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 올림픽, 김연아 특집 예습! 피겨 스케이팅의 모든 것




4년 전, 2010년 2월 26일, 모두가 숨을 죽이고 TV를 보고 있었습니다. 스케이트 날이 얼음을 지치는 소리와 조용히 깔리는 음악, 그리고 빙판 위를 아름답게 수놓는 여왕의 손짓 하나 하나에 우리 눈을 뗄 수가 없었죠. 영원할 것만 같았던 아름다운 순간이 끝나고 그녀가 울음을 터뜨렸을 때 우리도 함께 울고 웃었습니다.


당당하게 뜨는 World Record라는 자막과 함께 피겨스케이팅 부분에서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따던 순간입니다. 아마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감동했던 순간이 아니었나 싶어요. ^-^


대한민국에서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종목은 사실 김연아 선수가 나오기 전까지, 선수도 관심도 적었던 비인기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김연아 선수의 등장 이후 많은 국민들이 피겨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김연아 선수의 경기는 온 국민이 빼놓지 않고 보는 국민 스포츠가 됐습니다. 한 사람의 위대한 스포츠인의 노력이 이렇게나 멋지고 거대한 탑을 세운 셈입니다. 



이번 소치 올림픽에서도 김연아 선수는 누구보다 금메달에 근접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피겨 스케이팅은 육상이나 구기 종목들처럼 경기의 승패가 갈리는 것이 아니라 기술, 예술 등의 채점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피겨를 더 재미있게 보기 위해서는 나름의 지식이 있어야 제대로 즐길 수 있지요. 


얼마 남지 않은 소치 올림픽,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120% 즐길 수 있도록 My Friend 효성이 피겨 스케이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소치 프로그램 미리보기


김연아 선수가 소치 올림픽에서 선보일 프로그램의 내용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김연아 선수는 지난 1월 4일과 5일, 고양시에서 열린 전국 종합선수권대회에 출전해 소치 올림픽에서 선보일 음악과 드레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대회는 김연아 선수에게 소치 올림픽의 리허설이라고 할 만큼 의미가 있는 무대였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의 프로그램을 선보였는지 효성 블로그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여자 싱글 피겨 스케이팅은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 모두 경기가 우리 시간으로 자정에 시작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밤을 지새우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소치 올림픽 김연아 선수 프로그램


 

 쇼트프로그램

 프리스케이팅

 곡명

 어릿광대를 보내주오(Send in the Clowns)

 아디오스 노니노(Adios Nonino)

 경기 시간

 2014.02.20 00:00 ~ 04:30

 2014.02.21 00:00 ~ 04:20

 연기 순서

1. 트리플 러츠-프리플 토루프 컴비네이션

2. 트리플 플립

3. 플라잉 카멜 스핀

4. 더블 악셀

5. 레이백 스핀

6. 스텝 시퀀스

7. 체인지풋 컴비네이션 스핀


(기본점수 총점 = 32.03)


1.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2. 트리플 플립

3. 트리플 살코-더블 토루프

4. 플라잉 체인지 풋 컴비네이션 스핀

5. 스텝 시퀀스

6. 트리플 러츠

7. 더블 악셀-더블 토루프

8. 트리플 살코

9. 레이백 스핀

10. 코레오 스파이럴 시퀀스

11. 싱글 악셀

12. 체인지 풋 컴비네이션 스핀


(기본점수 총점 = 53.69)




아리송해?! 피겨 스케이팅의 채점 기준을 알아보자 

 


피겨 스케이팅의 채점 기준



피겨 스케이팅은 싱글을 기준으로 쇼트프로그램와 프리스케이팅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쇼트와 프리 각각 기술요소점수와 구성요소점수를 합친 값으로 채점이 됩니다. 만약 감점이 있을 경우는 두 점수를 합친 값에서 감점된 점수를 제합니다. 


선수 측에서는 경기 전에 미리 이런 연기를 할 것이라는 계획을 미리 주최측에 제출합니다. 기술요소점수는 제출한 계획대로 연기를 잘 수행하느냐를 판별해서 매겨집니다. 기술요소점수는 여러 가지 기술에 붙은 기본점수와 기술평가점수를 합친 것입니다. 기술마다 정해진 기본점수가 있고 어려운 기술일수록 기본점수가 높지만 그만큼 실패해서 감점을 받을 확률도 높다는 것을 알아야겠죠. 


예를 들면 김연아 선수의 특기인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컴비네이션 점프는 기본 점수가 10.10점입니다. 만약 성공했을 경우 기본점수인 10.10점에 심판들이 기술의 완성도를 채점해 -3에서 +3 사이의 기술평가점수의 평균을 더하는 식입니다.



구성요소점수는 스케이트 기술, 안무, 음악해석 등 5가지 요소에 대한 점수입니다. 

