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효성 뉴스

Story/효성






효성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 발표한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인 폴리케톤에 대해 1,250억 원을 투자해 연산 5만 톤 규모의 공장을 울산시 남구 효성 용연2공장 내 부지에 건립 중입니다. 지난해 11월 투자를 결정한 이후, 12월부터 폴리케톤 상용 공장 건설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해 공장 건립을 준비해왔습니다. 당초 내년 6월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안정적인 투자자금 조달과 미리 확보된 독자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정을 대폭 단축해 내년 3월 말까지 완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효성은 현재 건립 중인 폴리케톤 공장이 완공되는 대로 본격적인 영업 판매 활동을 실시, 시장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어서 추가 5만 톤 증설 등 2020년까지 총 1조 5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특히 설계 및 건설 인력 등을 포함해 1,000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 효과가 있으며, 전후방 연관산업으로의 고용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폴리케톤이 적용될 수 있는 세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규모는 2015년 66조 원 규모로 연간 5% 이상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효성은 장기적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법인은 지난 7월 25일 Hungyen Knitting & Dyeing과 3년 장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Hungyen Knitting & Dyeing은 베트남에 위치한 세계 최대 경편 고객으로, 이태리 대형 고객인 carvico에서 투자한 회사입니다. 베트남법인은 2017년까지 3년에 걸쳐 베트남산 highclo(고내염소성)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으며, 이는 기존 5년간 공급한 한국 제품 공급량보다 1,000톤이 증가한 양입니다. 계약은 베트남법인 스판덱스 담당 박병선 상무와 Hungyen Knitting 법인장인 Mr. Ivano Pelizzoli가 진행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IR52 장영실상 시상식에서 기술원 탄소재료연구팀 조철호 부장과 산업자재PG 탄소재료사업단 전주공장 김우성 팀장, 김병기 과장이 공동으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상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 TANSOME®을 2013년에 개발•완료 및 상업화에 성공한 것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그 의미가 각별합니다. 효성이 독자 개발한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는 경쟁사 대비 강도와 탄성률이 동등한 것 이상일 뿐 아니라, 제조 원가 절감 등의 장점이 있어 향후 효성과 국가 소재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7월 30일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이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을 방문했습니다.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창조경제 프래그십(Flagship) 프로젝트 시범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른 이번 방문은 탄소산업의 추진 현황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 탄소섬유 복합재료의 가능성을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과 함께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이승철 창조경제추진단장을 비롯해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의 탄소섬유 생산과정을 살펴보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산업자재PG는 7월 3일 본사 대리 이상 임직원, 지방사업장 임원과 팀장이 참석하는 상반기 성과공유회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상반기 성과공유회는 워크 스마트(Work Smart) 캠페인에 발맞춰 화상 회의로 진행됐으며, 회사 경영 상황과 인테리어PU의 Case Study를 통해 현재 경영 현황을 공유하고, PU/사업단별 중점 과제를 점검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 자리에서 능동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위기를 극복하자고 입을 모았습니다.  



 


언양공장은 지난 7월 7일 위기 극복을 위한 조장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조장 워크숍은 조장에게 책임과 역할을 부여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통 강화와 위기 극복을 실현하고자 실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웃음 힐링, 세족식, 아로마 테라피 등의 감성 터치 활동뿐만 아니라 내가 걸어가는 길, 108배로 진행한 명상의 시간처럼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조장 신조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도 실시했습니다. 







