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리는 회사에서 몰래 뭘하고 있을까?
띵동,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띵동,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한참 시달리던 업무를 끝내기 무섭게 이곳 저곳에서 메일이 마구 달려듭니다. 뻐근한 몸을 깨우려 기지개를 켜도 별반 소용이 없습니다. 이럴 때 저쪽 한 켠에서 웅크리고 있던 “딴짓”이라는 녀석이 슬그머니 고개를 내밉니다.
예전에야 회사에서 딴짓이라고 해도 잠깐 커피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러 가는 정도 였지만, 네트워크의 발달과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딴짓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소소한 딴짓들은 오히려 업무능률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그럼 직장인들이 대표적으로 하는 딴짓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첨단을 달리는 딴짓의 유형들을 한번 알아볼까요?
그저 자료조사를 하고 있을 뿐이고!
대표적인 직장인 딴짓 중 하나는 인터넷 서핑입니다. 업무를 위해서 포털검색을 하다가도 자연스럽게 뉴스피드 쪽으로 가는 시선은 어쩔 수가 없죠. ^^ 연예, 스포츠 기사의 자극적인 문구들이 어서 클릭을 하라고 손짓을 합니다. 인간은 호기심의 동물인지라, 평소 궁금했던 기사가 나오면 저도 모르게 클릭을 하게 되죠. 요즘은 또 실시간 검색어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더욱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이게 왜 실시간 검색어 1위일까’하고 클릭한 적 많으셨을 거예요. 왠지 최신정보를 혼자만 모르고 있으면 손해 보는 기분이 들기도 하고 말이죠. 잠깐씩 인터넷 기사를 보는 건 괜찮지면 너무 열중해서 보고 있으면 날벼락이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메신저를 오가는 우리들의 틈새 수다방
또 하나의 고전 딴짓은 바로 메신저 채팅입니다. 오고 가는 채팅 속에 정다운 우리, 모 메신저의 경우 대화창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가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죠. ^^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를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나눠서 쪼개고 또 그걸 수다로 야금야금 먹어치워 버리면 왠지 속이 후련해지는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 채팅창을 띄우는 것은 금물. A에게 보낼 메시지가 B에게 잘못 갔을 때의 당황스런 기억은 모두 가지고 계실 겁니다. 더군다나 그것이 B를 걱정(?)해주는 내용이기라도 한다면, 눈앞이 캄캄해 지겠죠. 누구와 이야기를 하고 있는 지 항상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딴짓이요? 저는 지금 근무중입니다
마치 업무를 하는 것처럼 게임을 할 수가 있다면? 요즘은 기발한 플래시 게임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엑셀을 가장한 게임, 파워포인트 작성을 가장한 게임 같은 것 말이죠. 워드 작업을 하다가 눈도 아프고 앞에 있는 단어들을 모조리 없애버리고 싶을 땐 이런 게임을 추천해드립니다.
랭크 점수들을 보면 정말 오피스 프로그램들에 화가난 분들이 많은 모양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재밌는 몰래 게임들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재미있을 거에요.
사이트가 막혔다면 스마트폰을 활용하라!
특정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는 가련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저 일반적인 포털 일뿐인데 말이죠. 물론 업무향상과 보안유지 거기에 겸사겸사 딴짓방지 요소가 들어있긴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 시대라는 거. 1인 1스마트폰, 1태블릿 시대가 오며 사실상 웹적인 접근 금지들은 크게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이제는 웹기반의 거의 모든 것들을 모바일에서 할 수가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검색하랴 쇼핑하랴 게임하랴 핸드폰만 손에 쥐고 있다보면 어느 날 뭔가가 등에 푹 하고 꽂힐지도 모릅니다. 항상 뒤를 조심해야 하는 것 잊지마세요.
사이트 대신 스마트폰, 꿩 대신 타조
요즘은 오히려 웹상의 사이트보다 모바일 UI(user interface)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검색을 하거나 주소를 찾을 필요 없이 어플 아이콘만 누르면 되니까요. 그럼 몇몇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근무 중 깨알 같은 터치로 모두 함께 즐겨보아요.
