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효성] 미세 플라스틱으로 파괴되는 해양환경을 보호하는 효성티앤씨의 노력

ESG

 

미세 플라스틱이 음식 섭취 등을 통해 신체로 흡입될 수 있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이야기죠. 세계자연기금(WWF)의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사람이 섭취하는 미세 플라스틱의 양은 신용카드 1장 분량이라고 합니다. 한 달로 치면 칫솔 한 개를 씹어먹는 것과 같아요. 최근에는 사람의 혈액과 폐 속에서도 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연구가 나올 정도로 점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미세 플라스틱, 정확히 뭐더라?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가 100㎚(나노미터, 10억분의 1m로 대략 성인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에 해당) 이상, 5㎜ 미만의 플라스틱으로, 맨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은 크게 치약, 세안제, 화장품 등에 들어가는 알갱이처럼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1차 미세 플라스틱과 버려진 플라스틱 제품 혹은 그물이나 부표와 같은 플라스틱의 파편이 쪼개지고 쪼개져 생기는 2차 미세 플라스틱으로 나뉘어요. 특히 바다에 퍼져있는 미세 플라스틱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형태는 미세 섬유입니다. 합성섬유로 만든 의류제품은 한 번 빨 때마다 약 1,900개 이상의 미세 섬유 조각이 방출된다고 해요.

 

이러한 미세 플라스틱은 썩지 않고 더 잘게 쪼개져 초미세 플라스틱이 될 뿐 자연에서 분해되지 않는 물질이죠.

 

 

-
미세 플라스틱 섭취, 이대로 괜찮을까?

 

연간 800만t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해양으로 유출되고 있고, 이렇게 퍼진 미세 플라스틱은 다시 해산물, 어패류, 생수와 지하수, 소금 등 먹고 마시는 음식으로 우리에게 돌아오고 있어요. 그런데도 미세 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데요, 대신 바다로 흘러간 미세 플라스틱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그린피스

 

미세 플라스틱을 삼킨 해양 생물들은 장폐색, 산화 스트레스, 섭식 장애, 에너지 감소, 성장 및 번식 장애 등 다양한 이상을 겪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많은 전문가는 이러한 유해성이 해양 생물을 섭취하는 인간의 몸에도 분명히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몸속뿐 아니라 지구에서는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예요. 지구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에서도, 지구에서 가장 깊은 바다인 마리아나 해구에서도, 미지의 땅 남극에 내린 눈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거든요. 이미 세계 곳곳의 지역들은 미세 플라스틱 농도가 생태적으로 회복할 수 없는 임계치를 넘어섰다고 해요. 우리가 당장이라도 미세 플라스틱 배출을 줄이고 해양환경을 지켜야 하는 이유입니다.

 

 

-
‘순환 경제’의 가치, 효성티앤씨의 3R

 

효성티앤씨는 합성섬유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미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으로 파괴되는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효성티앤씨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Reuse 재사용하기

제품의 재사용을 통해 새로운 의류 사용을 줄입니다. 효성티앤씨는 물품을 기증받아 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단체인 ‘굿윌스토어’에 임직원들이 옷을 자발적으로 기부하면서 의류 폐기물 자체를 줄여나가고 있어요.

 

Recycle 재활용하기

완제품을 원재료로 다시 되돌려 활용합니다. 효성티앤씨는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폴리에스터 원사인 리젠(regen)과 폐어망을 재활용해 나일론 원사 마이판(MIPAN)을 개발했어요. 그뿐만 아니라 공정 중 이러한 원사 부산물들을 원재료로 되돌려 또 한 번 재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Reduce 배출 줄이기

폐기물의 절대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효성티앤씨는 사내에서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또 바이오 스판덱스 제품을 출시하고 생분해성 스판덱스 원사 기술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사내외 미세 플라스틱 배출 최소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효성티앤씨의 활동 계획

 

 

효성티앤씨는 미세 플라스틱 문제가 심각한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도 더 힘쓸 예정입니다. 활동 계획은 이렇습니다.

 

하나, 해양 쓰레기 수거 활동을 지원합니다. 해양보호단체인 ‘ReDi’와 ‘오션케어’에 리사이클링 원사가 적용된 인양백, 부이, 채집망 등을 제작해 지원하려고 해요. 그린 다이빙 문화를 확산시켜 해양 정화 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둘, 제7차 국제 해양폐기물 컨퍼런스 행사에 물품을 협찬합니다. 세계 최대 해양폐기물 컨퍼런스에 OBP인증(해양 플라스틱 수거 인증)을 받은 리사이클 원사가 적용된 티셔츠와 가방을 협찬해 해양환경 문제 해결에 대한 효성티앤씨의 진정성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셋, 사내 페트병을 수거해 리사이클로 활용합니다. 사내에서 수거된 페트병으로 만든 리사이클 원사를 적용한 패션 제품을 제작해 임직원들에게 돌려주려고 합니다.

 

 

-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미세 플라스틱 문제에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과 같은 개인의 노력도 많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국가와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토록 심각한 플라스틱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효성티앤씨의 의지는 분명해요. '재활용' '친환경' '지속가능성'은 효성티앤씨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입니다. 최고의 기술과 경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하는 것이 효성의 미션이니까요.