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꼭 세우는 2014년 계획은?

Story/효성


직장인이라면 꼭 세우는 2014년 계획은?



안녕하세요, My Friend 효성입니다. 어느덧 겨울도 반이 지나가고 새해의 한 달도 반쯤 흘렀습니다. 새해 일출을 보며 다짐했던, 계획했던 일들이 잘 지켜지고 있나요? 새해가 되면 많은 직장인들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어떤 사람은 칼같이 잘 지켜서 해를 마무리할 때 뿌듯한 마음으로 마무리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불과 일주일이 가지 못해서 포기하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꼭 세우는 2014년 계획은?



개인차는 있지만 새해 계획을 “세운다”는 점은 다들 비슷할 텐데요. 직장인들이 꼭 세우는 새해 계획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항상 세우는 계획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계획들을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은 없을까요? My Friend 효성에서 친절하고 젠틀하게,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금연 & 금주, 올해는 반드시



금연 금주



30대, 40대 남성 직장인들의 영원한 New year plan! 바로 금연과 금주입니다. 담배와 술은 중독성이 있는 만큼 헤어나오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또 직장 생활의 유일한 낙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고요. 동료들과 담소를 나누며 피우는 담배는 모종(?)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 회식이나 친구들과의 술자리는 업무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확 날려주는 효과가 있죠. 하지만!


금연, 금주를 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건강을 위해서 입니다. 술과 담배가 암 발생률이나 뇌졸증 등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정설로 굳어져 있습니다. 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이유만으로도 금연, 금주의 결심은 당연한 것이죠.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본인이 담배, 술에 얼마나 중독돼 있는지 알아볼까요? 



알코올 중독 자가 진단






담배 중독 자가 진단





테스트 결과, 중독 단계로 나왔다면 새해에는 절주, 절연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술과 담배를 함께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구요. 


직장인의 특성상 완전한 금주는 어렵겠지만, 중독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지인과의 약속자리를 일부러 술집이 아닌 찻집으로 정하거나, 술이 아닌 다른 것에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을 끊어내는 것이 아니라 술이 차지하고 있는 매력적인 부분들을 서서히 다른 것에 내어주는 것입니다. 


이는 담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좀 더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혼자 하는 것 보다는 주위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주위에 공표를 하고 도움을 요청하면 혼자 갈등하며 참아내는 것보다 훨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금연, 금주에 성공한 선배들을 찾아 노하우를 듣는 것도 무척 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의 노하우와 방법을 따라 해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금씩 맞춰 나가는 것이죠. 


금연&금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지입니다. 정확한 동기부여를 정하고 목표를 정해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경제적인 동기부여이던, 새로운 가족의 탄생이던, 확실한 설정하고 지키는 것이 모호한 다짐보다는 훨씬 나으니까요. 아무쪼록 새해에는 금연, 금주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흔한 병원의 경고문 “나는 날씬해 지기 위해 뭐든 할 수 있다, 운동만 빼고”



작심삼일의 영원한 숙적, 다이어트와 운동 역시 직장인들의 지상과제 중 하나입니다. 비싼 돈을 주고 헬스클럽이나 요가 프로그램을 등록하고도 움직이지 않는 팔다리와 휴일에 일찍 침대에서 일어나는 일은 비교가 어려운 고통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겨울엔 말이죠. 그래도 부지런을 떨어 열심히 운동을 해보지만 당장의 효과는 보이지 않고 서서히 지쳐가다 결국에는 나가지 않게 됩니다. 운동을 포기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런 패턴을 보이고 있죠. 


 

나는 날씬해 지기 위해 뭐든 할 수 있다, 운동만 빼고



다이어트와 운동 역시, 모호한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는 명확한 목표를 잡고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내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10가지”를 노트나 메모장에 조목조목 써 봅니다. 개인마다 다른 여러 가지의 이유가 나올 수 있겠죠. <건강을 위해서>같은 모호한 이유 보다는 좀 더 직접적이고 의지를 잡아 끌 수 있는 이유들이 좋습니다. 



내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10가지



동기부여가 설정됐다면 본인의 성향에 맞는 운동을 골라야 합니다. 확실한 동기부여가 있다고 하더라도 운동은 되도록이면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재미있는 것이 좋겠죠. 최근에는 <크로스핏>, <발레>, <재즈 댄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헬스 클럽을 다닌다면 전담 트레이너에게 트레이닝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레이너들이 리더십있게 컨트롤을 해서 단기간에 운동 효과를 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만 관리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은 없어야겠죠?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 돈 관리 



재테크와 돈 관리 역시 직장인의 영원한 화두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정보가 굉장히 잘 돼 있기 때문에 예전과 달리 재테크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오래전에 재테크에 뛰어든 목하 고수들이 많기 때문에 도움을 얻기도 쉽구요. 