내일 뭐 입지? 뭐 먹지? 어바웃 쇼핑지도
어바웃 쇼핑지도 앱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들어가시면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앱 다운로드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무료’ 라는 사실.^^
어바웃 쇼핑지도 같은 경우에는 모든 오프라인 쇼핑몰과 온라인 쇼핑몰이 통합적으로 검색이 됩니다. 위에 있는 사진처럼 위치를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마켓들이 표시가 되구요. 각 유닛들을 터치하시면 행사정보나 할인정보를 볼 수가 있습니다.
많이 찾으시는 마트들에 대한 행사 정보를 이렇게 정리해서 보실 수도 있구요. 할인 정보 검색을 하시면 같은 키워드로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마트나 사이트를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사실 소고기를 검색하고 싶었지만, 봄철 황사가 좀 심하니 삼겹살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네, 금전적인 문제는 아닙니다.
다가오는 주말에 대처하는 직장인의 자세
날이 풀렸으니 이제 외출을 해야겠죠. 외출을 하면, 재미있는 걸 해야겠죠, 소고기는 저녁에 먹는 걸로 하고, 신나는 콘서트나 야구경기 관람은 어떠세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인터파크 티켓 어플이 티켓을 `예매하기에는 가장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스펙트럼이 가장 넓기 때문에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공연, 전시, 스포츠 티켓을 한눈에 보실 수가 있습니다. 티켓에 따른 할인정보 역시 자세하게 나와 있구요. 다음 주말에는 오랫동안 기다리던 프로야구 어떠세요?
오늘의 목표는 정주행?!
요즘은 근무 중 짬짬이 웹툰을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점심을 먹고 난 후에라도 책상 위에 있는 큰 모니터 화면으로 웹툰을 보는 건 왠지 부담스럽죠. 요즘은 스마트폰도 크게 나와서 웹툰을 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죠. 괜찮은 웹툰 어플 중에는 웹툰 정주행 어플 튠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각 포털에 있는 웹툰들을 구독추가를 해서 볼 수가 있기 때문에 자주 보는 웹툰들을 모아 놓으면 편하게 보실 수가 있겠죠? 그리고 웹툰 순위와 웹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도 잘 정리되어 있답니다. ^^
<미생, 윤태호 作> <무한동력, 주호민 作>
최근 대세인 웹툰 몇 개를 추천해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직장인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윤태호 작가의 [미생]입니다. 바둑프로를 꿈꾸던 주인공 장그래의 좌충우돌 대기업 성공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직장인의 많은 공감을 얻고 있고, 매 화 기다리는 사람들의 목이 길게 늘어져 있습니다.
또 하나의 웹툰은 <신과 함께>로 잘 알려진 주호민 작가의 무한동력입니다. 신과 함께는 영화화가 진행되고 있을 정도로 주호민 작가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능력은 탁월합니다. 무한동력 발전기를 만드는 아저씨네에 하숙하게 된 주인공과 그 이웃의 소소한 이야기들이 감칠맛나게 그려져 있습니다.
어떠세요, 직장인 딴짓 이야기 다들 공감하셨나요? 제가 알려드린 새로운 딴짓들이 부디 활력소가 되길 바랍니다. 잠깐 하는 딴짓은 활력소지만 그 수준을 넘어가버리면 아무래도 회사내에서 지장이 많겠죠? 모두들 적당한 딴짓으로 올 봄 재미있게 지내세요.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WP] ① 신바람 부니 좋지 아니한가! - GWP의 비밀 (0) | 2013.04.11 |
---|---|
효성의 신바람 직장 만들기, 피플 이노베이션 (0) | 2013.04.01 |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GWP) 우리 스스로가 만든다 (2) | 2013.03.25 |
효성, 세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일터 만들기 (0) | 2013.03.21 |
음악을 그리는 화가, 이순형을 만나다 (5) | 201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