이것 역시 심판들이 준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빼고 평균점수를 내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기술요소점수와 다른 점은, 계산할 때 종목별로 다른 ‘Factor(가치계수)’를 곱한다는 것입니다. 5개 부문 점수를 더한 총점에 여자 쇼트프로그램은 0.8, 남자는 1.0, 여자 프리스케이팅은 1.6, 남자는 2.0을 곱합니다. 프리스케이팅의 점수가 쇼트프로그램보다 높은 것은 이런 이유가 반영돼 있습니다.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의 비교


 쇼트프로그램

프리스케이팅 

시간

 2분 50초

4분 

필수과제

1. 점프 3회

[싱글 트리플 점프 1개,

컴비네이션 점프

(트리플-트리플 혹은 트리플-더블) 1개,

더블 혹은 트리플 악셀]


2. 스핀 3회


3. 스텝 시퀀스 1회


총 7개


(스파이럴 시퀀스는 이번 올림픽부터 제외)

1. 점프 최대 7회

(컴비네이션 점프 3회 포함, 악셀 1회 필수)


2. 스핀 3회


3. 스텝 시퀀스 1회


4. 스파이럴 시퀀스 1회


총 12개

특징

 짧은 시간 안에 기술을 겨루는 종목

 긴 시간 동안 표현력을 겨루는 종목

김연아 선수

역대 최고점

 78.50점 (2010 밴쿠버 올림픽)

 150.06점 (2010 밴쿠버 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기술의 모든 것 

 


피겨 스케이팅의 기술들



점프


점프는 피겨 스케이팅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겨 스케이팅에서의 점프는 단순히 공중으로 도약한 다음 착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중간에 1회 이상의 회전은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점프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도약하는 방법과 착지하는 방법, 그리고 회전 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회전의 방향은 어느 쪽이든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선수들은 반시계방향으로 점프합니다.


악셀 점프(Axel Jump)

 

악셀 점프


점프 중 유일하게 앞을 보면서 하는 점프로, 뒤로 돌면서 들어간 뒤 몸을 틀어 앞을 바라보면서 뛰어오른 후 뒤로 돌아서 떨어지는 점프이기에 다른 점프보다 반 바퀴를 더 돌게 됩니다.


러츠 점프(Lutz Jump)

 

러츠 점프


왼발로 뒤로 가다가, 그대로 왼발 바깥날을 이용하여 오른쪽 스케이트 앞 톱니로 찍어서 점프하고, 오른발 바깥날로 착지해야 합니다.


플립 점프(Flip Jump)


왼발로 뒤로 가다가, 점프 직전에 앞으로 회전하여 안쪽 날을 이용하고, 오른발 스케이트 앞 톱니로 찍어서 점프하고, 오른발 바깥날로 착지해야 합니다.


루프 점프(Loop Jump)

 

루프 점프


후진 상태에서 오른발 바깥날로 점프하고, 같은 오른발 바깥날로 착지해야 하는 점프입니다. 점프 전 두 다리 모양은 X모양으로 크로스 됩니다.


살코 점프(Salchow Jump)

 

살코 점프


후진 상태에서 왼발 안쪽 날로 점프하고, 오른발을 동시에 八자 모양으로 빙판을 차며 점프하여 반대쪽 발인 오른발 바깥날로 착지해야 하는 점프.


토루프 점프(Toe Loop Jump)


왼발로 가다가 회전하여 오른발 스케이트 앞에 있는 바깥쪽 톱니로 얼음을 찍으면서 점프하고, 오른발 바깥날로 착지하는 점프입니다. 점프를 높이 뛰기 위한 준비자세로, 톱니로 찍기 전에 왼발 무릎을 많이 구부리게 되는 편입니다.



스핀

 


피겨 스케이팅 스핀



스핀은 선수가 빙판 위에서 한 점을 중심으로 일정 자세를 유지하며 회전하는 기술입니다. 피겨 스케이팅 대회에서의 기본 요소이며, 스핀은 단독 또는 여러 형태의 스핀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스핀은 발의 어느 쪽으로도 가능하며 점프와 비슷하게 대부분의 선수들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선수에 따라 양쪽 방향으로 회전하기도 합니다.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선수가 왼발로 하는 스핀을 포워드 스핀 혹은 프론트 스핀이라 하며, 오른발로 하는 스핀을 백 스핀이라고 합니다. 스핀에는 업라이트 스핀(upright spin), 싯 스핀(sit spin), 카멜 스핀(camel spin)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기본 자세가 있고. 이들 자세로부터의 여러 가지 변형이 존재합니다.