이제 막 사회에 뛰어든 초년생이라면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할지 몰라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 돈 관리



재테크와 돈 관리 역시, 첫번째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정확한 재무 설계가 있다면 아무래도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돈의 지출을 관리하기가 쉬워집니다. 재무 설계는 다양한 통로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 은행이나 보험사를 통해서 받을 수 있으며 전문 재무설계 회사를 통해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과금이 되는 경우도 있고, 무료로 상담이 가능한 회사나 기관도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고 신뢰가 가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지인들의 추천이나 선배들의 추천을 받는 것이구요. 


무료 재무 설계의 경우, 상품 가입 유도 등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전화나 E-mail 상담으로 오가는 이야기가 전부라고 생각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돈과 관련된 일은 두 번, 세 번 조심해도 나쁠 것이 없으니까요.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 돈 관리



재무설계를 받고 달마다 지출해야하는 금액, 투자해야하는 금액, 저축해야하는 금액에 대해 계획을 세워 두었다면 이제 금융 상품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은행, 보험, 투자신탁 등에는 수많은 금융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금융 상품들은 사실상 여러분의 이익만이 고려된 최고의 상품일 것입니다. 다만 유동성, 기간, 제한 등의 조건이 다를 뿐이지요. 


재테크를 잘하는 최고의 방법은 사실 철저한 조사와 고증을 통한 반복 실험 후의 투자입니다. 하지만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 취미가 재테크라면 가능할 지도 모르겠지만 TV도 보고 싶고 잠도 자고 싶은 것이 고된 직장인의 자투리 시간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누구? 

바로 선배님들입니다. 여러분보다 일찍 가정을 꾸려 생활 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분들의 든든한 보급로 정보를 얻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비슷한 조건의 금융상품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예금, 적금, 펀드, 보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본인에게 맞는 금융 상품들을 금융사별로 리스트업한 다음 수익과 안전성을 고려한 다음 피 같은 월급을 기쁜 마음으로 맡기면 됩니다. 


1년이 지나고 차곡차곡 쌓여있는 소중한 자산을 바라보는 여러분의 입꼬리는 저도 모르게 한껏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재테크 성공을 위해서는 위험보다 안정, 그리고 꾸준함이 필요하다는 점 결코 잊지마세요!



지루한 일상은 가라, 특이하고 재미있는 취미


따분한 일상의 활력소는 바로 취미활동입니다. 새해가 되면서 뭔가 재미있는 것 없을까? 생각하고 있으신 분들 많을 텐데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직장인 취미 활동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띵가띵가~ 나를 위한 연주, 우쿨렐레





우쿨렐레는 포르투칼계 폴리네시아인들 사이에서 유행한 악기도 하와이를 배경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여성 분들이 우쿨렐레를 배우고 있죠. 기타에 비해 짧고 귀엽기(?) 때문에 여성 분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우쿨렐레를 전문적으로 가르쳐 주는 샵이나 학원도 많기 때문에 처음 악기를 연주하는 분이라면 전문적인 곳에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죠~


향초로 심신을 편하게 소이캔들 만들기 





소이캔들이란 콩(soybeen)에서 추출한 오일을 가공처리해서 왁스로 만든 향초입니다. 최근 향초가 많이 유행하고 있죠. 구매하는 것 뿐만아니라 실제 직접 제작을 하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파라핀 오일로 만든 일반 향초의 경우 타면서 좋지 않은 화학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소이 캔들 같은 천연 향초가 2014년 대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이캔들을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틀에 소이왁스를 녹이고 심지를 삽입한 다음 알맞은 온도에서 오일을 섞어서 잘 저어주면 됩니다. 자체 제작시 본인의 취향에 맞는 오일을 믹스해서 향초를 제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작고 귀여운 친구, 피규어 





수집을 취미로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피규어 수집 취미는 많은 분들이 즐기고 있지만, 그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만화나 영화 캐릭터 뿐만 아니라, 가수, 연예인에 이르기 까지 많은 피규어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거의 실사와 흡사한 피규어들도 많이 있구요. 물론 비쌉니다. ^-^; 


한 시리즈를 수집했을 때의 뿌듯함이란 경험하지 못한 분들은 모른다는 사실! 또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소소한 홈데코 연출의 재미도 있습니다. 





매년 계획을 세우지만 어긋나기만 하는 우리의 계획들은 도대체 어디로 간 걸까요? 한번에 다 이루려 하지 말고 조금씩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다 보면 작은 습관들이 바뀌고 그 작은 습관의 변화들은 곧 하루의 생활을 그리고 인생의 방향을 조금씩 바꿔나갈 수 있습니다. 신년 계획이 어그러져 벌써 실의에 빠진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제 시작입니다. 작심삼일 계획이란 것이 있듯, 삼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또 세우고 실천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끊임없이 도전하는 그 “의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올연말, 여러분을 반짝반짝 빛나게 만들 지금 여러분이 열심히 짜고 있는 그 날실과 씨실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_^v





☞ 신입사원 재테크 첫번째 월급 이렇게 쓰면 금상첨화

☞ 꿀벅지가 되고 싶다면 자전거를 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