효성은 6월 27일 진천상산초등학교에서 광동제약과 함께하는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습니다. 패키징PU ASEPTIC 사업부의 최대 고객사인 광동제약과의 친선과 화합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로, 참가자들은 페어플레이 하며 뜻 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광혜원공장 최왕근 공장장은 “양사의 교류 행사를 보다 자주 개최함으로써, 우애를 다져 동반성장의 동력으로 이끌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상호 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한 각오를 밝혔습니다. 한편 하반기 행사는 10월 중 광동제약 측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지난 7월 9일 패키징PU 광혜원공장 임직원과 직원 가족들이 단체로 야구 경기를 관람했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광혜원공장 직원들의 GWP 활동 강화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은 모두 넥센 히어로즈와 한화 이글스 경기를 지켜보며 단체 응원을 펼치며 가족과 직원들 간의 유대감을 강화했습니다. 광혜원공장 최왕근 공장장은 “광혜원공장이 문화 접근 기회가 낮은 도심 외곽 지역에 위치한 만큼 향후 이와 같은 기회를 확대해 회사와 가정이 더불어 행복한 공장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창원공장은 7월 7일부터 15일까지 충무마리나 리조트에서 1박 2일씩 3차수에 걸쳐 조장 153명을 대상으로 ‘현장혁신 실행력 강화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현장혁신 및 품질 경쟁력 확보’를 주제로 열린 이번 교육은 조장교육의 3단계 과정으로서 ‘품질혁신 마인드’, ‘이기는 혁신 전략’, ‘새로운 관점 갖기’, ‘협업 하모니’, ‘현장혁신 실행력 강화’의 5개 모듈로 구성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강의와 동영상 시청뿐만 아니라 체험과 토의 등으로 교육에 적극 참여했습니다. 교육에 참가한 조장들은 관행 타파를 위한 관점을 전환하고 역할을 재정립했으며, 품질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천의지를 확립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중공업연구소는 7월 18일 임우섭 효성굿스프링스PU장을 모시고 2시간 동안 선배 연구원과의 대화 형식으로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1983년에 중공업연구소로 입사한 임우섭 PU장은 ‘Change & Action’이라는 주제로,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할 때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선배와 연구원들 간에 공감대 형성을 이끌어낼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중공업연구소는 이번 세미나가 연구원으로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노하우를 습득하고, 개인의 비전을 수립하는 데 좋은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Hitachi Data Systems, HDS)가 모바일 업무 환경을 확대하고 장소, 시간, 기기에 구애 없이 생산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자사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히타치 콘텐트 플랫폼(Hitachi Content Platform, 이하 HCP)’ 포트폴리오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HCP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어댑티브 클라우드 티어링(Adaptive Cloud Tiering)’ 기능이 추가됐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IP 기반의 원격 접속 시 데이터 접근성과 보안을 모두 만족시켜 업무 생산성 향상이 가능합니다.   





 효성캐피탈이 캐피탈 업계 최초로 지능형지속위협(Advanced Persistent Threats, 이하 APT)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APT는 해커들이 특정 대상을 겨냥해 웹서핑, 메신저, 이메일, SNS 등을 이용한 스피어 피싱부터 단계별 악성코드 전송 등 다양한 방식의 고도화된 지능형 공격으로, 보안 업계에서 가장 우려하는 해킹 위협입니다. 새로운 APT 차단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실시간 전송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삭제는 물론 유출 사고 전에 보안상 취약한 점에 대한 검열도 가능해져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금번 사업을 주도한 효성캐피탈 IT지원팀 김보성 팀장은 “APT 보안 시스템 구축으로 알려지지 않은 악성코드를 이용한 악의적인 해킹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차단해 고객의 소중한 자산과 기업 내부 정보 유출을 사전에 예방하고 캐피탈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휴가철을 맞이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제공하는 HCP 애니웨어(Hitachi Content Platform Anywhere)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기업용 파일 공유/동기화 솔루션 HCP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경우 외부에서 모바일 기기로 자유롭게 회사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어, 인터넷 연결만 가능한 곳이라면 휴가지에서도 업무 공백 없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스마트 워크의 필수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입니다. HCP 애니웨어는 업무 데이터를 기업용 파일의 공유/동기화 솔루션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직장인들이 휴가나 외근 등으로 사무실을 비울 때를 대비해 개인 메일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필요한 업무 자료를 백업해둘 수 있어 편리합니다.  