스파이럴

 


피겨 스케이팅 스파이럴



스파이럴(Spiral)은 특정한 자세를 유지한 채 빙판을 미끄러지는 기술로 한쪽 발을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유지한 상태로 빙판을 활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자 싱글 경기에선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기술이며, 다리를 올리는 포즈에 따라 크게 3가지 포지션으로 나눠 불립니다. 발레의 아라베스크(한쪽 다리로 서서 반대쪽 다리를 뒤로 올린 형태의 포즈)와 같이 상체가 서 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올린다 하여 이름 붙여진 '아라베스크 포지션', 비엘만 포지션, Y형 포지션이 바로 그것입니다..


스파이럴은 난이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우선 자유로운 다리(활주하지 않는 다리)가 전•후•좌•우 어느 쪽을 향해서도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유로운 다리가 허리보다 낮은 위치에서 유지되고 있다면 스파이럴 자세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김연아 선수는 세계적으로 스파이럴 시퀀스를 가장 잘 소화하는 선수로 평가 받고 있지요.



피겨 스케이팅 채점은 전체적인 완성도가 좌우한다

 


피겨 스케이팅의 채점 기준



피겨 스케이팅은 경기와 연기라는 말이 혼용될 정도로 예술성이 강조되는 경기입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채점제가 도입돼 있습니다. 그에 따라 2004년부터 도입된 기술별로 채점표를 적용해 점수를 합산하는 신 채점제에서는 무리해서 높은 난이도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보다 완성도 높고 확실한 기술을 사용해서 연기하는 것이 전체적인 점수 획득에 무척 유리합니다. 


그래서 피겨 스케이팅의 경우 어떤 선수가 메달을 획득할 때마다 매수 이야기를 비롯한 판정시비가 끊이질 않는 편입니다. 종목의 특성이 예술성을 평가하는 주관적인 심사인데다 기술 심사 또한 심판의 주관에 기대고 있기 대문입니다. 


결국 하나의 완성된 작품으로 모두가 수긍할만한 연기를 펼치는 것이 피겨 스케이팅 선수의 난제입니다. 물론 우리 김연아 선수는 외국의 해설진들마저도 빠져들 정도의 완성된 연기를 통해 모두의 인정을 받고 있다는 것 아시죠? ^^


지금까지 피겨 스케이팅의 기술과 채점 방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 물론 기술의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하기 때문에 전부 소개해 드릴 수는 없었지만 피겨 스케이팅이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고 어떠한 채점을 거쳐 순위가 정해지는 지 알고 계신다면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재미로 알아보는 피겨 상식들


피겨 스케이팅, 어디에서 왔는가



피겨 스케이팅의 유래

 


원래 스케이트는 얼어붙은 강을 건너기 위해 고안됐습니다. 유럽의 귀족들이 여기에 더해 예술적이고 우아하게 얼음 위를 건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한 것이 피겨 스케이팅의 기원이라고 합니다. 빠르게 얼음 위를 건너는 방법이 발전한 것은 스피드 스케이팅으로 발전했습니다. 


피겨 스케이팅의 시조라 할 수 있는 것은 발레와 댄스의 동작을 접목한 미국의 무용가 잭슨 헤인즈입니다. 그 전까지 귀족들이 품격 있는 놀이였던 피겨 스케이팅은 정확한 도형그리기를(Figure라는 말이 붙은 이유)하던 영국식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헤인즈는 여기에 스핀 등을 가미해 동작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종목으로 발전시켰고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그의 피겨 학교가 세워지기도 했습니다. 

헤인즈는 아쉽게 지병으로 일찍 사망했지만 그 학교의 졸업생들이 모여 국제 빙상 연맹(ISU)를 1892년에 창설,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ISU는 올림픽 종목을 주관하는 국제 연맹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단체이기도 합니다. 



피겨? 남자들의 경기였다는 사실

 


피겨는 원래 남자들만의 경기였다



초기 피겨 스케이팅은 사실 남자들만의 경기였다고 합니다. 지금 피겨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종목은 김연아 선수가 출전하는 여자 싱글이지만, 1896년 러시아에서 열린 첫 번째 세계대회는 남자 싱글 한 종목만 있었어요. 


하지만 남자들만으로 이루어진 그들만의 리그는 6년 후인 1902년에 마침표를 찍게 됩니다. 남자만의 스포츠였기 때문에 당시 세계 대회의 출전자 규정에는 성별 규정이 사실 없었는데요. 그 허점을 이용, 영국의 매지 사이어즈라는 여자 선수가 자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대회에 출전해 은메달을 따내게 됩니다. 주최 측은 당황해서 그 다음 해 규정에 남성 종목이라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결국 1906년에는 여자 싱글 대회가 신설, 매지 사이어즈는 최초의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가 됩니다. 



지금까지 피겨 스케이팅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려 드렸습니다. 이제 바로 코앞으로 다가온 소치 올림픽!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면서 My Friend 효성도 함께 TV앞에 앉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