생활을 하면서 느낀 현지인들의 특징이(한국인들과 다른 점 이라든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베트남법인의 유선형상무(왼쪽)와 강진철과장(오른쪽)이 미소원정대 의료봉사가 진행되고 있는 동나이주의 롱토의료원에서 아이들을 살펴보고 있다>



이것이 현지인의 장점인지 단점인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느긋합니다. 보채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주도적이지 못한 면도 있습니다. 아마 한국인의 지휘 아래 결정은 한국인이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베트남 법인은 현지인에게 권한과 책임(부, 과제도)을 주면서 현지화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베트남에 살면서 가장 좋은 점은 아무래도 한국보다 여유로운 삶(경제, 여유시간)을 즐길 수 있다는 것 같아요 


다음으로는 날씨, 효성이 위치한 남부는 건기, 우기로 2계절로 나뉘긴 하지만 온도가 일정해서 너무 편해요. 또 호치민에 나가면 외국인에게도 적합한 많은 음식점, 가게와 라이브 카페가 즐비 합니다. 동서양의 문화가 어우러져 있는 호치민 시내는 정말 환상적입니다. 그리고 전쟁을 많이 겪은 나라여서 유적지 보단 휴양지가 많아요. 특히 달랏이나 다낭, 냐트랑은 정말 최고의 휴양지라고 생각합니다. 



Q. 베트남 현지에서 효성 그룹의 위상과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효성 베트남 현지 스판덱스 공장 전경>



효성베트남은 동나이 성 년짝 5공단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약 200여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데 효성은 단연 독보적인 존재일 수 밖에 없습니다. 효성기업의 3가지 주력상품(섬유, 스판, 스틸)을 생산 해내는 공장에서의 근로자는 먼저 Global No.1 을 내 손으로 만든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공동 발전을 위하여 매년 의료봉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금년이 총 4화차로서 효성단원 역시 뿌듯한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소통은 지역사회로부터 높은 위상과 인지도를 갖게 하는 중요한 채널입니다. 년짝 현 에서는 효성을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수 있죠.(웃음)



Q. 강진철 과장님 말씀을 들을수록 베트남 문화에 대해 더 궁금해집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소개할 만한 좋은 곳이나 음식이 있을까요?





베트남은 남부, 중부, 북부 총 3지역으로 나뉩니다. 호치민(남부)으로 오신다면 구찌터널이나 메콩델타를 적극 추천합니다. 메콩델타는 중국,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까지 연결된 물줄기로서 최종 기착지가 베트남 입니다. 쌀의 곡창지로, 베트남 쌀 전체의 60% 생산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중부 지역으로 오신다면 전 개인 적으로 바다와 산이 있는 다낭을 추천 합니다. 북부 지역에 가신다면 역사와 전통이 숨 쉬고 있는 하노이는 물론이고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만끽할 수 있는 하롱베이도 꼭 가보셔야 하구요. 참고로 하롱베이는 ‘내려오는 용’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Q. 베트남 현지 생활에서 필요한 간단한 회화 몇 개만 추천해 주신다면? 그리고 현지에서 일하면서 가장 많이 쓰는 말은 무엇인가요?



Troi oi : 아이고~ 죽겠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좀 일이 막히거나 답답하면 쓰는 단어입니다. 

Nhanh Nhanh : 빨리 빨리도 업무 중에 자주 씁니다. 

Bao nhieu tien : 얼마예요?

Dep qua : 아름답네요. 

Xin Chao : 안녕하세요, 

Cam on : 감사 합니다 등은 시장 등에서 자주 쓰는 단어이구요. 



베트남어는 어렵다고 생각하시지만 실제 한자 발음과 비슷한 단어가 많아요. 부동산은 Bat dong san(벗동산), 경제 Kinh te(경제), 학비 hoc phi(혹피), 낭만 Lang man(랑만), 참 쉽죠? 



Q. 마지막으로 한국에 있는 효성 직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효성의 4대 핵심가치인 최고, 혁신, 책임, 신뢰 네 가지 사상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고 업무 한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Global No.1’은 기업이라면 누구나 이루고 싶은 목표 입니다. 상급자는 정확한 방향으로 목표와 Mission을 설정하여 주고 하급자는 정확히 알고 제대로 일을 한다면 업무 risk도 줄고 수정하는 시간도 줄어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최고의 제품으로 판매하여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효성 베트남 법인 현지 직원들이 인사를 건네고 있다>



Hyosung 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우리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한 방향, 한 뜻으로 우리 모두 global No.1의 목표를 달성 합시다. 효성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