노틸러스효성은 8월 16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총 6개월간 방영되는 KBS 2TV 주말드라마 <가족끼리 왜 이래>에 노틸러스효성이 직접 생산한 금융 자동화기기 CD-VAN 2대를 협찬했습니다. CD-VAN이란 공공장소에 현금자동지급기(CD)를 설치해 예금 인출과 현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가가치통신망(VAN) 서비스를 말하는데, 노틸러스효성은 현재 국내에서 ‘마이캐쉬존’이라는 CD-VAN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는 9월 전면 개장을 앞둔 세계 최초 인공 섬 세빛둥둥섬의 새 이름이 ‘some sevit(세빛섬)’으로 확정됐습니다. ‘some sevit(이하 세빛섬으로 표기)’은 ‘awesome(경탄할 만한, 굉장한)’이라는 표현에 한강을 아름답게 밝혀줄 세 개의 빛나는 섬이라는 뜻의 ‘세빛’을 더해 표현한 것입니다. 여기서 ‘some’은 한국어 발음 ‘섬’과 유사해 물 위에 떠 있는 섬의 이미지도 연상됩니다. 특히 세빛섬은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그동안 세빛둥둥섬의 한글과 영문명이 외국인이 이해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해 의미 전달과 발음이 쉽고, 국문, 영문, 중문으로도 일관성 있게 표기할 수 있는 이름으로 정했습니다. 


중문 표현인 ‘三岛(삼도)’ 역시 ‘세 개의 섬’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함께 기존 세빛둥둥섬 내 3개의 섬과 미디어아트갤러리도 각각의 특성에 맞춰서 가빛섬(some gavit, 佳岛), 채빛섬(some chavit, 彩岛), 솔빛섬(some solvit, 帅岛), 예빛섬(some yevit, 艺岛)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한편 세빛섬은 건물의 외관을 상징화한 로고(BI; Brand Identity)도 발표했습니다. 이 로고들은 섬을 닮은 부드러운 곡선과 건물 외벽에 LED를 부착해 매일 저녁 화려한 조명 연출이 가능한 점을 폰트에 담아 표현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인공 섬 세빛섬(some sevit)에 국내 유일의 수상 뷔페 레스토랑 ‘채빛퀴진’이 오픈했습니다. ‘채빛퀴진’은 한강의 수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밝고 탁 트인 공간으로 조성됐으며, 총 300석 규모로 점심 140종, 저녁 160종 이상의 다양한 메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일식, 그릴, 한식 등은 물론 인도, 이탈리아 등 다양한 세계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이브 오픈 키친으로 일식•이탤리언•그릴 등 주요 메뉴를 즉석에서 조리해 제공함으로써 보는 즐거움과 더불어 기존 뷔페 레스토랑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풍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격 또한 점심 2만 9,000원, 저녁 5만 5,000원(VAT 포함)으로 책정해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특급 호텔 수준의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와인도 2만 5,000원부터 다양하게 갖춰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음식과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빛섬은 추가적으로 리테일숍과 F&B 시설의 입점이 완료되는 오는 9월 말경에 전면 개장할 예정입니다. (문의 및 예약 : 02-3477-3100)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사인 더클래스효성은 휴가철인 7월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시원하고 편안한 시간을 즐길 수 있게 해줄 선물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오너가 될 수 있는 꿈의 기회를 실현해줄 ‘7월 Summer Healing Program’을 실시했습니다. ‘7월 Summer Healing Program’은 해당 차종 출고 고객에게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패키지 등의 선물을 증정했습니다.   





2014년 7월 효성토요타는 보다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토요타 서초 전시장과 토요타 평촌 전시장을 이전했습니다. 각각 서초동 수입차 거리(서초동 반포대로 예술의 전당 인근)와 평촌 수입차 거리(동안구 시민대로)로 이전하여 효성토요타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이전한 전시장은 보다 넓어진 전시 공간과 상담 공간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8월 한 달 동안 효성토요타 전시장을 방문해 상담/시승하는 고객에게는 오픈 기념품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토요타 서초 전시장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43 코스모빌딩 1층 (상담/문의 : 02-520-5500) 


토요타 평촌 전시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61 에이스평촌타워 2동 1층 (상담/문의 : 031-386-5200)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다채로운 활동을 실시한 효성은 지난 7월 2일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를 위문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에서는 위문금 1,000만 원과 축구공 등의 위문품을 전달했으며, 장형옥 지원본부장은 “수도 서울의 관문을 지키는 광개토부대가 있어 든든하다. 혹서기에도 조국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국군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는 방문 소감을 밝혔습니다. 효성은 지난 2010년 광개토부대와 자매결연협정을 체결하고 협력관계를 유지해왔으며, 매년 부대 발전을 위한 위문금과 위문품을 전달해오고 있습니다.   





