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여행은 한옥스테이 어때요? 겨울 여행지별 한옥 숙소 추천

Story/효성

 

푸근한 한옥의 전경은 바라보기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지죠. 최근 에어비앤비가 2022년 겨울 업그레이드에서 ‘한옥’ 카테고리를 신설했어요. 더욱 쉽게 한옥 숙소를 찾을 수 있게 되면서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겨울엔 바쁜 일상과 높은 빌딩 숲을 떠나 고즈넉한 정취가 가득한 한옥에서 느긋한 하루 어떠세요? 겨울에 가기 좋은 여행지별로 한옥 숙소를 소개합니다.

 

 

-
강원도 인제 – 편백향이 가득한 ‘일휴일박’

 

 

강원도 인제는 겨울 여행지로 사랑받는 자작나무숲이 속삭이는 곳이죠. 이곳에 자리한 한옥 숙소 일휴일박은 전통적인 특징과 현대적인 감성이 적절히 어우러져 있을 뿐 아니라, 자연의 향을 맘껏 맡을 수 있습니다. 담장 높은 독채 숙소로 대가족이 묵기에도 충분한 넓은 실내 공간과 야외 정원을 갖추고 있어요. 또 내부에는 온통 새하얀 설경 속에서 꽁꽁 얼어붙은 몸을 녹여줄 수 있는 대형 편백 욕조도 있고요. 한편에 마련된 다도 공간이 한옥에서만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힐링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출처: 일휴일박(stayallnight.modoo.at)

 

📍 강원도 인제군 북면 만해로 377

 

 

-
전라북도 무주 – 고급스러운 한옥호텔 ‘태권도원 명인관’

 

 

전라북도 무주는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의 도시입니다. 12대 명산인 덕유산은 겨울이면 하얀 눈으로 가득 덮여 눈꽃 트래킹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붐비죠. 무주의 태권도 문화시설인 태권도원의 명인관은 원래 국내외 VIP에게 제공하던 숙소였는데요, 그래서인지 매우 큰 규모와 고급스러움을 자랑합니다. 누각, 행랑채와 함께 ‘ㅁ’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안마당과 로비까지 따로 사용할 수 있죠. 창살 사이로 들어오는 아늑한 햇살과 누각에서 바라보는 탁 트인 경치가 명인관의 매력입니다.

 

출처: 태권도원(tpf.or.kr)

 

📍 전북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482

 

 

-
경상북도 울진/영덕 – 토속적인 한옥 고택 ‘은혜당’

 

출처: 덕구온천리조트(dukgu.com)

 

추운 겨울 여행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온천이죠. 경상북도 울진에는 국내에 하나뿐인 자연용출온천인 덕구온천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멀지 않은 영덕에 있는 은혜당은 한옥 숙소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펫 프렌들리 숙소입니다. 마당에 놓인 장독대 하나, 벽에 걸린 제비집까지 토속적인 감성이 돋보이는 곳이에요. 침대가 따로 없어 조금 불편할 수는 있지만 황토로 빚어진 벽과 솔향 가득한 실내에 뜨끈한 온돌까지 더해지면 심신의 피로는 다 날아가 버릴 거예요.

 

출처: 은혜당(blog.naver.com/parkdoojin85)

 

📍 경북 영덕분 축산면 상원길 109-24

 

 

-
제주도 – 이색적인 초가 한옥 ‘무명 고택’

 

 

여름 바다와는 또 다른 낭만이 가득한 겨울 바다와 겨울 산, 그리고 겨울의 꽃 동백이 피어나는 제주도 역시 겨울 대표 여행지입니다. 제주도의 무명 고택은 기와지붕의 한옥과는 조금 다른 초가 한옥 숙소입니다. 제주민속촌은 제주의 전통가옥을 옛 제주 사람들이 실제 거주했던 모습 그대로를 복원하여 전시했는데요, 무명 고택은 이 제주민속촌이 있는 표선 성읍마을에 있습니다.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초가지붕과 제주만의 독특한 돌담은 분명 색다른 감성을 선사할 거예요.

 

출처: 무명 고택(instagram.com/mumyounggotack)

 

📍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중산간동로 4667

 

 

단정하고 차분한 한옥은 겨울의 고요함과 어딘가 닮은 듯합니다. 바쁘게 달려온 일상을 내려놓고, 한숨 푹 쉬어갈 수 있도록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겨울 여행 어떠신가요? 소복이 쌓인 눈 아래 근심도 덮어 버리고, 따뜻한 온돌방에서 마음에 온기를 채워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