구미공장은 7월 30일 구미종합사회복지관 식당에서 밑반찬 조리봉사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활동에는 필름PU 김종해 공장장을 비롯한 9명이 참석해 반찬을 조리했습니다. 구미공장에서는 일상생활 능력 장애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결식 우려가 있는 지역 내 약 80가구의 재가 노인, 장애인에게 건강한 기초생활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매월 1, 3, 5주 수요일마다 구미공장 3개 PU가 꾸준히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창원공장 사원자녀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는 하계캠프가 7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산청 다물평생교육원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캠프는 ‘21C 청소년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주제로 여름방학을 맞이한 사원자녀들에게 의미 있고 유익한 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참가 학생들은 친환경 스프레이와 풍등 만들기, 활쏘기, 전통무예, 응급처치 배우기 등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체험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또 경호강에서 래프팅과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쫓았습니다.  





효성기술원은 지난 7월 15일부터 17일까지 암 투병 중인 기술원 동료를 위한 모금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연구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한 금번 모금 결과, 기술원장 포함 임직원 178명의 참여로 총 900여 만 원이 모였습니다. 우상선 기술원장은 7월 22일 직접 병원을 방문해 동료의 쾌차를 바라는 임직원의 마음을 담아 가족에게 모금액을 전했습니다. 이에 가족은 “예상치 못한 효성기술원 사우들의 도움에 감동받았으며, 그동안 많이 힘들고 지쳤지만 동료 사우들의 관심과 도움을 받아 빨리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효성기술원 임직원들은 이번 모금 활동으로 동료의 어려움을 나누고 격려함으로써 ‘한마음으로 서로 도우며 일하는 효성기술원만의 연구문화가 정착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빠른 쾌유를 바라는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어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창원공장은 7월 4일 지역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창원시가 선정한 불우이웃 200가구에 쌀(20㎏)과 선풍기를 전달했습니다. 창원공장은 임직원들이 1인 1구좌 갖기 운동으로 마련한 성금과 그와 동일한 금액을 회사가 기부하는 매칭그랜트로 불우이웃 돕기 물품을 마련했습니다. 이날 창원공장 직원 100여 명은 직접 각 가정을 방문해 물품을 전달했습니다. 창원공장은 2011년부터 매년 상•하반기에 창원시에 거주하는 어려운 이웃에게 쌀과 생활용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웃에게 제공하는 쌀은 창원공장의 자매결연 마을인 함안군 신창마을에서 구매해 이웃 사랑과 농가 소득 증대를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창원공장은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식당 앞 등 5개 장소에서 ‘사랑의 헌혈’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창원공장은 임직원들이 사내에서 쉽게 헌혈에 동참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309명의 임직원이 동참해 헌혈로 생명 나눔을 실천했으며, 헌혈증도 기증해 더 큰 사랑을 나누는 데 앞장섰습니다. 임직원이 기증한 헌혈증은 긴급하게 혈액이 필요한 임직원과 가족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창원공장은 지역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2008년 경남혈액원과 혈액 약정을 체결했으며, 혈액이 부족한 현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매년 2회(1월, 7월)에 걸쳐 사랑의 헌혈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력PU 웰딩솔루션팀은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과 한국 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주관으로 7월 7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는 ‘18회 전국용접기능경기대회’에 용접기 20대를 기증했습니다. 대한민국 뿌리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국용접기능경기대회에서 용접산업의 주축이 되는 용접사들이 효성의 용접기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경험하고 향후 이들이 잠재적인 고객군이 되도록 하는 기회였습니다. 또 뿌리산업의 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과의 관계 강화와 향후 대한민국 용접산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용접 인력 양성과 기술 향상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